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실습 일정 동안 지역아동센터의 업무와 지역사회에서 아동복지의 중요성 및 가치를 배울 수 있었다. OOO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하는 사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아동복지사업에 대한 실습 계획에 맞춰 실습을 진행할 수 있었다. 실습 내용은 매일 일지를 통해 기록되었고,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받으며 실습을 이어갈 수 있어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이해의 기반을 다지는 중요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실습 일지뿐만 아니라 실습 기관 보고서를 통해 센터의 현황, 사업의 필요성, 주요 시설과 시설 운영 철학 등을 조사하며, 실습 기간 동안 기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첫날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마지막 날 지역자원 개발과 연계 프로포절까지 매일 진행되는 실습 일정 속에서 실무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하며, 실습 목표에 부합하도록 열심히 배우고 익힐 수 있었다. 아동복지사업의 실제 현장에서 직접 경험을 쌓는 과정이었기에, 현장에서 어떤 일이 진행되는지, 사업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어떤 프로그램이 실행되는지를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제 현장에서 진행된 교육과 참여를 통해 아동복지 분야에서 필수적인 각종 프로그램과 서비스 제공을 비롯한 업무의 진행과 내용을 직접 체험하며 실습하였다. 이 과정에서 이론으로만 배웠던 기술이나 내용을 실제 현장에서 경험함으로써, 실습 목표였던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마음자세와 업무 능력"을 배양하는 데 최선을 다했다. 실습 교육과정과 내용에는 아동복지사업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들이 구체적으로 포함되었으며, 아동복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전반적인 복지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실습을 통해 깨달았다. 실습생으로서의 역할은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업무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참여하는 것이었으며, 이를 통해 전문적인 복지사가 되기 위한 실제 업무와 역할을 체험하면서 사회복지 실현을 위한 내 능력의 한계와 통찰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현장 실습을 통해 실습생으로서 아동복지와 지역아동센터에 대해 배우고 경험할 수 있었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3.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실습 목표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마음자세를 배우고, 아동복지 분야에서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다양한 업무 능력을 배양하는 것으로 설정되었다. 이는 아동복지와 관련된 실무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목표는 구체적이었고, 실습을 통해 각 분야에 필요한 능력과 자세를 습득할 수 있도록 잘 설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체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실습이 진행되었다. 실습생의 실습목표는 사회복지사로서의 마음자세와 업무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었으며, 이러한 목표 설정은 지역아동센터의 실무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명확히 파악하는 데 적절한 것이었다. 실습을 통해 이론적으로 배운 내용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고 실천해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다.
3.2. 목표의 달성 여부
실습 목표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마음자세와 아동복지 분야에서 필요한 다양한 업무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었다. 이는 아동복지와 관련된 실무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실습을 통해 아이들과 건강하게 소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이는 실습 목표 중 하나였던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마음자세에 대한 목표를 달성한 것이다. 실습 지도자의 세심한 지도 아래에서 능숙한 경험을 직접 지켜보며 배우고, 아동들과의 소통에서 중요한 점들을 배웠다.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그들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더 나아가 어떻게 아이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돕고 지원할 수 있을지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 실습 과정에서 제공된 다양한 기회를 통해 사회복지사의 마음자세를 함양할 수 있었던 점은 큰 성과였다.
또한, 실습의 세부적인 일정을 통해 아동복지 분야에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업무를 매일 배우고 경험하는 과정에서, 실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를 밟았다. 아동복지사업의 전반적인 운영과 프로그램을 직접 경험하며 그 중요성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더욱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매일 실습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고, 현장에서의 실무를 몸소 느끼면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발판이 되었다. 따라서, 실습 목표는 충분히 달성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4.1. 문제 파악 및 자료 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실습 기간 동안 기관에서 실습하거나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을 통해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기관의 자료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 질문사항이나 답을 찾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지도자의 도움을 받았고, 지도자의 조언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 또한, 같이 근무하는 직원들과 함께 문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의견을 교환하며 문제를 분석하려고 노력했다.
실습 초기에는 문제를 인식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지만, 실습을 거듭하면서 현장에서의 경험이 쌓여 문제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점차적으로 문제 인식과 분석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이러한 경험은 현장 실습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었다.
4.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실습 기간 동안 관찰일지, 아동상담 일지 작성, 학습지도, 프로그램 활동 참여 등을 통해 개별아동의 욕구를 파악하고 개입목표 및 실천방법을 계획하고 적용하였다. 관찰일지, 아동상담일지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