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목적 및 내용
1.1. 실습에 대한 개요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학과 전공 학생들이 현장에서 직접 실천 경험을 쌓고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필수 과정이다. 이번 실습은 노인종합복지관에서 진행되었으며, 실습생은 기관의 목적과 운영 전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 방법을 익히고 직접 참여하면서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실습 기간 동안 실습생은 이론교육과 순환실습을 통해 복지관의 사업과 서비스 전반을 학습하였고, 심화실습에서는 후원 및 모금 활동에 참여하여 관련 업무를 경험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전문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실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1.2. 실습 목표 및 구체적인 실습내용
사회복지학과 전공 과정에서 습득한 사회복지실천의 이념 및 가치, 실천이론, 실천기술을 실천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하는 경험을 통해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실습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노인종합복지관의 프로그램 및 관련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클라이언트와의 소통 기술을 향상시켜 문제와 욕구를 사정하며, 지역 주민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을 구체적인 실습 내용으로 설정하였다.
첫째, 노인의 인구학적 특성과 욕구를 이해하기 위해 노인 관련 사회적 이슈 기사를 일 1회 이상 읽는다. 둘째, 노인종합복지관이 다른 기관과 가지는 차별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셋째, 프로그램이 어떤 사정·개입 기술을 가지고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었으며 어떤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넷째, 클라이언트의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읽어내고, 클라이언트의 욕구 및 문제와 관련이 있는지 파악하고 기록한다. 다섯째, 지역사회 클라이언트가 느끼는 지역사회의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지역사회에서 동원 가능한 자원은 무엇이 있는지 파악한다.
이러한 실습 목표와 내용은 노인종합복지관의 서비스 실천 및 정책적 측면에 대한 이해와 실천 기술 향상을 위해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설계되었다고 볼 수 있다. 실습생은 이를 통해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2. 실습 기관 및 환경
2.1. 노인종합복지관 개요
노인종합복지관은 노인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기관이다. 노인들의 일상생활과 여가활동을 지원하며,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노인들의 사회참여와 자립을 지원하여 고령사회에 대응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노인종합복지관은 지역사회 내에서 노인복지를 선도하는 중심기관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노인들의 욕구에 맞춰 상담, 건강관리, 여가활동, 교육, 취업지원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노인복지법에 따라 설립된 노인종합복지관은 지역사회의 노인복지 증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2. 실습기관의 사업 및 서비스 내용
노인종합복지관은 지역 내 노인의 다양한 복지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노인복지 증진을 목적으로 다양한 사업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재가복지 서비스를 통해 거동이 불편한 재가 노인에게 방문 목욕, 방문 요양, 주야간보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노인의 건강과 자립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건강생활 지원사업을 운영하여 노인의 건강증진과 여가활동을 지원한다. 노인 건강검진, 만성질환 관리, 운동 프로그램 등을 통해 노인의 신체적 건강을 도모하고, 다양한 여가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노인의 정신건강 증진에 기여한다.
취업 알선사업은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노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소득 보장을 지원한다. 경로당 지원사업, 사회참여 증진 프로그램 등을 통해 노인의 사회참여와 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사례관리 서비스를 통해 노인 개인과 가족의 다양한 문제를 파악하고, 기관 내외 자원을 연계하여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노인의 자립적 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노인종합복지관은 노인의 다양한 복지수요에 부응하는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사회 내 노인의 건강증진, 자립생활 지원, 사회참여 확대 등을 도모하고 있다.
3. 실습 활동 및 과정
3.1. 이론교육 및 순환실습
실습 시작 초기에는 실습기관의 다양한 부서와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이 이루어진다. 복지관 소개와 함께 각 부서의 주요 업무와 사업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져 실습생들은 기관의 전반적인 운영과 서비스 제공 체계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총무기획과, 문화복지과, 지역복지과 등 각 부서의 주요 업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