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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성능을 벤치마크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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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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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PC성능을 벤치마크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벤치마크 테스트 보고서
1.1. 벤치마크 테스트 개요
1.2. 벤치마크 테스트의 결과와 분석
1.2.1. CPU
1.2.2. Memory
1.2.3. 그래픽카드
1.3.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비교 분석
1.3.1. 개요
1.3.2. CPU
1.3.3. MEMORY
1.3.4. 그래픽카드
1.4. 결론

2. Quake(3D PC game, Id software)를 이용한 hardware performance test
2.1. Title
2.2. Motivation & Objective
2.3. Current Status > Problems
2.4. Schedule
2.5. Reference

3. Windows 7 32/64bit시스템의 성능분석 최종 결과 보고서
3.1. Project 소개
3.1.1. 윈도우 7 & 32비트와 64비트의 차이
3.1.2. 주제선정 배경과 목표
3.2. 성능 측정 및 분석
3.2.1. Initial States & Benchmark tool 에 대한 소개
3.2.2. 성능 측정
3.2.2.1. CPU의 처리능력
3.2.2.2. FPU의 처리능력
3.2.2.3. Memory 관리능력
3.2.2.4. GPU의 처리능력
3.2.2.5. 기타 테스트
3.2.3. 데이터 분석
3.2.3.1. CPU & FPU의 처리능력 분석
3.2.3.2. Memory 관리능력 분석
3.2.3.3. GPU 처리능력 분석
3.2.3.4. 기타 테스트 분석
3.3. 결과
3.4. References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벤치마크 테스트 보고서
1.1. 벤치마크 테스트 개요

벤치마크 테스트 개요는 컴퓨터의 성능을 측정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 테스트에서는 웹사이트 http://www.passmark.com에서 제공하는 performance test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우선적으로, 이 테스트에서 사용된 컴퓨터의 사양을 보면 CPU에는 Intel Pentium 4 CPU 2.40GHz이고, 그래픽카드는 GeForce FX 5600, 메모리는 512MBRAM을 사용한 요즘 PC방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컴퓨터사양이다. 그리고, 이 테스트를 통해서 얻을수 있는 결과와 성과를 위해서 사양이 조금은 다른 2대의 컴퓨터를 사용하여 테스트 결과를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1.2. 벤치마크 테스트의 결과와 분석
1.2.1. CPU

CPU는 컴퓨터의 핵심 처리장치로서 다양한 연산 기능을 수행한다. 이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는 CPU의 성능을 8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평가하였다.

첫째, Integer Math 항목은 실수 연산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이 CPU는 초당 22억 24백만 개의 명령어를 처리할 수 있다. 둘째, Floating Point Math 항목은 부동소수점 연산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초당 24억 27백만 개의 명령어를 처리할 수 있다. 셋째, MMX 항목은 멀티미디어 기능 확장 기술로서, 초당 20억 12백만 개의 매트릭스를 처리할 수 있다. 넷째, SSE/3DNow! 항목은 고속 3D 그래픽 구현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초당 14억 61백만 개의 매트릭스를 처리할 수 있다. 다섯째, Compression 항목은 데이터 압축 기술로, 초당 1782.2KByte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여섯째, Encryption 항목은 데이터 암호화 기술로, 초당 7.2MByte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일곱째, Image Rotation 항목은 이미지 처리 기술로, 초당 148번의 이미지 반전을 수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String Sorting 항목은 데이터 정렬 기술로, 초당 571,200개의 열을 배열할 수 있다.

이처럼 이 CPU는 다양한 연산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정수 및 부동소수점 연산과 멀티미디어, 3D 그래픽 처리 등에 강점을 보이고 있다. 이를 통해 이 CPU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2.2. Memory

컴퓨터에서는 하나 이상의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메모리의 영역을 할당하여 사용한다. 여기에서 분할된 작은 영역을 "Allocate Small Block"이라고 하며, 이 실험에서 사용된 512MB RAM은 초당 826.2MB의 데이터를 전송한다. 다음은, 캐시메모리와 비캐시메모리를 읽어들이는 속도이다. 캐시메모리는 초당 1256.4MB를 읽고, 비캐시메모리는 초당 1161.1MB의 데이터를 읽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를 쓸 때의 속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초당 915.9MB의 데이터를 쓸 수 있다.


1.2.3.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는 2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서 테스트되었다. 2D 화면 구현 능력과 3D 화면 구현 능력이다.

2D 그래픽 화면 구성을 보면, 이 그래픽 카드는 선(Line)은 초당 70,900개의 선을 화면에 나타낼 수 있고, 일반 도형(Rectangle)은 초당 205,600개의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다. 입체감 있는 도형(Shape)은 초당 18,900개의 도형을 표현할 수 있다. 글꼴 및 서식은 초당 154.9개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GUI(Graphic User Interface)라는 것은 초당 94.6개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3D 그래픽 화면 구성을 보면, 3가지로 나뉘어 있다. 가장 단순한 3D화면을 표현할 때는 초당 549.5 프레임을 화면에 보여줄 수 있다. 그리고 보통의 3D 화면은 초당 657.4프레임을 나타내줄 수 있으며, 가장 복잡한 3D 화면은 초당 232.1프레임을 나타낼 수 있다.

이를 종합해볼 때, 이 그래픽 카드는 2D 그래픽 화면 구성과 3D 그래픽 화면 구성 모두에서 양호한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판단된다."


1.3.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비교 분석
1.3.1. 개요

비교 테스트에 사용된 컴퓨터의 사양을 다음 표로 나타내보았다. 이를 통해 성능 차이를 분석할 수 있다. A컴퓨터는 이전 테스트에서 사용한 컴퓨터이고, B컴퓨터는 현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이다. 사 양 구 분 CPU 메모리 그래픽카드 A Intel Pentium 4 CPU 2.40GHz 512MB GeForce FX 5600 B Intel Pentium 3 600EMHz 128MB NVIDIA RIVA TNT2 Model 64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컴퓨터의 CPU, 메모리, 그래픽카드 성능에 따른 차이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반적인 컴퓨터 성능을 비교할 수 있다.


1.3.2. CPU

CPU의 경우 모든 평가기준에서 펜티엄4에 비하여 펜티엄3의 능력이 더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먼저 Integer Math는 펜티엄4가 초당 22억24백만개의 명령어를 수행하는 데 반해 펜티엄3은 초당 15억37백만개의 명령어를 수행하여 약 46%의 성능 차이를 보였다. Floating Point Math에서도 펜티엄4가 초당 24억27백만개의 명령어를 수행하는 데 비해 펜티엄3은 초당 16억96백만개로 약 43%의 성능 차이를 보였다. MMX 연산에서도 펜티엄4가 초당 20억12백만개의 매트릭스를 처리하는 데 비해 펜티엄3은 초당 14억4백만개로 약 40%의 차이를 보였다. SSE/3DNow! 연산에서는 펜티엄4가 초당 14억61백만개의 매트릭스를 처리하는 데 비해 펜티엄3은 초당 9억77백만개로 약 50%의 차이를 보였다. 압축 작업에서도 펜티엄4가 초당 1782.2KByte의 속도를 보인 반면 펜티엄3은 초당 1159.9KByte로 약 54%의 차이를 보였다. 암호화 작업에서는 펜티엄4가 초당 7.2MByte를 처리하는 데 비해 펜티엄3은 초당 4.8MByte로 약 50%의 차이를 보였다. 이미지 반전 작업에서는 펜티엄4가 초당 148번 수행하는 데 비해 펜티엄3은 초당 94번 수행하여 약 57%의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문자열 정렬 작업에서는 펜티엄4가 초당 571,200개의 열을 정렬할 수 있는 데 비해 펜티엄3은 초당 319,400개로 약 79%의 차이를 보였다.


1.3.3. MEMORY

메모리의 경우 컴퓨터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데이터와 명령어를 저장하고 CPU에 제공하는 메모리의 성능은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메모리의 속도와 대역폭이 32비트 운영체제와 64비트 운영체제 간에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메모리 읽기 속도의 경우 32비트 Vmware 환경에서는 초당 12,615.2MB, 64비트 Vmware 환경에서는 12,176.4MB로 측정되었다. 즉, 32비트 환경에서 약 4% 더 빠른 메모리 읽기 속도를 보였다.

둘째, 메모리 쓰기 속도는 32비트 Vmware 환경에서 초당 12,675MB, 64비트 Vmware 환경에서 12,690.8MB로 나타났다. 이 경우 64비트가 약 0.1% 더 빠른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메모리 복사 속도에서는 32비트 Vmware 환경이 초당 14,254.6MB, 64비트 Vmware 환경이 14,200.8MB로 측정되어 32비트가 약 0.4%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메모리 지연 시간은 32비트 Vmware 환경에서 60.16ns, 64비트 Vmware 환경에서 60.46ns로 나타나 큰 차이가 없었다.

이처럼 1GB와 2GB 메모리 환경에서는 대부분의 메모리 관련 항목에서 32비트 운영체제가 약간 더 좋은 성능을 보였다. 다만 Performance Test 7의 경우에는 오히려 64비트 운영체제가 더 빠른 결과를 나타내었다.

한편, 4GB ...


참고 자료

> www computer architecture page
- http://www.cs.wisc.edu/~arch/www/
http://drunken009.tistory.com/233
http://orangepark.tistory.com/146
http://lifehack.kr/90068489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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