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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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사회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예술사회학 개요
1.2. 예술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의 필요성

2. 예술의 사회적 가치
2.1. 예술의 사회적 가치 개념
2.2. 예술의 반영적 접근
2.3. 예술의 형성적 접근
2.4. 문화적 다이아몬드 모델

3. 예술의 사회적 가치 사례
3.1. 예술활동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
3.2. 공연예술 프로젝트의 사회적 가치
3.3. 지역 문화 재생과 예술의 역할

4. 예술의 사회적 가치 제고를 위한 과제
4.1. 예술과 사회의 상호작용 증진
4.2. 예술 지원 정책의 사회적 가치 반영
4.3. 예술인의 사회적 역할 인식 제고

5. 결론
5.1. 연구결과 요약
5.2. 예술의 사회적 가치 확산 방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예술사회학 개요

예술은 작품, 어디에서, 어떤 때에, 왜 보여지는가에 따른 맥락적 흐름의 존재이다. 사회학은 대상을 사회와 개인으로 하며, 목적은 사회현상의 이론화이다. 기술, 객관화, 이론화를 통해 표현하며, 이론화란 특정사건이나 개별적인 현상을 일반화 및 추상화 시킨 것이다. 따라서 체계나 구조로 인한 인간(개인)과의 연계성을 주목할 수 있으며, 체계/구조로 인하여 개인에게 발생되는(미치는) 영향을 살펴볼 수 있다.

사회학은 분석에 따라 4개의 틀로 나뉜다. 첫째, 실증주의(미국식 사회학)는 자연과학처럼 엄밀하고 실증적인 원칙을 따르며, 경험적 관찰의 중요성과 인과관계에 대한 과학적 진술을 강조한다. 둘째, 해석주의는 의미에 집중되어 텍스트를 상세하게 읽고 해석하는 것이다. 셋째, 비판주의는 계층 간의 괴리감을 비판하며, 허위의식과 문화산업에 대한 비판적 시선으로 나뉜다. 넷째, 포스트모더니즘적 접근은 지식에 대한 비판적 시선, 권력과 의심, 실증주의/해석주의/비판론적 틀의 거부이다.

예술작품의 분석 시 이러한 4가지 틀을 통해 작품 속 주장, 현실 반영, 비판,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 등을 살펴볼 수 있다. 나 또한 과거에는 작품 자체에 대한 단순한 흥미와 재미로 접근했으나, 이제는 작품 속 다양한 메시지와 의미를 발견할 수 있게 되었다. 결국 모든 예술작품에는 작가의 의도와 현실을 반영하는 가치가 담겨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1.2. 예술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의 필요성

예술은 단순히 미학적 가치에만 머무르지 않고 사회적 맥락 속에서 다양한 의미와 가치를 지닌다. 따라서 예술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은 필수적이다. 첫째, 예술은 사회의 반영이자 표현이므로 예술작품에 내재된 사회적 의미와 가치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예술은 당대의 사회 현상, 문화, 가치관 등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예술 작품의 분석을 통해 사회를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예술은 사회적 실천을 통해 사회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예술가의 창작 활동은 사회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시하거나 새로운 가치를 제안함으로써 사회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셋째, 예술 향유와 소비에는 계층, 성별, 연령 등 사회적 요인이 작용한다. 따라서 예술 활동의 사회적 배경과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예술 정책, 지원, 제도 등은 예술계와 사회의 관계를 규정하므로 이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이 필요하다.
종합하면, 예술이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예술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은 예술 현상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예술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가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예술 정책 수립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2. 예술의 사회적 가치
2.1. 예술의 사회적 가치 개념

예술은 작품, 제작 배경, 시기 등의 맥락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가진다. 사회학은 대상을 사회와 개인으로 보며, 사회현상을 이론화하여 기술, 객관화, 일반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사회학적 관점에서 예술은 개인과 사회의 연계성 속에서 고찰할 수 있다. 즉, 사회 체계와 구조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 수 있다.

사회학은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주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접근 등 네 가지 주요 틀을 가진다. 실증주의는 경험적 증거를 중시하고 변수 측정이 중요하다. 해석주의는 예술작품의 의미에 집중한다. 비판주의는 계층 간 갈등과 지배-피지배 관계에 주목한다. 포스트모더니즘적 접근은 기존 틀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가진다. 이를 바탕으로 예술을 바라볼 수 있다.

예술의 사회적 가치는 예술이 사회와 맺는 관계에서 구체화된다. 예술이 사회를 반영하거나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사회적 가치를 논의할 수 있다. 반영적 접근은 예술작품이 사회현상을 반영한다고 보는 관점이다. 형성적 접근은 예술이 사회를 형성한다고 보는 관점이다. 또한 문화적 다이아몬드 모델은 예술과 사회의 다양한 관계를 보여준다.

결국 예술은 사회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그 관계 속에서 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확인할 수 있다. 예술이 단순히 개인의 취향을 넘어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예술의 사회적 가치는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예술의 본질적 가치와 더불어 사회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가치를 논의할 수 있다.


2.2. 예술의 반영적 접근

칼 맑스는 장시간 고역으로 인하여 문화생활이 사라진 노동자 및 평민들에게 문화 상품을 통하여 휴식을 제공하고 즐기는 예술 형태를 통해 경제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고 하였다. 헬싱어는 그림에 대한 분석으로 영국의 정치적 및 경제적인 상황을 이해해냈다. 뢰벤탈은 20세기 초 잡지를 분석함으로써 사회를 이해하고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이 우상/스타로 만들었음을 밝혀내었고, 전쟁으로 인한 [단타, 인생의 한방]을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음을 분석하였다. 라이트는 서부영화를 분석하여 표면적인 서사 구조가 동일하지 않은 줄거리를 통해 영웅과 사회 악당을 대항할 수 있는 가능성을 기대하게 하는 권선징악의 스토리를 발견하였고, 개인주의적인 인식의 변화로 고전적 줄거리, 과도기적 줄거리, 전문적 줄거리로 변화된 것을 볼 수 있다고 하였다. 엔트만과 로제키는 드라마와 광고의 인종 표현을 통해 백인의 우월주의 사상이 아닌 흑인의 이야기를 제시하면서 차별받고 있는 사회를 역반영하였고, 여성을 성적상품으로 비판하는 표현을 하였다. 페스코솔리도 외는 미국사회의 인종문제를 다룬 아동도서를 통해 사회를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회를 넓혔으며, 이를 통해 어른들이 정해놓은 윤리적 잣대를 넘어설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하였다. 또한 연구를 통해 인종갈등에 대해 제시하였고 양적 평가에서 흑백 갈등의 수준과 흑인 캐릭터의 묘사 사이에 상관관계를 제시하였으며, 질적평가로는 기간을 정하여 평가한 결과 인종간 관계의 개선 부족을 드러내었다. 이들은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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