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기독교윤리학은 그리스도인들이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규범에 대하여 하나님과 그의 창조세계와 연관하여 규정되어야 한다. 기독교 윤리학의 근거는 성서와 교회, 그리고 인간의 사회와 경험하는 모든 세계에서 찾을 수 있다. 기독교윤리학은 선과 악, 옳고 그름을 비롯하여 도덕적 판단에 유용한 기준을 제시하며, 실천윤리의 범위도 확대되었다. 윤리학은 명확한 답을 도출하지는 못하지만, 도덕적 문제들에 대한 논의의 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기독교윤리의 이론적 기초에는 성경해석이 가장 기초적인 작업이며, 해석자의 역할이 신학과 기독교윤리를 형성하는 중요한 매개가 된다. 여러 학자들은 성서가 신학의 절대적인 우선권을 갖지만, 사회 변화에 따른 수정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따라서 기독교의 정체성과 성경의 규범성을 조화롭게 추구하는 것이 현대 신학의 과제이다.
2. 기독교윤리학의 이론적 기초
2.1. 기독교윤리학의 정의와 특징
기독교윤리학은 그리스도인들이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규범에 대하여 하나님과 그의 창조세계와 연관하여 규정되어야 한다. 기독교윤리학의 근거는 성서와 교회, 그리고 인간이 경험하는 모든 세계이다. 기독교윤리학은 선과 악, 옳고 그름의 판단을 위해 유용한 기준을 제시한다. 또한 낙태, 안락사, 인권 등 다양한 실천 윤리 문제에 대한 논의의 토대를 마련한다. 비록 명확한 해답을 도출하지 못하지만, 윤리학은 이러한 문제들을 이해하고 논의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제공한다.
기독교윤리학의 이론적 토대에 있어서 성경 해석이 가장 기초적인 작업이다. 해석자의 역할이 중요하며, 신학과 기독교윤리를 형성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된다. 신학자들은 성서의 절대적인 우선권을 강조하지만, 이러한 원리들도 사회 변화에 따라 수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기독교 정체성과 성경의 규범성 등을 조화롭게 추구하는 것이 현대 신학의 과제이다.
기독교윤리학은 하나님의 사랑을 근간으로 하며, 사랑의 가치가 기독교윤리의 핵심이다. 또한 인간은 책임적 존재로서 하나님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윤리 의식이 형성된다. 성서는 기독교인에게 윤리적 안목을 제시하고 형성시켜 주지만, 특정한 한계를 지니므로 다양한 상황에 적합한 해답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2. 윤리학의 판단 기준과 실천윤리
윤리학은 일정한 사회 안에서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숙지된 일정한 행동원칙에 따라서 행하는 인간의 행동의 옳고 그름 여부를 일정한 규범을 판단기준으로 하여 비판적으로 반성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윤리학의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윤리학은 실천 그 자체가 아니라 실천에 들어가기 전에 실천할 행동이 옳은가를 이론적으로 따져보는 작업이다.
윤리학의 대상으로서의 인간의 행동은 도덕적 행위의 삼요소인 의도, 행위, 결과로 구성된다. 이러한 도덕적 행위의 삼요소를 통해 우리가 사회에서 흔히 '정의'라고 말하는 여러 가지 이론들이 등장하게 된다. 예를 들어 공리주의, 의무론, 신명론 등과 같은 정의론이 도출된다. 그리고 이러한 도덕적 행위의 삼요소는 개인윤리와 사회윤리의 문제로 귀결된다.
개인의 행동에 대한 윤리적 반성은 한 개인의 행동에만 제한될 수 없기 때문에, 집단 즉 사회윤리를 살펴봐야 한다. 사회윤리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제도를 살펴봐야 하며, 이러한 개인윤리와 사회윤리에 대한 판단의 기준이 되는 것이 규범이다.
철학적 윤리학의 근거를 제시하고 해당 윤리학의 한계를 도출하면, 인간의 죄성으로 인한 왜곡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어서 철학적 윤리학과 기독교 윤리학의 관계를 살펴보면, 불신자들과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마음속에 계시된 도덕법과 신자들이 가지고 있는 성경에 명료하게 계시된 도덕법과의 관계를 살필 수 있다. 기독교 윤리학은 성경에 기록된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