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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에 따른 특징은 무엇이 있으며, 정보화에 따른 개인 정보 욕구는 어떤 것들이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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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정보화에 따른 특징은 무엇이 있으며, 정보화에 따른 개인 정보 욕구는 어떤 것들이 있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보화에 따른 특징과 개인정보 욕구
1.1. 정보화의 특징
1.2. 개인정보 욕구와 정보화

2.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마케팅 변화
2.1.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
2.2. SNS 마케팅의 사례와 전망

3. 리더십 역량과 특성이론
3.1. 리더-하위자 관계의 리더십 역량
3.2. 리더-업무 관계의 리더십 역량
3.3. 하위자-업무 관계의 리더십 역량
3.4. 리더십 역량의 공통점

4. 자유무역과 보호무역의 조화
4.1. 우리나라의 자유무역 정책
4.2. 자유무역의 장단점
4.3. 보호무역 정책의 필요성

5. 포트폴리오 위험 관리
5.1. 체계적 위험과 비체계적 위험
5.2. 비체계적 위험 관리의 중요성

6. 능력중심 채용과 스펙중심 채용
6.1. 능력중심 채용의 장단점
6.2. 스펙중심 채용의 한계

7. 교류분석과 학생 특성
7.1. 좋은 학생의 특성
7.2. 문제 있는 학생의 특성
7.3. 교류분석의 적용

8. 시계열 자료 분석
8.1. 시계열 자료의 특성
8.2. 시계열 자료 분석의 활용

9. O2O 시장의 세분화 전략
9.1. O2O 시장의 특징
9.2. 비차별화 마케팅의 적용

10. 브랜드 구축의 중요성
10.1. OEM 방식의 한계
10.2. 자체 브랜드의 필요성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보화에 따른 특징과 개인정보 욕구
1.1. 정보화의 특징

정보화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데이터와 정보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개인의 데이터와 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관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정보화로 인해 개인정보 보호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개인 정보의 활용과 보안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정보화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줄어들면서 언제 어디서나 정보와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개인들은 편리성과 효율성을 누릴 수 있지만, 정보 과부하와 정보격차 등의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개인정보 유출과 프라이버시 침해 등의 보안 위험이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또한 정보화로 인해 기존 산업구조와 사회구조가 급격하게 변화하며, 기존 일자리가 감소하고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과 개인 모두가 정보화에 적응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1.2. 개인정보 욕구와 정보화

현대 사회는 정보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개인의 정보 욕구 또한 증대되고 있다. 정보화는 개인정보의 활용을 증대시켰고, 이에 따라 개인의 정보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났다. 먼저 개인의 편의성 증대를 위해 개인정보가 활용되고 있다. 스마트폰이나 웹사이트, 앱 등에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인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편의성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개인의 안전과 보안을 위해 개인정보가 활용된다. 금융거래나 SNS 활동 등 개인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개인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이는 개인의 정보 보호 욕구를 충족시킨다. 더불어 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해 개인정보가 활용되고 있다. SNS나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고 표현하기 위해 개인정보를 활용한다. 이를 통해 개인은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다. 이처럼 정보화가 진전되면서 개인정보를 활용한 서비스와 제도가 발달하였고, 이에 따라 개인의 정보 활용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었다. 즉, 정보화는 개인정보에 대한 활용도를 높여 개인의 정보 욕구를 증대시켰다고 볼 수 있다.


2.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마케팅 변화
2.1.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쌍방향성이다. 디지털 마케팅은 일방향적인 전통적 마케팅과 달리 기업과 고객 간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고객의 의견과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다.

둘째,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다. 디지털 기술을 통해 수집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개인의 특성과 선호도에 맞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 측정과 최적화가 용이하다.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광고 노출 현황, 클릭률, 전환률 등 다양한 지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위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넷째, 빠른 확산이 가능하다.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마케팅 메시지가 실시간으로 전파되며, 바이럴 효과에 의해 더욱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

다섯째, 낮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온라인과 모바일 채널을 활용하여 전통적인 오프라인 마케팅 대비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높은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처럼 디지털 마케팅은 쌍방향성, 개인화, 측정 용이성, 빠른 확산, 낮은 비용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기업들은 전략적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하여 고객과의 효과적인 소통과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2.2. SNS 마케팅의 사례와 전망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으로 시작된 SNS 마케팅은 현재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기업들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활용하여 보다 개인화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SNS 상에서는 사용자의 웹 경험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큐레이션 광고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포털 사이트에서 특정 제품을 검색하면 이후 해당 사용자의 SNS 계정에 유사한 제품의 광고가 노출되는 식이다. 이는 개인화된 미디어 환경에 발맞추어 효과적으로 광고 타깃팅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기존의 블로그 마케팅과 유사하게 SNS상에서도 유명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바이럴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게 해준다.

향후에는 빅데이터와 AI 기술이 더욱 발전하면서 개인화된 맞춤형 광고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상현실 세계가 현실화됨에 따라 그 안에서도 개인화된 광고 서비스가 적극적으로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SNS 마케팅은 개인화와 상호작용을 더욱 강조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3. 리더십 역량과 특성이론
3.1. 리더-하위자 관계의 리더십 역량

리더-하위자 관계의 리더십 역량이다. 리더는 하위자들을 잘 설득할 수 있는 사교성과 협조성, 인기 등의 사회적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하위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이러한 자질들이 필요하다. 리더는 하위자들을 동기부여하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이끌어가야 하므로, 대인관계 기술이 중요하다. 또한 리더는 하위자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그들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라포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리더는 하위자들과의 신뢰를 쌓아 그들의 협조를 이끌어낼 수 있다. 따라서 리더-하위자 관계에서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리더십 역량은 대인관계 기술과 의사소통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3.2. 리더-업무 관계의 리더십 역량

리더는 업무에 대한 통제 가능성이 요구된다. 즉, 업무에 대한 바른 판단력을 제시하거나, 계획 수립에 있어서 적절한 조직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업무를 ...


참고 자료

한스 로슬링, 이창신 역, 『팩트풀니스』, 김영사, 2019.
전수환, 『전수환 경영학』, 세경, 2013.
이준구, 이창용, 『경제학원론』, 문우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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