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노인요양원 160시간 실습일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7.17
15,3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노인요양원 160시간 실습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생 프로파일
1.1. 인적사항
1.2. 이수 전공과목
1.3. 경력 구분
1.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1.5. 실습 기관 선택 이유
1.6.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1.7.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1.8. 취미 및 특기

2. 실습지도계획서
2.1. 실습 목적 및 목표
2.2. 실습분야 및 기간
2.3. 교육계획
2.4. 실습생의 책임과 과제
2.5. 참고도서

3.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3.1. 기관의 역사
3.2. 기관의 목적
3.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3.4. 기관의 행정사항
3.5.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
3.6. 사회복지기관으로서의 지역 내 연계
3.7. 기관에 대한 평가

4. 실습중간평가서
4.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4.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4.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4.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4.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4.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5. 실습종결평가서
5.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5.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5.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5.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5.5.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5.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5.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5.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5.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5.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5.11.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5.12.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5.13. 기타 하고 싶은 말

6. 실습일지(160시간)
6.1. No. 1
6.2. No. 2
6.3. No. 3
6.4. No. 4
6.5. No. 5
6.6. No. 6
6.7. No. 7
6.8. No. 8
6.9. No. 9
6.10. No. 10
6.11. No. 11
6.12. No. 12
6.13. No. 13
6.14. No. 14
6.15. No. 16
6.16. No. 17
6.17. No. 18
6.18. No. 19
6.19. No. 20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습생 프로파일
1.1. 인적사항

실습생명은 홍길동이다. 성별은 남성이다. 생년월일은 19XX년 X월 XX일이다. 소속은 OO대학교부설평생교육원 사회복지학 20OO학년 O학기 (개강반)이다. 주소와 전화번호, 비상연락처 및 E-mail 정보를 가지고 있다.

전공과목은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가족복지론,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여성복지론 등이며, 대부분을 이수 완료하였다.

경력은 실습과 봉사 경험이 있다. OO재가복지센터에서 실습을 하였고, 00요양원과 00아동복지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한 경험이 있다.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는 사회복지 분야가 지금까지 없어서는 안 될 분야이며 앞으로 더 다양한 부분에서 중요해지는 분야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어린 시절부터 작은 도움과 행동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을 보고 보람을 느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가 되어 필요한 이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

OO재가복지센터를 실습 기관으로 선택한 이유는 노인복지에 전부터 관심이 많았고, 요양원 봉사를 다녀 어떤 업무를 하는지 알고 있었지만, 재가복지라는 분야는 생소하여 새로운 도전을 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클라이언트인 노인들에게 직접 방문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가복지 서비스를 접해보고 싶었고,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사명과 역할을 분명히 자각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전문적인 체계를 갖추고 있는 OO재가복지센터에서 실습을 하면 자신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실습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는 첫째, OO재가복지센터에 있는 클라이언트(노인)들과 정서적으로 교류하고, 재가복지센터내에 있는 사회복지사에게 재가복지센터의 운영, 행정에 대해 올바르게 배우는 것이다. 둘째,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 실습하는 재가복지센터 뿐만 아니라 앞으로 일하게 될 사회복지시설에 가더라도 생활인들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데 있어 강점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는 성실성과 어르신들과 잘 어울리고 소통할 수 있는 사교성, 감정이 풍부하여 상대방을 웃게 해줄 수 있는 능력이다. 약점은 이해력이 다소 부족하여 행정업무나 운영방식을 파악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고, 동일한 질문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어 슈퍼바이저가 힘들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취미 및 특기는 등산, 헬스, 런닝 등의 활동적인 운동을 즐기면서도 독서를 꾸준히 하고 있다. 체력과 지성을 함께 발전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1.2. 이수 전공과목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가족복지론,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여성복지론, 자원봉사론, 사회문제론이다. 다양한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였으며, 실습과 봉사활동을 통해 실무 역량도 쌓았다. 이를 통해 이론과 실천을 균형 있게 익힐 수 있었다. 사회복지의 다양한 분야와 대상에 대해 폭넓게 학습하였고, 각자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1.3. 경력 구분

경력 구분 (취업, 실습, 봉사)
실습의 경우 OO재가복지센터에서 20OO.O.O.-O.O까지 실습을 하였다. 지역 내 재가복지센터에서 실습을 진행하였다. 봉사의 경우 OO요양원에서 20xx.x.~x.x까지 지역 내 요양원에서 봉사활동을 하였으며, OO아동복지센터에서 20xx.x~x.x까지 실습을 하였다. 실습과 봉사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회복지 기관에서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1.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사회복지는 지금까지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될 분야이며 앞으로 더 다양한 부분에서 중요해지는 분야라고 생각하고 있었기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어린 시절부터 나의 작은 도움 및 행동으로 주변의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을 보고 그로인해 많은 보람을 느꼈다. 이런 부분이 연관이 되어서 내가 앞으로 사회복지라는 분야를 통해서 필요한 이에게 어떤식으로 도움이 될수 있는지 생각이 들어 사회복지라는 분야에 도전하게 되었다. 맡은 업무에서는 책임을 질 줄 알며, 어떠한 고난이나 시련이 오더라도 극복할 수 있는 자세를 견지하며 사회복지사로서 일꾼이 되고자 한다.


1.5. 실습 기관 선택 이유

다양한 사회복지업무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특히 노인복지 분야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요양원에서의 봉사활동 경험을 통해 어떤 업무를 하는지 알고 있었다. 하지만 재가복지라는 분야는 생소하였기에 재가복지센터를 실습기관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재가복지서비스를 직접 경험해보고 싶었고,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역할과 사명을 더 잘 인식하고자 하였다. 클라이언트인 노인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고 싶은 열정적인 마음으로 실습에 참여하고자 한다. 또한 체계적인 운영을 하고 있는 OO재가복지센터에서 실습을 하면 자신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다양한 대상자들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가복지센터에서 실습을 하면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과 전문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다. 특히 노인복지에 오랜 관심을 가져온 만큼, 실제 현장에서 노인들을 어떻게 지원하고 돌볼 수 있을지 깊이 있게 배울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필요한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다.


1.6.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목표는 OO재가복지센터에 있는 클라이언트(노인)들과 정서적으로 교류하고, 재가복지센터내에 있는 사회복지사에게 재가복지센터의 운영, 행정에 대해 올바르게 배우는 것이다. 두 번째 목표는 배운 것을 바탕으로 현재 실습하는 재가복지센터 뿐만 아니라 앞으로 일하게 될 사회복지시설에 가더라도 생활인들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기관이나 지역사회에 대한 전문적인 의견을 제시할 수 있게 되면 이번 실습의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사로서의 다양한 경험과 능력 개발을 할 수 있다면 이번 실습이 잘 이루어졌다고 생각한다.


1.7.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사회복지 지식 및 기술의 측면에서 강점은 중고등학생때부터 봉사활동을 많이 해왔기에 어르신들과 감정을 교류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익숙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약점으로는 이해력이 조금 부족하여 해당 사회복지 센터의 행정업무나 운영방식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개인적인 특성 측면에서의 강점은 말하기를 잘하고 사교성이 좋아 누구와도 잘 어울릴 수 있으며, 감정이 풍부하여 상대방을 잘 웃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약점으로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에 있어서는 행동을 못하고 같은 질문을 반복하게 하는 경향이 있어 슈퍼바이저가 힘들어 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전반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강점은 대인관계 형성 능력과 관계 유지 능력이며, 약점은 행정업무와 전문지식의 습득에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남은 실습 기간 동안 행정 업무와 전문 지식 습득을 위해 더욱 노력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질문을 통해 명확히 하는 등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구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8. 취미 및 특기

활동적인 등산, 헬스, 런닝 등을 즐겨하면서도 또 독서를 꾸준히 하고 있다. 체력과 지적으로 함께 수반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하여 몸과 지식을 가꾸는 일에는 주저함이 없다. 물론 생업을 하고 있어서 시간이 많이 나지는 않지만 남는 시간에는 어떻게든 계획한 취미를 즐기려고 노력하고 있다. 주로 출근전 새벽운동을 하고 자기전에 1시간 정도 독서를 하는 편이다.


2. 실습지도계획서
2.1. 실습 목적 및 목표

실습의 목적은 실습현장에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실습을 통해 전문적인 자질과 태도를 기르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 실습의 목표이다. 실습생은 이를 통해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게 된다.

실습 과정에서 전문성 있는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천 기술을 익히며,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다.

실습을 통해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로 성장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실습 과정에서 실천 현장의 실제 업무를 익히고, 다양한 대상자와의 상호작용을 경험함으로써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와 윤리를 내면화하여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2.2. 실습분야 및 기간

재가노인지원사업, 노인맞춤돌봄사업, 일상생활지원사업 등 다양한 노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OO재가복지센터에서 20XX.XX.XX.부터 20XX.XX.XX.까지 총 160시간 동안 실습을 진행하였다. 노인과 가족들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이 기관에서 실습생으로서 다양한 분야의 실무를 경험할 수 있었다.


2.3. 교육계획

실습생은 20일간의 실습 기간 동안 노인요양원의 전반적인 운영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실습기관에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 계획을 수립하였다.

첫째, 실습 첫날 실습생에게 실습기관의 역사, 운영 목표, 조직 구조 등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전반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둘째,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주요 업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구체적으로 어르신 입퇴소 상담, 초기 면접 및 사정, 서비스 계획 수립,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가족 상담, 지역사회 자원 연계 등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업무에 대해 학습한다.

셋째,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및 관련 지침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다. 실습생은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이해, 급여 제공 방식, 대상자 선정 기준 등을 숙지할 수 있다.

넷째, 사례 관리와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어르신들의 개별적인 욕구를 파악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계획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다섯째, 안전 관리, 감염 관리, 신체활동 서비스, 기능 회복 훈련 등 실무에 필요한 실천 기술 교육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쌓을 수 있다.

여섯째, 노인 학대 예방 및 대응 교육, 치매 어르신 케어 교육 등 취약계층 보호와 관련된 내용도 다룰 것이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노인복지 현장에서의 윤리적 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요양원 운영의 행정적 측면에 대해서도 교육할 예정이다. 예산 편성, 회계 관리, 후원금 운영, 재무 보고 등 기관 운영의 전반적인 행정 업무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육 과정을 통해 실습생은 노인요양원의 체계적인 운영 시스템과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을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실습기관은 이러한 교육을 바탕으로 실습생의 전문적인 역량 향상을 지원할 예정이다.


2.4. 실습생의 책임과 과제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하여 최선의 자세로 실습에 임한다. 또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임을 인식하여 이에 최선을 다한다. 실습 기간 동안 주어진 임무에 최선을 다하며 요양원 직원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조심스럽게 행동한다. 실습지도자의 지도와 피드백을 경청하고 이를 토대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며 전문적인 역량을 기른다. 실습 기간 중 배운 내용을 토대로 실제 현장에서 어르신들께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며, 어르신들과의 유대감 형성을 위해 노력한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키워나가고자 하는 열정을 가지고 있다.


2.5. 참고도서

사회복지사 현장 실습 보고서


이원주, 우병훈 저, 『사회복지 현장실습』.

사회복지 현장실습에서의 지도와 평가, 실습 기관 및 실습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 실용적인 지침서이다. 실습생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조언과 정보를 제공한다.


3.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3.1. 기관의 역사

00재가복지센터의 역사

00재가복지센터는 2010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설립 당시 수급자는 2~3명에 불과했지만, 지속적인 영업 활동을 통해 현재는 51명의 수급자를 모시고 있다. 센터장 1명과 사회복지사 2명으로 운영되며, 요양보호사는 46명이 근무하고 있다. 처음에는 00동에서 시작하였으나 점점 규모가 커지면서 현재의 00동으로 이전하여 사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20XX년 X월에 인가를 받았으며, 건강보험공단과 고용보험공단 등 다양한 기관과의 연계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해왔다. 이러한 노력 끝에 설립 3년 만에 부채를 모두 상환하고 2020년에는 흑자 편성의 재정 건전성을 갖추게 되었다.


3.2. 기관의 목적

사회복지사업법 제 2조의 규정에 의한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함으로써 복지사회 건설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어르신은 공경의 대상, 축복의 상징, 지...


참고 자료

00여대 사회복지과 사회복지실습서 참조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