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형상과 의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외모적 특성
2.2.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의복 및 장식
2.3.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태도
2.4.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사랑 방식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류의 역사에서 미(美)의 추구는 단순한 본능을 넘어 문화와 예술의 원동력이 되어왔다. 시대와 문화권에 따라 그 기준은 변화했지만, 아름다움을 향한 인간의 갈망은 언제나 존재해왔다. '미인'이라는 단어는 성별 중립적이지만 역사적으로 주로 여성의 아름다움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이를 통해 각 시대의 이상적 여성상을 이해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미인상은 과거와 현재가 크게 달라졌으며, 이는 단순한 미적 취향의 변화가 아닌 시대의 사회·문화적 가치관을 반영하는 것이다. 향렴집은 중국 문학사상 최초의 애정시집으로서 당시의 미의 기준을 잘 보여준다. 따라서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형상과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당시의 미의식과 문화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외모적 특성
외모는 단순히 얼굴의 생김새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여성의 겉으로 드러나는 전반적인 모습을 포괄한다. 얼굴뿐만 아니라 손, 발, 몸매 등 신체의 모든 부분이 외모의 범주에 포함되며, 이는 시대와 문화에 따라 그 선호도가 달라져 왔다.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외모적 특성은 크게 얼굴, 피부와 신체, 그리고 화장의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우선 얼굴의 경우, 눈썹과 눈에 대한 묘사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당시에는 초승달처럼 길게 굽은 형태의 눈썹을 선호했으며, 옅게 그린 눈썹을 가진 여인들도 있었다. 또한 맑고 초롱초롱한 눈망울과 살짝 곁눈질하는 모습, 그리고 보조개가 있는 미소를 짓는 모습이 매력적인 요소로 여겨졌다.
피부와 신체적 특징에서는 희고 부드러운 피부가 가장 중요한 미...
참고 자료
한악, 주기평 역, 『향렴집』, 학고방, 2020.
한악 편저, 주기평 역해(2020). 향렴집. 학고방
https://brunch.co.kr/@symriro/120
한악, 주기평 『향렴집』 : 학고방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