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대학생 시기 글쓰기의 중요성
대학생 시기의 글쓰기는 매우 중요하다. 대학교육은 고등학교 교육과 달리 각 전공을 깊게 연구하는 전문성이 필요하므로, 학생들은 고등학교 때와는 다른 수준의 글쓰기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대학생이 되면 각종 과제물, 시험, 보고서, 자기소개서 등 다양한 글쓰기 과제에 직면하게 되므로, 쓰기 전략을 습득하여 효과적으로 글을 쓸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지식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능력, 지식 창출 능력을 기르는 데 글쓰기가 도움이 된다. 따라서 대학생에게 글쓰기는 학문연구의 기초가 되며, 커뮤니케이션과 자기표현의 수단이 되어 매우 중요하다.
쓰기 전략은 주제의 선정, 자료 수집 및 분류, 내용 구성, 표현 등 글쓰기 전반에 걸쳐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쓰기 전략으로는 서술형 답안 작성하기, 보고서 작성하기 등이 있다. 서술형 답안 작성 전략에는 문제 읽기, 핵심어 표시, 개요 작성, 답안 작성, 답안 평가의 단계가 포함된다. 보고서 작성 전략에는 주제 선정, 자료 수집 및 검토, 개요 구성, 초고 작성, 초고 검토, 참고문헌 정리, 마무리하기의 단계가 포함된다. 이러한 쓰기 전략을 활용하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글쓰기가 가능하다.
대학교육은 고등학교 교육과 달리 각 전공 분야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특징이 있다. 고등학교 교사는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학문을 가르치는 반면, 대학 교수는 각자의 전공 분야를 전문적으로 연구한다. 또한 대학은 학문적 자유의 원칙에 따라 교수가 교육 내용과 방식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어 교육의 다양성이 장려된다. 이에 따라 대학생들은 고등학교 시절과는 다른 수준의 글쓰기 능력을 요구받게 된다. 고등학교에서는 대학 입학을 위해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학습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대학에 와서는 각 전공의 심화된 지식을 다루는 학술적 글쓰기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대학생들은 고등학교 때의 공부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학습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1.2. 쓰기 전략의 의미와 종류
쓰기 전략의 의미와 종류이다. 대학생 시기 글쓰기는 학문연구의 기초가 되며, 지식정보화시대에 필요한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능력, 지식 창출 능력을 길러준다. 이에 쓰기 전략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 숙지할 필요가 있다. 쓰기의 정의는 일반적인 쓰기와 과제물에 대한 보고서 작성하기, 학술적 글쓰기를 의미한다. 학술적 글쓰기는 창의적으로 유의미한 문제를 발견하고 제기하며, 논증 중심의 내용적 조건과 일정한 형식적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그리고 윤리적 조건도 갖추어야 한다. 대학생에게 쓰기가 중요한 이유는 대학에 입학한 이후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기 때문이다. 또한 과제물, 시험, 보고서, 자기소개서 등에 있어 쓰기 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1.3. 대학교육과 고등학교 교육의 차이
대학교육은 고등학교 교육의 직접적 연장이 아니다. 고등학교 교사는 비교적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학문을 하는 제너럴리스트(generalists)인 반면, 대학 교수들은 각각의 전공을 깊게 연구하는 스페셜리스트(specialists)이다. 따라서 고등학교 시기의 수업이 비교적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학문이었던 반면, 대학 수업은 각각의 전공을 깊게 연구한다. 또한 대학교수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지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다는 '학문적 자유의 원칙'은 중·고등학교와 달리 교육의 다양성을 장려한다. 이러한 다양성은 주로 넓은 범위의 지식을 다루는 교양 수업에서 제시되며, 이러한 다양성은 대학 1학년 학생에게서 가장 두드러진다. 결국 학생들은 고등학교 시기에 대학 '입학'을 위한 초점을 맞추어 공부하여, 대학의 글쓰기를 하기 위해서는 준비되지 않은 상태이다.
2. 대표적인 쓰기 전략
2.1. 서술형 답안 작성하기 단계
문제를 꼼꼼하게 읽고 출제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제시된 문제에서 중요한 부분 혹은 지시어에 밑줄을 긋고, 밑줄 그은 부분을 중심으로 문제에서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서술형 시험문제에서 중요한 부분들에 밑줄을 긋는다. 분석하라, 범주하라, 분류하라, 비교하라, 대조하라, 비판하라, 옹호하라, 정의하라, 기술하라, 논의하라, 열거하라, 평가하라, 설명하라, 증명하라, 관련지어라, 요약하라, 단계별로 기술하라 등 핵심어에 밑줄을 긋고 지시어를 중심으로 본 수업에서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문제와 관련하여 공부했던 중심 내용을 바탕으로 개요표를 작성한다. 중심 내용을 먼저 적었으면 각 중심내용에 대한 두 가지 정도의 세부 내용을 쓴다. 작성한 개요를 본 후 중심 내용에 대한 도입 부분을 작성한다. 서술식 답안을 작성할 때에는 도입에서 핵심 문제와 개념을 제시하고 어떻게 답안을 전개해 나갈 것인지 간략히 설명한다.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구분하여 서술하며, 개요를 보면서 전체 중심 내용을 요약하는 결론을 쓴다. 다시 문제를 읽고 답안을 문제에 맞게 썼는지 확인하며, 충분히 쓰지 않았거나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으면 덧붙이거나 수정한다. 전체 구조나 문장 교정, 맞춤법 등 오류를 수정한다.
2.2. 보고서 작성 단계
먼저 주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수가 요구하는 주제 내용을 잘 파악해야 한다. 정해진 시간, 보고서의 분량, 자신의 여건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해당 강좌와 관련 있는 내용 중 흥미를 가지고 있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미해결의 문제나 비판의 소지가 있는 주제, 자신의 능력에 알맞은 주제, 폭이 좁고 깊이 있는 주제, 독창적이고 참신한 주제가 좋다. 막막하다면 일단 참고문헌을 검색해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다음으로 자료 수집 및 검토가 필요하다. 1차 자료와 2차 자료를 모두 활용해야 한다. 1차 자료는 직접적인 현장조사, 관찰, 측정, 실험 등의 직접적인 자료이고, 2차 자료는 사전류나 관련된 학위논문, 학술논문 등의 간접적인 자료이다. 자료를 수집할 때는 권위 있는 자료를 우선적으로 선별하여 수집해야 한다. 인터넷 자료의 경우 저자의 신뢰성과 자료의 정확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그 다음은 리포트 개요를 구성하는 단계이다. 서론부에는 연구주제, 연구목적, 본문의 내용 및 범위를 작성한다. 본론부에는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담고, 결론부에는 전반적인 내용의 요약과 앞으로의 전망을 작성한다. 필요하다면 부록과 참고문헌 목록도 작성할 수 있다.
초고 작성 단계에서는 깨끗하게 작성하고, 형식, 맞춤법, 문법 등을 정확하게 지켜야 한다. 주관적이고 모호한 문장은 피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삼단 구성(서론-본론-결론)으로 이루어진다. 글을 인용할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한다.
초고 검토 및 보고서 완성 단계에서는 글 전체 수준, 문단 수준, 문장 수준, 단어 수준에서 다양한 기준에 따라 검토해야 한다. 논리성, 통일성, 정확성, 객관성, 구체성, 적합성, 명료성 등을 확인해야 한다. 참고문헌도 정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겉표지 만들기, 본문 편집하기 등의 마무리 단계가 필요하다. 이처럼 보고서 작성에는 다양한 단계와 고려사항들이 존재한다.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효과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3. 과목별 공부법
3.1. 국어 과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