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개요
1.1. 1학기 성적통지표 개인별 가정통신문 배경
1학기 성적통지표 개인별 가정통신문 배경은 다음과 같다. 교육은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특히 1학기 성적통지표는 학생들의 현재 학습 수준과 성취도를 파악하여 향후 학습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이에 학교에서는 매 학기 성적통지표를 학생 개개인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가정통신문을 통해 학부모님들께 이를 안내하여 학교와 가정이 협력하여 학생들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고자 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학생들이 균형 잡힌 발달을 이루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1학기 성적통지표 개인별 가정통신문 배경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1.2. 본 문서의 구성과 목적
본 문서는 1학기 성적통지표 개인별 가정통신문의 배경과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의 학교 운영 관련 안내와 학생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와 가정의 협력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총 4개의 큰 주제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주제 아래에 세부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다. 첫째, 개요에서는 1학기 성적통지표와 가정통신문의 배경을 다루고 있다. 둘째, 학교 운영 관련 안내에서는 학사일정, 공교육 정상화와 선행학습 근절, 사교육비 경감 대책, 기초학력 향상 지원, 과정중심 평가, 학교장 허가 교외체험학습 운영, 봉사활동 운영 등을 다룬다. 셋째, 학생 생활지도에서는 학교폭력 예방교육, 교통안전 교육, 재난사고 예방교육,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교육, 아동학대 및 가정폭력 예방교육, 게임·도박 중독 예방, 개인정보 보호, 정보통신 윤리교육, 다문화 이해교육, 장애 이해교육, 보건교육 등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학교와 가정의 협력에서는 학생인권 및 교권보호교육,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 금지, 학교발전기금 부당 조성 근절을 위한 연수 등을 다루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학교와 가정의 협력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학교 운영 관련 안내
2.1. 2023학년도 학사일정
2023학년도 학사일정이다. 3월은 '만남'의 의미로, 1일 입학식과 시업식이 있다. 4월은 '탐구'의 의미이다. 5월은 '사랑'의 의미이고, 6월은 '나눔'의 의미이다. 7월은 '진로'의 의미이며, 8월은 '열정'의 의미이다. 9월은 '어울림'의 의미이고, 10월은 '배려'의 의미이다. 11월은 '성장'의 의미이며, 12월은 '결실'의 의미이다. 2025년 1월은 '준비'의 의미이고, 2월은 '도약'의 의미이다.
2.2. 공교육 정상화와 선행학습 근절
공교육 정상화와 선행학습 근절이다.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서는 국가교육과정 및 시·도교육과정에 따른 학교교육과정 편성이 필요하다. 따라서 국가교육과정-시·도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에 앞선 선행교육은 금지된다. 또한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에서도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거나 평가할 수 없다.
교원은 학생이 사교육에 의한 선행학습으로 학교 수업에 영향을 받거나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 학부모 등에게 필요한 교육적 조언이나 상담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학부모는 자녀가 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 수업 및 각종 활동에 성실히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교 정책에 협조해야 한다.
선행학습 금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Q&A 사례를 제시한다. 학생 개인이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선행학습은 금지 대상이 아니며, 교육과정을 근거로 학년 내 교과 목표 달성을 위해 재구성하여 지도하는 것은 선행교육에 해당하지 않는다. 그러나 초·중 연계교육 시 중학교 교육과정 내용을 가르치는 것은 선행교육에 해당된다. 한편 학년군의 성취기준 내 학습 내용을 활용하여 난이도가 높은 문항으로 평가하는 것은 선행교육이 아니다.
이처럼 선행교육과 선행학습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이를 엄격히 금지함으로써 공교육 정상화와 국가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할 수 있다. 교원과 학부모가 협력하여 학생들이 학교교육과정에 충실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3. 사교육비 경감 대책
학부모들은 자녀가 경쟁에서 쳐질까봐 불안한 심리로 인해 사교육에 의존하게 된다. 그러나 사교육에 의존할수록 사고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저하된다. 한국외식과학고 2학년 여학생은 다른 친구들이 학원에 가 있을 때 자신은 행복하게 빵을 만들었다고 한다. 이처럼 사교육 없이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들이 있다.
미래 사회는 공감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창의성, 협업능력, 문제해결능력 등 창의융합형 인재가 필요한데, 이러한 능력은 협력하며 배움의 기쁨을 알아가는 가운데 길러진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에게 문제에 부딪히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격려해야 한다.
또한 자녀가 자신의 적성에 맞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 흥미를 자극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가 자유롭게 놀면서 스스로 즐기고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창의성이 저절로 키워질 수 있다. 그리고 가정에서의 기여를 격려하여 자존감과 자기 효능감을 높이는 것도 필요하다.
즉, 과도한 경쟁 압박보다는 자녀의 흥미와 균형 잡힌 발달을 위한 지원이 중요하다. 가정과 학교가 서로 협력하여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도 자녀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2.4. 기초학력 향상 지원
저학년 담임교사의 중임 및 연임제를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한글 책임교육 및 기초 수학 지도를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한글 또박또박, 찬찬한글, 한글 한마당, 기초국어 튼튼 자료를 활용하여 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진단검사를 통해 학습지원대상학생을 선정하고 학습지원대상학생 연간 지원 계획 및 방안을 협의한다. 학습지원대상학생에 대한 책임지도를 통해 기초학력을 보장하는 '우리반 희망사다리 교실'을 운영한다. 기초학력 진단 보정 시스템을 활용하여 학습지원대상학생의 기초학력 향상도를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보정지도를 실시한다. 1학년 과정을 마칠 때까지 모든 학생이 한글 해득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글 교육 시수를 확대하고 놀이수업 학기제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기초학력 격차를 해소하고 부진학생의 학습 동기를 강화하며 부진학생의 학습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2.5. 과정중심 평가 안내
과정중심 평가는 학생의 성취기준 도달도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