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나라 경영자에게 필요한 자질, 지속가능한 경영이 되기 위해 우리나라 기업이 갖추어야 할 요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우리나라 경영자에게 필요한 자질, 지속가능한 경영이 되기 위해 우리나라 기업이 갖추어야 할 요건
1.1. 미용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 및 요건
1.2. 미용경영자의 역할
1.3. 내가 되고 싶은 미용경영자
2. 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 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기업이념, 경영철학, 고객에 대한 봉사, 내부 고객에 대한 존중,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위기극복
2.1. 우리나라 기업가들의 창업정신과 창업과정
2.2. 기업이념과 경영철학
2.3. 고객에 대한 봉사와 내부 고객에 대한 존중
2.4.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위기극복
3. 유능한 경영자의 계층 및 자질 분석과 글로벌 외식기업의 한국 진출 방식 고찰
3.1. 유능한 경영자의 계층 및 자질 평가
3.1.1. 관심 기업 경영자 소개
3.1.2. 경영자의 세 가지 계층 중 해당 계층 분석
3.1.3. 경영자가 가져야 할 자질과 이재용 회장 평가
3.2. 글로벌 외식 기업의 국내 진출 사례 분석
3.2.1. 분석 대상 기업
3.2.2. 해외진출 방식: 프랜차이징(FRANCHISING)
3.2.3. 한국 시장에서의 전략 및 현지화 노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우리나라 경영자에게 필요한 자질, 지속가능한 경영이 되기 위해 우리나라 기업이 갖추어야 할 요건
1.1. 미용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 및 요건
미용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 및 요건은 다음과 같다.
미용경영자는 강한 체력과 정신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경영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강한 정신력이 필요하다. 또한 미용업계의 노동 강도가 높기 때문에 이를 감당할 수 있는 체력도 필요하다.
미용경영자는 재무 관련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재무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직원들의 월급 지급이나 물적 자원 구매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체계적인 수입 관리를 위해 재무 관련 지식이 필요하다.
미용경영자는 위기관리 능력을 보유해야 한다. 손님의 불만족 해결이나 경제 환경 변화에 따른 위기 대응이 필요하다. 따라서 위기 상황을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1.2. 미용경영자의 역할
미용경영자는 다른 산업과의 교류를 통해 최신 트렌드를 조화롭게 구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헤어샵을 운영할 경우, 경영자는 헤어 트렌드뿐만 아니라 패션과 메이크업 트렌드도 함께 알고 있어야 손님들이 원하는 헤어 디자인을 할 수 있다. 또한 미용은 서비스업의 일종이기 때문에 손님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미용사들이 손님을 응대하면서 겪는 감정노동을 잘 관리해야 하며, 직원들의 노동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해줌으로써 직원과의 신뢰관계를 강화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미용경영자는 자신의 밑에 있는 직원이 성공할 수 있도록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꾸준히 동기부여를 해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목표달성을 지원하고 기업의 성과로 이어지게 해야 한다.
1.3. 내가 되고 싶은 미용경영자
나는 미래에 남성 헤어디자이너들이 미용업을 쉽게 배울 수 있는 미용기업을 만드는 것이 꿈이다. 우리나라에 많은 남성 헤어디자이너들이 있으며, 헤어디자이너가 남성이라는 것에 놀라는 사람들이 거의 없지만 남성들이 미용업을 배우는 것이 쉽지 않다. 미용학원을 다닌 후에 미용실에서 인턴 생활을 하면서 디자이너로부터 기술을 직접적으로 배울 때 남성 헤어디자이너들은 미용실에서 적응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대체로 미용실이 여성 직원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남성 헤어디자이너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미용실을 개업해서 후배들이 좀 더 수월하게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싶다.
또한 우리나라를 찾아오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류의 영향으로 인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유럽이나 미국, 일본 등과 같은 나라는 손님이 미용실을 이용하기에 너무 부담스러운 가격이며, 높은 가격에 비해서 만족도가 그렇게 높지 못하다. 그래서 나는 우리나라에 관광을 온 외국인을 대상으로 해서 우리나라의 미용 서비스를 제공해서 우리나라 미용업계가 해외에도 알려지게 하고 싶다. 그렇게 된다면 우리나라의 미용업이 외국인들에게 하나의 관광 코스가 될 것이다. 미용실은 외국인 손님을 유치해서 수익을 낼 수 있고 외국인들은 자국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2. 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 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기업이념, 경영철학, 고객에 대한 봉사, 내부 고객에 대한 존중, 기업의 사회적 책임,...
...
참고 자료
이병철(2014). 호암자전. 서울: 나남.
홍성호(2023). 창업 비즈니스 전략. 서울: 청람.
김기홍 외 (2023). 『경영학원론』. 박영사.
조선비즈 (2021.11.24). "삼성전자, 미국에 반도체 공장 건설... 20조 투자".
매일경제 (2023.03.10). "이재용의 ‘뉴삼성’ 리더십 분석"
한국맥도날드 공식 홈페이지. https://www.mcdonalds.co.kr
강길홍 (2022). 「글로벌 프랜차이즈 전략 연구」. 한국경영학회지, 제51권 제2호.
Investopedia. “Top, Middle, and First-Line Managers Explained.”
Porter, M. (1985). Competitive Advantage. Free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