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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미디어과 생기부 기재 사례 분석
미디어 관련 전공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생기부에는 다양한 미디어 활동과 경험이 기재되어 있다. 수학과 사회문화의 연계 활동에서 거리와 속도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을 보여주고, 로렌츠 곡선과 지니계수에 대한 관심을 드러낸 학생이 있다. 이어 지구과학과 미디어의 결합을 보여주며 기후변화와 우주에 관한 지식을 탐구했고, 정보와 미디어 기술을 접목하여 미디어 산업의 미래 변화를 예측한 사례도 있다. 또한 문학과 매체의 융합을 탐구하며 문학 작품의 영상화와 문자 매체의 특성을 비교한 학생들도 있었다.
이들은 미디어 관련 진로 체험과 봉사활동, 아카데미에 참여하며 전공 및 진로를 탐색했다. 언론과 미디어에 대한 관심도 깊어 가짜뉴스와 언론의 편향성 등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였다. 동아리 활동에서는 방송반을 통해 미디어 제작 역량을 기르고, 미디어 관련 프로젝트를 기획하며 지속가능한 활동을 운영했다. 이와 같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미디어 분야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키워나갔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미디어과 지원 학생들의 생기부에는 관련 교과 활동과 진로 및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쌓은 미디어 분야 역량과 경험이 상세히 기재되어 있다. 이는 학생들이 미디어 전공과 진로에 대한 뚜렷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1.2. 미디어 관련 전공 및 진로 탐색
대학생이 되면 자신의 관심사와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하고 미래의 진로를 탐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디어 관련 전공 및 진로에 대해 깊이 있게 탐색하는 것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는 기반이 된다.
미디어학과나 언론정보학과 등의 전공은 미디어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를 폭넓게 학습할 수 있다. 영화, 방송, 광고, 저널리즘, PR, 미디어콘텐츠 제작 등 미디어 전반에 걸친 교육과정을 통해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추게 된다. 또한 방송국, 언론사, 광고agency, 공공기관 등 미디어 관련 기관에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추어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 첨단 미디어 기술에 대한 교육과 실습도 강화되고 있다. 이를 통해 미래 미디어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컨버전스 미디어, 소셜 미디어 등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을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 미디어 산업 분야는 물론 새로운 영역에서도 다양한 진로를 개척할 수 있다.
특히 대학생 시절에는 관심분야에 대한 심도 깊은 탐구와 함께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방송국이나 언론사에서의 인턴십, 동아리 활동을 통한 미디어 제작 실습 등을 통해 실제 현장에 대한 이해와 적응력을 기를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졸업 후에도 자신의 적성과 강점에 맞는 미디어 관련 진로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1.3. 미디어 분야 역량 및 경험 강화
학생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미디어 분야의 역량과 경험을 쌓아왔다. 정보 세특 기재 예시에서 학생은 미디어와 연관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조사하고, 적용 사례와 함께 미래의 변화될 모습을 예측하여 발표하였다. 특히 통신 기술과 미디어의 결합으로 인한 스트리밍 베이스의 콘텐츠 보편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의 미디어산업 혁신, SNS와 1인 방송의 확산, 모바일 환경의 변화와 관련된 기술 동향을 설명하며 미디어산업의 변화 방향을 잘 파악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기계학습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미디어산업에 적용하는 방안도 제안하는 등, 미디어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외에도 문학과 매체 활동에서 문학 작품의 영화화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사례를 찾아보았으며, 매체 토론에서 광고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등 미디어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꾸준히 탐구해 왔다. 특히 문학과 매체 수행평가에서는 영화 시나리오 읽기와 관련 영상 찾기 등의 교과 융합적 활동을 수행하며 미디어 역량을 기르고자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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