본문내용
1. 보육실습일지
1.1. 1주차 보육 계획안 (실습일지)
영아의 등원과 맞이하기
영아들은 환기된 교실에 들어서며 교사의 반갑고 밝은 인사에 안정감을 느낀다. 교사는 영아들의 기분과 건강 상태를 세세하게 살펴봄으로써 영아들이 편안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영아 각자가 자신의 소지품을 스스로 정리하도록 지도하여 자립심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오전 간식 및 기저귀 갈이
깨끗한 손 씻기 후 영아들이 간식을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격려한다. 영아들이 스스로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하여 식사하도록 지도하며, 필요시 도움을 제공한다. 간식 후에는 기저귀 갈이를 통해 청결을 유지하고, 화장실에 가는 의사를 표현하는 습관을 기른다.
실내놀이 활동
[신체] 튜브를 끼고 반환점을 돌아오는 활동을 통해 대근육을 사용하고 신체 조절력을 기른다. 자석 낚시놀이로 소근육을 발달시키며, 자석의 특성을 탐색한다.
[언어] 물놀이와 관련된 말놀이를 통해 언어 표현력을 증진시키고, 산과 바다 사진에 끼적이며 창의성을 발휘한다.
[역할·쌓기] 산과 바다로 여행을 가는 역할놀이와 여행길 퍼즐 맞추기 활동으로 상상력과 공간 개념을 기른다.
[감각·탐색] 비치백 꾸미기로 시각적 미적 감각을 기르고, '물놀이' 음악에 맞춰 움직이며 청각과 신체 표현력을 발달시킨다.
[안전] 실종 유괴 예방 교육으로 안전 의식을 높인다.
바깥놀이 활동
장화를 신고 산책하며 자유롭게 뛰어다니는 활동으로 대근육을 사용하고 신체 조절력을 기른다. 폭염으로 인해 대체 활동으로 실내 물웅덩이 위에서 뛰어다니며 움직임을 표현한다.
점심식사 및 양치
영아들이 음식을 남기지 않고 천천히 꼭꼭 씹어 먹도록 격려한다. 손으로 먹지 않고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하도록 지도하며, 적당량의 음식을 섭취하게 한다. 식사 후 깨끗하게 양치질을 하여 구강 건강을 관리한다.
낮잠 및 휴식
조용한 분위기에서 영아들이 편안하게 낮잠을 자도록 돕는다. 작은 소리로 대화를 나누며 깨어날 때까지 기다려주고, 낮잠 후 교실을 환기시킨다. 낮잠에서 깬 영아들은 그림책 보기나 부드러운 인형 안기 등 조용한 휴식을 취한다.
오후 간식
오후 간식 시간에도 영아들이 천천히 꼭꼭 씹어 먹도록 지도하고, 손으로 먹지 않고 적당량만 섭취하도록 한다. 간식 후 교실 환기를 실시한다.
실내놀이 활동 연계
오전에 진행했던 자유 놀이 활동들을 오후에도 자유롭게 이어갈 수 있도록 한다. 영아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즐겁게 놀이할 수 있도록 교사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한다.
귀가 및 연장 보육
영아의 용모를 단정히 하고 개인 소지품을 챙기도록 격려하며, 귀가를 준비한다. 연장 보육 시 다른 반 영아들과 함께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1.2. 2주차 보육 계획안 (실습일지)
만1세 영아는 자신의 신체에 대한 탐색이 활발한 시기이다. 따라서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오감 놀이를 제공하여 영아 스스로 신체 각 부분을 자연스럽게 인지하고 움직여볼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 개별 영아의 발달 속도와 흥미를 고려하여 활동을 조절해 주어야 한다.
월요일에는 더운 날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영아를 반갑게 맞이한다. 등원한 영아의 건강 상태와 기분을 살펴보고 개인 물품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오전 간식 시간에는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 먹도록 하고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을 씻도록 지도한다.
실내놀이 시간에는 '튜브 끼고 반환점을 돌아와요', '자석 낚시놀이를 해요' 등의 활동으로 신체 활동을 진행한다. 영아의 흥미와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말놀이 : 재미있는 물놀이', '산, 바다 사진에 끼적여요' 활동도 실시한다. 역할놀이와 쌓기 영역에서는 '산과 바다로 여행을 가요', '여행길 퍼즐을 맞춰요' 등의 활동으로 통합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미술 활동인 '비치백을 꾸며요'와 음률 활동인 ''물놀이' 들으며 헤엄쳐요' 등 다양한 감각 활동도 이루어진다. 안전 교육으로 '실종 유괴 예방 - 싫어요! 안돼요! 도와주세요!'를 실시한다.
화요일에도 더운 날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영아를 반갑게 맞이한다. 간식 시간에는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 먹도록 하고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을 씻도록 지도한다.
실내놀이 시간에는 월요일과 동일한 활동들을 진행한다. 특히 '감각/탐색' 영역에서는 '털실 만져보기', '뻥튀기 촉감 놀이', '촉감 발판 걷기' 등 다양한 촉감 활동을 통해 오감 발달을 도모한다. 건강한 신체 발달을 위해 '장화 신고 산책해요', '물웅덩이를 피해 뛰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