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기관 현황
000센터는 신규 설치된 노인재가복지시설이다. 센터의 주소는 이다. 대표 및 시설장은 1명이며, 총 16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요양보호사가 15명이고 직원 구성은 시설장 1명이다. 센터의 면적은 이며, 용도는 재가서비스 사무실이다. 장비로는 컴퓨터, 복합기, 전화기, 잠금장치 각 1대, 책상, 서랍장, 의자 등을 갖추고 있다. 노인의 인권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사랑과 나눔의 마음으로 섬겨 노인의 기본권을 수호하고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며,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운영이념으로 한다. 정신적, 신체적 이유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재가노인들을 대상으로 방문요양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의 삶의 질과 행복한 노후를 지원하고, 보호자의 부양 부담을 경감시키며, 지역사회 노인복지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사업 목적으로 한다.
1.2. 운영이념
인간 존중을 바탕으로 노인의 인권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사랑과 나눔의 마음으로 섬겨 노인의 기본권을 수호하고,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며, 나아가 노인과 보호자, 종사자, 지역사회가 상생하는 사회통합을 이루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어르신의 인권 및 존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며 섬김과 사랑의 정신을 바탕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르신에게는 맞춤케어를 통한 행복을, 가족에게는 신뢰를 통한 믿음을 드리는 편안한 안식처의 역할을 한다. 진실 된 섬김과 헌신적 봉사, 어르신이 선택할 수 있는 자율 생활 지원 및 선택권 존중, 가정과 같은 생활환경 조성으로 편안함 및 안락함 제공, 어르신의 잔존기능유지 및 향상, 어르신 특성에 따른 맞춤 서비스 실시를 미션으로 한다.
1.3. 사업 목적
정신적, 신체적 이유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재가노인들을 대상으로 신체활동, 일상생활, 정서적 기능을 유지·회복할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방문요양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의 삶의 질과 행복한 노후를 지원하는 한편, 보호자의 노인 부양 부담을 경감시키고, 전문 재가노인복지서비스 주체기관으로서 지역사회 노인복지 발전에 능동적으로 기여함이 목적이다.
일상생활의 어려움으로 도움이 필요한 재가노인을 발굴하고 지원방안을 모색하며, 요양보호사를 파견하여 일상생활, 신체활동, 개인활동, 정서지원, 인지프로그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특별행사 및 나들이 등의 사회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모니터링 및 노인 상담을 통해 서비스 질의 유지 및 개선을 도모한다.
보호자를 대상으로 상담 및 기타 노인복지 관련 상담을 실시하고, 모바일 SNS커뮤니티를 조성하여 노인복지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보호자의 부양 부담을 경감시켜 안정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다.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통해 방문요양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꾀하는데, 방문요양 서비스 관련 다양한 직원교육을 실시하고, 외부 교육 참여 기회를 제공하며, 모바일 SNS를 활용하여 노인복지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직원회의를 통한 직원 의견 수렴 및 반영, 고충을 처리한다.
지역사회자원을 연계하여 노인 및 보호자, 직원을 대상으로 적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원봉사를 연계하여 지역사회 상생 공동체의 구심점의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수급자 가족의 정신적, 물질적 고민과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핵가족화에 따른 노인들의 우울증과 고립감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전문적인 요양서비스를 통해 정신적 또는 육체적 재활의 기쁨과 노후의 희망과 활력을 되찾을 수 있으며, 노인이 가지고 있는 신체적·정신적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으로 인한 활력과 생기를 되찾을 수 있다. 더불어 사각지대의 수급자를 찾아내어 케어할 수 있다.
2. 사업 목표
2.1. 재가노인의 기능 유지 및 향상
재가노인의 기능 유지 및 향상이다. 일상생활의 어려움으로 도움이 필요한 재가노인을 발굴하고 지원방안을 모색한다. 요양보호사를 파견하여 일상생활, 신체활동, 개인활동, 정서지원, 인지프로그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별행사 및 나들이 등의 사회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모니터링 및 노인 상담을 통해 서비스 질의 유지 및 개선을 도모한다.
이를 통해 재가노인의 신체, 정서, 인지기능이 유지 및 개선되도록 지원할 수 있다. 핵가족화에 따른 노인들의 우울증과 고립감을 예방하고, 전문적인 요양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의 활력과 생기를 되찾을 수 있다. 또한 사각지대의 수급자를 찾아내어 케어할 수 있다.
2.2. 보호자의 부양 부담 경감
보호자의 노인 부양으로 인한 정신적, 물질적 고민과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상담 및 기타 노인복지 관련 상담을 실시한다. 또한 모바일 SNS 커뮤니티를 조성하여 노인복지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보호자들의 부양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다. 핵가족화에 따른 노인들의 우울증과 고립감을 예방하고, 보호자들의 안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가족, 여성 등 비공식 요양인의 사회경제활동을 증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2.3. 방문요양서비스 질적 향상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통해 방문요양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먼저, 방문요양 서비스 관련 다양한 직원교육을 실시하고 외부 교육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 내용에는 운영규정 및 급여제공지침, 고충처리절차, 업무범위와 부당요구 대처법, 안전교육 등 실무와 관련된 실질적인 내용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요양보호사들이 대상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모바일 SNS를 활용하여 노인복지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의 전문성을 높인다.
직원들은 SNS 커뮤니티를 통해 최신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고 서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이는 직원들의 역량 향상으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더불어 정기적인 직원회의를 통해 직원 의견을 수렴하고 고충을 처리한다.
직원회의에서는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이를 실제 서비스에 반영한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욕구와 의견이 서비스 개선에 반영되어 더욱 양질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다.
이처럼 방문요양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직원들의 전문성 향상과 직원 의견 수렴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방문요양 서비스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