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원 모의수업 계획안

  • 1
  • 2
  • 3
  • 4
  • 5
  • 6
>
최초 생성일 2025.07.18
11,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교원 모의수업 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모의수업 계획안
1.1. 수업 개요
1.2. 학습 목표
1.3. 수업 내용
1.4. 교수-학습 활동
1.5. 수업 자료

2. 언어교수법에 따른 듣기 교육 방법
2.1. 청화식 교수법의 듣기 교육
2.2. 전신반응 교수법의 듣기 교육
2.3. 내용중심접근법의 듣기 교육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모의수업 계획안
1.1. 수업 개요

이 모의수업은 OO세종학당의 초급반 학생 8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문법 '에 있다/없다'를 학습하며, 물건의 위치를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업은 판서, PPT, 단어 및 그림카드 등을 활용하여 진행되며, 간단한 학습지를 통해 내용을 보충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지난 시간에 배운 '이/가' 문법을 복습하고, '에 있다/없다' 문법을 도입하여 교실 내 물건과 사람의 위치를 나타내는 연습을 진행한다. 연습 및 활용 단계에서는 PPT 자료와 활동지를 활용하여 '에 있다/없다' 문법을 심화적으로 연습한다. 마지막으로 교실 내 물건과 사람에 대한 질문을 통해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1.2. 학습 목표

'N에 있다/없다'를 사용하여 물건의 위치를 표현할 수 있다. 학습자는 '에 있다/없다' 문법을 활용하여 물건과 사람의 위치를 나타낼 수 있다. 또한 그림이나 실제 상황을 보고 이와 관련된 문장을 구성할 수 있다. 학습자는 교실 내의 물건과 사람의 위치를 묻고 답할 수 있게 된다.

청화식 교수법의 듣기 교육은 반복적인 듣기 연습을 통해 언어 습관을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재에 맞는 문장을 녹음한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대화문을 반복적으로 듣고 연습할 수 있다. 또한 활용 단계에서 듣기 자료를 활용하여 빈칸 채우기, 비슷한 대화 추론하기, 퀴즈 풀기 등의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전신반응 교수법의 듣기 교육은 신체 활동을 통해 언어를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재와 연관성 있는 듣기 자료를 선정하고, 이에 맞는 신체 동작을 구성하여 학습자들이 듣고 행동으로 반응하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듣고 행동으로 말하기 게임을 통해 학습자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내용중심접근법의 듣기 교육은 실생활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어휘, 담화, 문화 등을 통합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예능, 다큐멘터리, 영화, 드라마 등의 실제적인 듣기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자가 주제와 관련된 대화를 이해하고 추론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듣기 자료를 바탕으로 한 짝활동이나 역할극 등을 통해 학습자의 응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3. 수업 내용

이 수업은 '에 있다' 문법을 활용해 물건의 위치를 묻는 말에 답할 수 있는 것이 목표이다. 수업 진행 시 판서, PPT, 단어 및 그림카드 등을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며, 간단한 학습지를 사용해 내용을 보충한다. 지난 시간에 배웠던 '이/가'를 사용해...


참고 자료

한국어 교안작성 연습. 김태은 저. 한국문화사. 2021
말하기 활동 자료집.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문화사. 2020
한국어교육 용어집. 김청자, 서경숙. 박이정출판사. 201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어평가연구소. 도서출판참. 2022

(참고 사이트는 다운받으실 자료 안에 있습니다)
김경령, 한국어 교수 방법에 대한 고찰, 세계한국어문학 4집(2010), 135-145p.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