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전문직 정체성 및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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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 전문직 정체성 및 발전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에 대한 개념
1.2.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고찰
1.3. 사회복지 전문직 발전을 위한 논의의 필요성

2.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 플렉스너(Flexner)의 전문직 속성에 대한 비판
2.2. 그린우드(Greenwood)의 전문직 특성 모델
2.3. 사회복지 전문직 지위 확보를 위한 노력

3. 사회복지 전문직의 현황과 과제
3.1. 미국 사회복지 전문직의 제도화 과정
3.2. 일본 사회복지 전문직의 자격 체계
3.3. 한국 사회복지 전문직의 현실과 과제

4. 사회복지 전문직 발전을 위한 제언
4.1. 사회복지 전문성 제고를 위한 방안
4.2. 사회복지사의 처우 및 근무환경 개선
4.3. 전문직 문화 및 인식 제고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에 대한 개념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에 대한 개념은 특정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학문적 지식과 실무 경험을 지닌 직업을 의미한다. 전문직은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거쳐 전문성을 갖추고 있으며, 전문직 단체 회원으로 활동하며 윤리 강령을 준수하고 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가진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전문직은 다른 직업군에 비해 사회적 지위와 권위, 그리고 높은 보상을 받는다. 특히 사회복지 전문직은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이다.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전문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는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전문직에 해당한다.


1.2.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고찰

사회복지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수행되는 분야이다. 하지만 과거부터 사회복지가 전문직으로 인정받지 못했던 이유는 다양하다.

먼저 사회복지 분야의 자격 취득이 상대적으로 쉽고, 보수가 낮으며, 사회적 지위가 높지 않다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었다. 또한 사회복지의 개입 대상과 범위가 광범위하여 특정 영역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기 어려웠다. 특히 플렉스너(Flexner)는 사회복지가 독자적인 지식체계와 기술, 교육제도, 전문조직 등 전문직의 기준을 갖추지 못했다고 지적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비판 이후 미국 사회복지계에서는 전문직으로 인정받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사회복지 영역을 좁히고 체계적인 이론 구축, 교육제도 마련, 전문가 단체 결성 등의 노력을 경주하였다. 또한 그린우드(Greenwood)는 사회복지가 전문직의 특성을 이미 갖추고 있다고 평가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력은 지속되어 왔다. 현재 사회복지사는 대학 교육과 국가 자격증 취득을 통해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전문가 단체의 활동으로 권위와 윤리성도 확보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사회복지사의 처우와 근무환경 개선이 필요하며,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한 노력도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1.3. 사회복지 전문직 발전을 위한 논의의 필요성

사회복지 전문직 발전을 위한 논의의 필요성이다. 사회복지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있어 명확한 경계가 정립되기 어려운 분야이지만, 사회복지 전문직의 발전을 위해서는 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플렉스너의 비판 이후 미국 사회복지계에서는 사회복지를 전문직으로 정립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였다. 사회복지 영역의 초점을 좁히고 교육적으로 소통 가능한 기법을 개발하고자 했으며, 학문으로서 지식체계를 갖추기 위해 이론을 구축하고자 노력했다. 또한 사회복지계의 보수체계를 정립하고 교육훈련제도를 마련하며 전문직협회를 구성하는 등 전문직으로 인정받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노력과 변화는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쳐 1980년대 이후 사회복지의 사회적 위상과 전문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다. 사회복지가 전문직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과 자격제도, 전문적 윤리와 가치 등이 갖추어져야 하며, 이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와 노력이 필요하다.


2.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 플렉스너(Flexner)의 전문직 속성에 대한 비판

플렉스너는 1915년 미국의 전국자선단체 및 교정대회에서 발표한 논문에서 사회복지가 전문직으로서의 특징이 결여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첫째, 사회복지는 사회과학적 기초가 결여되어 있다. 둘째, 독자적이고 명확한 지식체계와 전수할만한 전문기술이 결여되어 있다. 셋째, 정부의 책임아래 실시되는 교육 및 전문적 자격제도가 없다. 넷째, 전문적 조직체가 부재한 상황이다. 다섯째, 전문적 실천에 대한 강령이 없다.

플렉스너는 이러한 기준에 따라 사회복지...


참고 자료

http://blog.daum.net/sue-kyung2/16044863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eh78&logNo=80124505317&proxyReferer=http:%2F%2Fwww.google.com%2Furl%3Fsa%3Dt%26rct%3Dj%26q%3D%26esrc%3Ds%26source%3Dweb%26cd%3D%26ved%3D2ahUKEwiglIff3bHsAhVYc3AKHT7SBA4QFjADegQIAxAC%26url%3Dhttp%253A%252F%252Fm.blog.naver.com%252Fceh78%252F80124505317%26usg%3DAOvVaw26kB1kAJNMP_sDvAU0lKBm
https://namu.wiki/w/%EC%A0%84%EB%AC%B8%EC%A7%81
사회복지현장실습, 강의 교안
사회복지실천기술론 1급기본서,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2017, 나눔의집
사회복지실천론, 김혜영, 2014, 공동체
조남신, 「사회복지사의 전문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의료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복지사 비교」,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 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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