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누구나 어떤 면에서든 열등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열등감은 때론 폭력적인 행동으로 이어져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아들러는 열등감이 무조건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열등감은 개인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으며, 건설적으로 극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아들러의 이론을 중심으로 열등감과 생활양식에 대해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필자의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주목받고 있는 정서지능의 개념과 구성요소, 한계점 및 중요성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심리적 건강과 더불어 효과적인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상담심리학 아들러 이론
아들러는 인간을 불완전한 존재로 인식하며, 누구나 어떤 면에서든 열등감을 느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인간이 된다는 것은 자신이 열등하다는 것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열등감은 연약한 유아 시기의 경험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보며, 인간은 '존재'로서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자신을 평가하고 자신의 가치를 논한다는 것이다. 열등감은 타인과의 비교에서 비롯된 감정이며, 개인이 극복해야 할 동기로 기여할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열등감을 극복할 대상으로 인지하고 그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결국 건설적인 생활양식을 갖게 되어 심리적인 건강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필자 또한 고등학교 시절 특히 영어 실력에서 우수한 친구에게 열등감을 느꼈으나, 교감 선생님의 격려와 조언을 통해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고 이를 보완하는 방법을 찾아 자신의 성장으로 이어갈 수 있었다.
2.2. 열등감
누구나 어떤 면에서든 열등감을 느낄 수 있다. 열등감은 타인과의 비교에서 비롯되는 감정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면 건설적인 생활양식을 갖출 수 있다. 필자 또한 고등학교 시절 학업 성취도에서 뛰어난 친구에게 열등감을 느낀 경험이 있다. 그러나 교감 선생님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열등감을 극복하는 방법을 깨닫게 되었다. 열등감은 부정적인 것만이 아니라 개인의 성장을 위한 동기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이처럼 아들러는 열등감을 단순히 부정적인 것으로 보지 않고, 이를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결국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고 이를 보완하려는 노력이 건설적인 생활양식을 형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2.3. 생활양식
아들러가 말하는 생활양식은 단순히 개인이 생활을 이어가는 어떠한 환경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생을 영위하는 데에 근거가 되는 기본적인 전제, 가정 모두를 일컫는 말로 우리는 이 생활양식에 영향을 받아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한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의미를 주는 삶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기 독특한 생활양식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러한 생활양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열등감과 보상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데, 열등감과 보상이 생활양식의 근본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생활양식은 자신의 신체적인 한계점을 의식하고,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한 행동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개별로 달라질 수밖에 없고, 아들러는 이러한 생활양식이 네 살부터 다섯 살까지 형성되며 이후에는 개인의 생활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