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재정난 세금징수 정보기술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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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공기업 재정난 세금징수 정보기술 사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재정난과 마케팅
2.1. 공기업 및 공공기관 선정
2.2. 한국관광공사 분석
2.3. 인천국제공항공사 분석
2.4. 한국관광공사의 마케팅 방안
2.5.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마케팅 방안

3. 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 동향
3.1. MRP(자재소요량 계획)
3.2. CRM(고객관계관리)
3.3. SCM(공급망 관리)

4. 사업부제 조직구조의 단점과 극복 방안
4.1. 사업부제 조직구조의 단점
4.2. 중복 투자 문제 해결: 현대자동차 사례
4.3. 사업부 간 협력 부족 해결: 삼성전자 사례
4.4. 본사의 통제력 약화 문제 해결: LG전자 사례
4.5. 의사결정 지연 문제 해결: SK하이닉스 사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부 정책에 따른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재정난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 조직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마케팅 전략이 필수불가결하다.

코로나19 전염병 확산으로 인해 여행산업이 크게 위축되면서 공기업인 한국관광공사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경영상황도 악화되었다. 이들 공기업은 정부 정책에 따른 세금징수와 경영침체로 인한 재정난을 겪고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국내 여행시장을 확대하고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활성화하는 등 관광산업 전반에 걸친 마케팅이 요구된다. 또한 항공산업에 진출한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경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으로 인한 이미지 개선을 위한 마케팅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공기업과 공공기관은 재정난을 겪고 있지만,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만큼 국민에게 긍정적인 가치를 제공해야 하므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이들 기관은 기술 발전과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혁신을 거듭하고 있으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


2.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재정난과 마케팅
2.1. 공기업 및 공공기관 선정

정부는 국가 경제와 국민 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공기업 및 공공기관을 선정하여 효율적인 경영과 공공복지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이 중에서 코로나19 전염병으로 인한 영향을 크게 받은 '한국관광공사'와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인천국제공항공사'를 선정하였다.

한국관광공사는 전염병 확산으로 인해 여행산업이 크게 위축되면서 구조조정이 이루어졌지만, 백신 보급으로 여행업계가 점차 회복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관광시장을 지원하는 공사의 새로운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국내 대표적인 공기업으로, 최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으로 많은 사회적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이는 공기업의 효율적인 인력 운영과 이미지 제고에 대한 요구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들 두 공기업을 중심으로 현재의 경영 실태와 향후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2.2. 한국관광공사 분석

코로나19 전염병 확산을 거치며,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경영에서도 변화가 생긴 기관이 존재하는데, 바로 '한국관광공사'이다. 전염병으로 인해 여행산업은 크게 위축되어 구조조정이 발생한 바 있다. 이제 백신 보급으로 인해 전염병 우려가 어느 정도 해소되고 여행업계가 다시금 기지개를 켜면서, 관광 시장을 지원하는 관광공사의 새로운 역할도 주목받게 되었다.

한국관광공사의 경우 코로나19 이후 관광산업이 다시 회복하는 시점에서 국내 여행을 내수 확대의 마중물로써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내국인의 관광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외국인의 국내 여행에 대한 규제도 점차 낮아지고 있어, 한국 여행 인프라를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인천 등을 스마트 관광도시로 선정하여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 관광 인프라를 조성하는 등의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이를 통해 관광공사는 국내 여행의 인프라 개선에 힘쓰고 있으며, 이는 특히 재정자립도가 부족한 중소도시의 경우 크나큰 지원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편 최근 한류 문화의 확산과 세계적 위상 확대로 인해 우리나라가 관광지로서 부상하게 되면서, 외국인 관광객을 모집하기 위한 차원에서 관광공사의 역할이 중요할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사업 내용은 디지털 선진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나 공공 부문의 보수적인 이미지와 소극적인 마케팅으로 인해 아직 전통적인 영역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여겨진다는 점에서 마케팅의 한계를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


참고 자료

이선우 기자(한국경제), “랜선여행·목적지 없는 비행…한국관광공사, 혁신상품 개발”, 2020-10-06, https://www.hankyung.com/life/article/2020100677851
정이선 수석연구원(2022), 마케팅 대전환기, 위기와 기회, POSRI 이슈리포트
자재 소요량 계획(MRP)이란?, SAP, https://www.sap.com/korea/products/erp/what-is-mrp.html
데이터로 말한다! CRM 마케팅, 이은영 지음, 한빛 미디어
[인터뷰] 엠로 “AI 만난 공급망관리 시스템, 구매 비용절감 고민 해결”, 이안나 기자, 디지털데일리, https://www.ddaily.co.kr/page/view/2024071806333048815
sk하이닉스 -https://news.skhynix.co.kr/post/meeting-of-sk-hynix-and-agile
한국경제-https://www.hankyung.com/article/2005110767311
동아일보-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41028/130304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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