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온 전기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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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마케팅원온 전기자동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전기자동차의 출현과 산업 변화
1.2. IT기업의 자동차 시장 진출
1.3. 경쟁의 개념 확장과 경쟁우위 분석의 필요성

2. 경쟁의 개념
2.1. 전통적인 경쟁의 정의
2.2. 산업 간 경계 허물어짐에 따른 경쟁 범위 확대

3. 경쟁우위 분석 과정
3.1. 외부 환경 분석
3.2. 내부 역량 분석
3.3. 경쟁사 분석
3.4. 경쟁우위 요인 도출 및 평가
3.5. 전략 수립 및 실행

4. 현대자동차의 SWOT 분석
4.1. 강점
4.2. 약점
4.3. 기회
4.4. 위협

5. 결론
5.1.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로의 전환
5.2. 자율주행 및 AI 기술 확보
5.3.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 공략
5.4. 충전 인프라 및 서비스 플랫폼 확대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전기자동차의 출현과 산업 변화

전기자동차의 보급 확대와 함께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기존의 내연기관 중심에서 친환경 전기동력 시스템으로 자동차 시장의 구도가 바뀌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 요소도 '기계적 성능'에서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로 이동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테슬라, 구글, 애플 등 IT 기업들의 전기차 시장 진출이 자리 잡고 있다. 이들 IT 기업은 자율주행 기술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앞세워 전통적인 완성차 기업들과 직접 경쟁하고 있으며, 애플은 자체 전기차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새로운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산업 내에서 기존 기업들과 신규 진입기업들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으며, 경쟁의 개념 또한 기존의 '수직적 경쟁'에서 기술력과 서비스 역량을 기반으로 한 '수평적 경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업들은 생존과 성장을 위해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1.2. IT기업의 자동차 시장 진출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급격한 기술 발전으로 전기자동차가 확산되면서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기존의 내연기관 중심 자동차에서 친환경 전기동력 시스템으로 자동차 시장의 판도가 바뀌고 있으며, 자동차의 핵심 경쟁 요소도 '기계적 성능'에서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테슬라, 구글, 애플 등 IT 기업들이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면서 새로운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다. IT 기업들은 자율주행 기술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을 통해 전통적인 자동차 기업과 직접 경쟁하고 있으며, 애플의 전기차(Apple Car) 프로젝트와 같은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완성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즉, 경쟁의 범위가 더 이상 동일 산업 내의 '수직적 경쟁'이 아닌, 기술력과 서비스 역량을 기반으로 한 '수평적 경쟁'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자동차 기업들은 IT 기업과의 경쟁에 대응하고자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SDV)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OTA(Over-the-Air) 기능 강화, 독자적인 운영체제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자율주행 및 AI 기술 확보를 위해 인수합병(M&A)이나 글로벌 기술 제휴를 통한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해 제네시스 전기차 브랜드를 강화하는 한편, 충전 인프라 및 서비스 플랫폼 확대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처럼 자동차 산업은 IT 기업의 진출로 인해 경쟁의 판도가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제 자동차 기업들은 단순한 차량 성능이 아닌 소프트웨어, 플랫폼, 자율주행, 서비스 등 총체적인 고객 경험을 경쟁의 핵심 요소로 삼아야 한다. 미래의 경쟁은 '기술이 곧 자동차'인 시대에서 누가 더 빠르고 유연하게 경쟁우위를 창출하는지에 따라 성패가 갈릴 것이다.


1.3. 경쟁의 개념 확장과 경쟁우위 분석의 필요성

4차 산업혁명과 함께 급격한 기술 발전과 환경 변화 속에서 전기자동차의 확산은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기존의 내연기관 중심에서 친환경 전기동력 시스템으로 자동차 시장의 판도가 바뀌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 요소도 '기계적 성능'에서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로 이동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테슬라, 구글, 애플 등 IT 기업들이 전기차 시장에 진입하면서 새로운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완성차 기업들과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이처럼 전기자동차의 등장으로 산업 간 경계가 무너지면서 경쟁의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과거에는 동일 산업 내에서의 '수직적 경쟁'이 주를 이루었다면, 이제는 기술력과 서비스 역량을 기반으로 한 '수평적 경쟁'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자사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체계적인 분석과 전략이 필요해졌다.

경쟁우위란 기업이 경쟁사보다 더 효율적이거나 더 매력적인 방식으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 시장에서 우월한 위치를 차지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경쟁우위 분석 과정은 외부 환경, 내부 역량, 경쟁사 분석을 거쳐 차별화 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반영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이와 같이 기업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산업 환경과 경쟁 양상에 대응하기 위해 경쟁우위 분석을 통해 자사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단순한 자동차의 변화가 아닌 산업 구조 전반의 재편이 이...


참고 자료

2022년 해커스 평생교육원 마케팅원론 학습자료 30p~39p
네이버 지식백과, “경쟁(competition)”, 경제학 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HRD 용어사전, [한국기업교육학회]
이봉의(2011), “질서정책적 과제로서의 경쟁 : 과거와 미래”[경쟁법연구 23권], 법문사
마케팅원론 교안
[뉴데일리경제] 포드-구글, GM-MS… 미래車 '전략적 짝짓기'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3&MENU_ID=180&CONTENTS_NO=1&bbsSn=243&pNttSn=141151 (검색 : 구글 전기자동차)
마이클 포터, 『경쟁우위』, 김영사, 2008.
한종훈 외, 『전략경영』 , 박영사, 2021.
김필수 외, 『자동차 산업의 미래와 전환전략』 , 미래의창, 2022.
김정관, 『전기자동차 시장의 경쟁구도 변화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
경영과 혁신연구』 제36권 2호. 2021
장우석, 『플랫폼 기반 경쟁우위 전략 분석: 현대자동차와 테슬라 비교연구』, 『기술혁신연구』 제28권 1호. 2020
한국산업연구원,『자동차 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IT기업의 위협』, 정책연구보고서.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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