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모의수업 계획안
1.1. 수업 개요
이 모의수업은 OO세종학당의 초급반 학생 8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문법 '에 있다/없다'를 학습하며, 물건의 위치를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업은 판서, PPT, 단어 및 그림카드 등을 활용하여 진행되며, 간단한 학습지를 통해 내용을 보충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지난 시간에 배운 '이/가' 문법을 복습하고, '에 있다/없다' 문법을 도입하여 교실 내 물건과 사람의 위치를 나타내는 연습을 진행한다. 연습 및 활용 단계에서는 PPT 자료와 활동지를 활용하여 '에 있다/없다' 문법을 심화적으로 연습한다. 마지막으로 교실 내 물건과 사람에 대한 질문을 통해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1.2. 학습 목표
'N에 있다/없다'를 사용하여 물건의 위치를 표현할 수 있다. 학습자는 '에 있다/없다' 문법을 활용하여 물건과 사람의 위치를 나타낼 수 있다. 또한 그림이나 실제 상황을 보고 이와 관련된 문장을 구성할 수 있다. 학습자는 교실 내의 물건과 사람의 위치를 묻고 답할 수 있게 된다.
청화식 교수법의 듣기 교육은 반복적인 듣기 연습을 통해 언어 습관을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재에 맞는 문장을 녹음한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대화문을 반복적으로 듣고 연습할 수 있다. 또한 활용 단계에서 듣기 자료를 활용하여 빈칸 채우기, 비슷한 대화 추론하기, 퀴즈 풀기 등의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전신반응 교수법의 듣기 교육은 신체 활동을 통해 언어를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재와 연관성 있는 듣기 자료를 선정하고, 이에 맞는 신체 동작을 구성하여 학습자들이 듣고 행동으로 반응하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듣고 행동으로 말하기 게임을 통해 학습자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내용중심접근법의 듣기 교육은 실생활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어휘, 담화, 문화 등을 통합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예능, 다큐멘터리, 영화, 드라마 등의 실제적인 듣기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자가 주제와 관련된 대화를 이해하고 추론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듣기 자료를 바탕으로 한 짝활동이나 역할극 등을 통해 학습자의 응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3. 수업 내용
이 수업은 '에 있다' 문법을 활용해 물건의 위치를 묻는 말에 답할 수 있는 것이 목표이다. 수업 진행 시 판서, PPT, 단어 및 그림카드 등을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며, 간단한 학습지를 사용해 내용을 보충한다. 지난 시간에 배웠던 '이/가'를 사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