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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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속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민속학의 정의와 연구 배경
1.2. 사물놀이의 개념과 중요성
1.3. 연구 목적

2. 사물놀이의 역사와 전통
2.1. 사물놀이의 기원과 발전 과정
2.2. 사물놀이의 악기와 연주 기법
2.3. 사물놀이의 문화적 가치

3. 사물놀이의 세계화
3.1. 사물놀이의 세계화 과정
3.2. 세계화 성공 요인
3.3. 한류와 사물놀이의 확산

4. 사물놀이의 대중화 방안
4.1. 공연을 통한 홍보와 확산
4.2. 교육 및 전문 기관 육성
4.3. 다양한 장르와의 협업

5. 결론
5.1. 연구 결과 요약
5.2. 사물놀이의 미래 전망
5.3. 전통문화 보존의 중요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민속학의 정의와 연구 배경

민속학의 정의와 연구 배경은 다음과 같다. 민속학은 한 민족의 전통적인 생활양식, 예술, 신앙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민속학자들은 개인과 공동체의 일상적인 삶에 녹아든 문화적 특성과 그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그 민족의 역사와 정체성을 규명한다. 민속학의 연구 대상은 매우 광범위하며, 전통 의식주, 풍속, 설화, 설화, 민속놀이, 민속예술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민속학자들은 해당 민족의 세계관과 가치관, 삶의 방식 등 문화적 특성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따라서 민속학은 한 민족의 역사와 전통을 복원하고 계승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1.2. 사물놀이의 개념과 중요성

사물놀이는 사물(四物)이라 불리는 타악기들로 연주하는 한국의 전통 음악 장르이다. 사물(四物)은 원래 불교 의식에 사용되던 법고, 운판, 목어, 범종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후에 절 걸립패의 꽹과리, 징, 장구, 북을 일컫게 되었다. 사물놀이는 1978년 김덕수가 기존의 풍물놀이를 무대 공연용으로 각색하면서 시작되었다.

사물놀이는 타악기 연주만으로 이루어지지만, 음악적 감동을 강조한 공연 예술 형태이다. 사물놀이는 전통 농악이 지닌 대규모의 야외 공연성과 달리, 악기 연주 자체에서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소리와 리듬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사물놀이는 한국 고유의 전통 음악을 대중화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또한 사물놀이는 한국 문화의 핵심적인 가치를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문화 예술 장르이다. 사물놀이는 한국인의 철학, 정서, 생활 양식 등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예술 형태로, 우리 민족의 정체성과 전통 문화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사물놀이는 한국 전통 문화의 계승과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나아가 세계적인 음악 장르로 발전하여 한국 문화의 세계화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1.3. 연구 목적

사물놀이의 문화적 가치와 중요성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물놀이의 세계화 과정과 성공 요인을 분석하며, 향후 사물놀이의 대중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물놀이가 전통문화로서 보존되고 계승되어야 함을 밝히고자 한다. 사물놀이의 형태와 기능, 상징적 의미,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의 재해석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사물놀이가 지닌 문화적 가치와 중요성을 구체적으로 드러내고자 한다. 또한 사물놀이의 세계화 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 전통문화의 세계적 확산 가능성을 모색한다. 나아가 사물놀이의 대중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전통문화의 보존과 계승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물놀이가 현대 사회에서도 지속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사물놀이는 농악과 같은 한국의 전통 민속음악이 무대예술로 발전한 것으로, 꽹과리, 징, 장구, 북 등 4가지 타악기로 이루어진다. 이는 오랜 역사를 지닌 한국 특유의 음악문화이자 전통문화유산이다. 사물놀이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한국의 대표적인 국악 장르로, 그 고유성과 예술성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본 연구는 사물놀이의 문화적 의미와 가치를 다각도로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물놀이의 세계화와 대중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한국 전통문화의 보존과 계승에 기여하고자 한다.


2. 사물놀이의 역사와 전통
2.1. 사물놀이의 기원과 발전 과정

사물놀이는 1978년 김덕수에 의해 창안되었다. 이전부터 전통 농악놀이인 풍물놀이가 존재했으나, 김덕수는 이를 무대 공연예술로 발전시켰다. 풍물놀이가 대규모의 야외 놀이를 강조했다면, 사물놀이는 악기 연주 자체에서 오는 감동을 강조한 공연 형태이다. 사물(四物)은 불교의식에 사용되던 법고, 운판, 목어, 범종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후에 바깥채비 소리에 사용되는 악기들로 전용되었다.

사물놀이는 창단 이후 김덕수 사물놀이패가 80년대부터 해외에서 공연을 펼치며 세계화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본격적인 가속도가 붙은 시기는 2000년대 이후부터이다. 당시 K-드라마, K-POP 등 한류 열풍이 일기 시작하면서 한국에 대한 외국인들의 관심이 점점 증가했고, 이는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이로써 사물놀이의 세계화가 더욱 활발해졌다.

사물놀이의 세계화에 가장 큰 공헌을 한 것은 김덕수 사물놀이패이다. 이들은 기존의 사물놀이를 세계인들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시켰으며, 80년대부터 지속적인 해외 공연 활동을 펼쳤다. 이를 통해 사물놀이는 점차 ...


참고 자료

[백과사전]
‘사물놀이 Samul-Nori', 두산백과
‘한류’, 두산백과
‘한류 문화’, 미디어와 문화
‘사물놀이’, 국악정보
‘사물놀이’,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사물놀이’ 한국민속예술사전: 농악, 한국민속대백과사전, 국립민속박물관
‘사물북’, 나무위키
‘사물놀이 한울림 남도 교육원’, 향토문화전자대전
[유튜브]
무대 ‘찢는’ 7살 김덕수, 희귀 영상 대공개!(feat. 서태지 하여가), KBS 대전 20191231 방송
[BANGTAN BOMB] ‘IDOL’ Special Stage(BTS focus)@2018 MMA-BTS(방탄소년단)
연희 인생 63년 김덕수 “나는 광대입니다.”, YTN News
[단행본]
박성건, ‘김덕수패 사물놀이’, 『한국 재즈음반의 재발견』, 스코어, 2017
전인평, ‘[악기] 사물놀이에 쓰는 악기’『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음악』, 현암사, 2007
[기타]
장지혜 , ‘사물놀이 세계화 앞장 김덕수, 17일 인천 남동소래아트홀 공연’, 인천일보, 2021
이연주, ‘25년 전 ‘미쳤다’는 직업 택했던 서울대 공대생, 지금은…‘, JOBS&人, 네이버 포스트, 2018
사물놀이 느닷, 네이버 modoo
사물놀이 몰개, 네이버 mod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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