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독학사 3단계 가정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평생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1.2. 평생교육 관련 제도의 중요성
2. 본론
2.1. 한국의 평생교육 현황
2.1.1. 평생교육 진흥사업
2.1.2. 평생교육사 육성
2.2. 아시아의 평생교육 현황
2.2.1. 평생교육 저개발 국가
2.2.2. 평생교육 개발도상국가
2.2.3. 시장지향 평생학습국가
2.2.4. 주민자치지향 평생학습국가
2.3. 유럽의 평생교육
2.3.1. 평생교육 등장 배경
2.3.2. 평생교육 발전 과정
2.3.3. 평생교육 구축 현황
2.4. 스웨덴의 평생교육
2.4.1. 스웨덴 교육의 특징
2.4.2. 스웨덴 평생교육의 특징
3. 결론
3.1. 한국 평생교육의 문제점
3.2. 문제점 해결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평생교육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누구나 언제 어디에서나 배울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평생교육은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사회의 전반적인 발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개인에게는 보편적인 인권을 실현하는 수단이면서 동시에 인권 그 자체이며, 사회적으로는 민주주의와 시민사회의 형성 및 발전에 영향을 많이 주었다. 평생교육을 통해 국가는 인적 자원을 개발하고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최근 지식과 기술의 변화 속도가 매우 빨라지면서 이에 대한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를 위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기대수명 연장에 따른 지속적인 학습의 필요성, 정보화 사회에서의 정보 습득 능력 향상, 여가시간 증가에 따른 문화적 욕구 충족 등 다양한 측면에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와 국가는 개인의 평생학습을 진흥하고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2. 평생교육 관련 제도의 중요성
평생교육은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발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개인에게는 보편적인 인권을 실현하는 수단이자 인권 그 자체이며, 사회적으로는 민주주의와 시민사회 형성 및 발전에 영향을 주었다. 정부와 종교, 동아리, 조직, 노동조합 등 다양한 주체들의 역할과 협력 속에서 평생교육이 확대됨에 따라 공동체적 연대와 사회자본의 형성 및 발전에도 크게 기여했다. 즉, 평생교육은 경제적 영역뿐만 아니라 사회, 정치, 문화 등 다양한 영역과 밀접히 관련되어 성장해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유교 문화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가정에서 전통적으로 이루어진 평생교육이 한국적 문화 형성에 기여했다. 특히 해방 이후 성인 교육 분야의 발전이 두드러졌고,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추진과 함께 국가 발전을 위한 교육체제로 변화했다. 이에 평생교육의 경제적 측면이 강조되면서 지역사회 개발, 산업발전, 인력개발 등으로 그 범위가 확대되었다.
이처럼 평생교육은 개인과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따라서 다양한 평생교육 제도와 정책을 통해 사회 구성원 모두가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
2. 본론
2.1. 한국의 평생교육 현황
2.1.1. 평생교육 진흥사업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국민의 평생학습을 진흥하기 위하여 교육부가 설립한 평생교육 정책의 실행기구이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정책에 대해 알 수 있다.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매치업 프로그램,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 평생교육사 자격제도의 운영, 대학의 평생교육 체제 지원, 국가 평생학습 포털인 늘배움,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평생학습계좌제,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검정고시 프로그램의 운영지원, 성인 문해교육 지원, 학부모 자녀교육 역량 강화, 다문화 교육의 활성화 지원, 장애 대학생 교육활동의 지원, 학교 협동조합 중앙지원센터 등 다양한 평생교육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사업을 통해 지역의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여기에는 지역사회 내 평생학습 자원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 주민의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이 포함된다.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은 2001년부터 지속되고 있으며,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는 신규 평생학습도시 지정 및 기 지정된 평생학습도시 지속 지원을 통해 평생학습도시 정착과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다.
또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성인 문해교육 지원 사업을 통해 교육기회를 놓친 성인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의 생활능력 향상과 사회활동 참여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2010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현재 기초학력 취득기회를 놓친 저학력 성인은 약 577만 명에 이르며, 이들은 국민 누구나 가진 교육받을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
이 외에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평생학습계좌제,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등 다양한 평생교육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평생학습계좌제는 개인의 다양한 학습경험을 학습계좌(온라인 학습이력관리시스템)에 기록, 누적하여 체계적인 학습설계를 지원하고 학습결과를 학력이나 자격인정과 연계하거나 고용정보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학점은행제는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습경험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여 일정한 기준이 충족되면 학위 취득이 가능한 제도이다. 독학학위제는 개인이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평가받아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한 제도이다.
이처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다양한 평생교육 사업을 통해 국민의 평생학습을 진흥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자기실현과 더불어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2.1.2. 평생교육사 육성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으로 평생교육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는 이러한 평생교육사...
참고 자료
이병호, 2009, 한국의 평생교육 정책과정 추이(推移) 분석에 관한 연구 - 지역사회 발전 평생교육정책 사례들을 중심으로 -, 평생교육 · HRD연구, 5권 3호, p.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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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주영, 2013, 독학학위제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과정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p.6~95
김재웅. 평생학습국가 건설을 위한 평생교육제도 활성화 방안: 원격대학, 학점은행제, 그리고 독학학위제를 중심으로.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pp 447~469. 2005
박인종, 장동현, 양병찬, 권재현, 김만희, 신경석, 전아림, 조종영. 평생교육 관련 제도 개선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연구 2012-26. 2012
네이버 지식백과 ‘교육’, ‘평생교육’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www.nile.or.kr) – 사업소개
논문 ‘평생교육 관련 제도 개선방안 연구’ - 교육과학기술부
현대세계의 평생교육 - 도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 개발 도상국의 교육정보화 사업 요구 분석 - 한국평생교육HRD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