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대학생 시기의 글쓰기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학교육에서는 고등학교와 달리 각각의 전공을 깊게 연구하는 스페셜리스트가 강의하므로, 학생들에게 주로 넓은 범위의 지식을 다루는 교양 수업이 제공된다. 이에 따라 대학생들은 고등학교 시기 공부의 초점이었던 '대학 입학'을 위한 준비에서 벗어나, 대학 내에서의 학문적 글쓰기에 익숙해져야 한다. 대학생 시기 쓰기의 정의에는 일반적인 쓰기와 과제물에 대한 보고서 작성, 그리고 보다 격식을 갖춘 학술적 글쓰기가 포함된다. 이러한 글쓰기 능력의 증대는 지식정보화시대에 필요한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능력, 지식 창출 능력을 기르는 데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대학생에게 쓰기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이를 위한 전략적 접근이 요구된다.
2. 일반과목문제답안지
2.1. 14주차 : 쓰기와 쓰기전략
2.1.1. 1교시 : 쓰기 전략의 의미와 종류
쓰기 전략의 의미와 종류
쓰기 전략은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다. 대학생 시기 쓰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쓰기 전략의 의미와 종류를 알아봄으로써 글쓰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이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과제 수행을 할 수 있다.
쓰기 전략의 의미는 특정한 글쓰기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론이다. 주제 선정, 자료 수집, 글 구성, 내용 전개, 교정 및 완성 등 글쓰기의 전 과정에 걸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과 기법을 포함한다. 이러한 쓰기 전략은 학생들이 스스로 글쓰기 과정을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쓰기 전략의 종류로는 브레인스토밍, 개요 작성, 자료 조직, 정교화 기법, 피드백 활용 등이 있다. 브레인스토밍은 글의 주제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생성하는 기법이다. 개요 작성은 글의 구조와 논리적 흐름을 사전에 계획하는 것이다. 자료 조직은 수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이며, 정교화 기법은 내용을 풍부하게 확장하는 기술이다. 마지막으로 피드백 활용은 작성한 글에 대한 타인의 의견을 수렴하여 글을 개선하는 전략이다.
이처럼 다양한 쓰기 전략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은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글쓰기를 수행할 수 있다.
2.1.2. 대학생에게 글쓰기가 어려운 이유
대학교육은 고등학교 교육의 직접적인 연장이 아니다. 고등학교 교사는 비교적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학문을 가르치는 제너럴리스트(generalists)인 반면, 대학 교수들은 각자의 전공을 깊게 연구하는 스페셜리스트(specialists)이기 때문이다. 고등학교 시기의 수업이 비교적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학문이었던 반면, 대학 수업은 각각의 전공을 깊게 연구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다양성은 주로 넓은 범위의 지식을 다루는 교양 수업에서 두드러진다. 결국 학생들은 고등학교 시기에 대학 '입학'을 위해 공부했기 때문에, 대학의 글쓰기를 하기에는 준비되지 않은 상태이다.
접속사 및 전환어를 활용하여 문장 간 자연스러운 흐름을 유지하면서, 어조와 어미를 일관되게 "~이다."로 유지한다. 또한 불필요한 줄바꿈을 최소화하고 하나의 유기적인 단락으로 구성한다.
대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은 고등학교 시기에 대학 '입학'을 위해 공부했기 때문에, 실제 대학의 글쓰기를 하기에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고등학교 교사는 비교적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학문을 가르치는 제너럴리스트(generalists)인 반면, 대학 교수들은 각자의 전공을 깊게 연구하는 스페셜리스트(specialists)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대학 수업은 각각의 전공을 깊게 연구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며, 이러한 다양성은 주로 넓은 범위의 지식을 다루는 교양 수업에서 두드러진다. 결국 학생들이 고등학교 시기에 대학 '입학'을 위해 공부했다는 점에서, 실제 대학의 글쓰기를 하기에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2.1.3. (대학생 시기) 쓰기의 정의
(대학생 시기) 쓰기의 정의는 일반적인 쓰기와 과제물에 대한 보고서 작성하기와 학술적 글쓰기 두 가지를 의미한다. 주제의 선정과 주어진 주제 파악하기, 선정된 주제에 따른 글 전개하기, 세부적으로 서술하기, 선정된 주제에 맞는 자료 수집하고 분류하며 정리하기, 주제에 대한 내용 구성하기 등을 포함한다. 학술적 글쓰기는 형식적 조건(목차, 인용과 각주 및 참고 문헌)을 갖춘 연구 소논문 뿐 아니라 이러한 조건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에세이와 비평문 등을 포함한다. 기본 조건은 창의적으로 유의미한 문제를 발견하고 제기하며, 논증 중심의 내용적 조건을 가져야 하고, 일정의 형식적 조건을 갖추어야 하며, 윤리적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리포트 쓰기는 교수가 매학기 학생의 수학 능력 평가를 위해 요구하는 것으로, 대학 입학 후 처음으로 하는 학문적 글쓰기이다. 대학생에게 쓰기가 중요한 이유는 대학에 와서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어 쓰기가 학문연구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며, 지식정보화시대에 필요한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능력, 지식 창출 능력을 길러주기 때문이다. 또한 대학생의 글쓰기는 커뮤니케이션과 자기표현의 수단이 되며, 입학 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제물, 시험, 보고서, 자기소개서 등에 있어 쓰기 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2.2. 2교시 : 대표적인 쓰기 전략
2.2.1. 서술형 답안 작성하기
문제를 꼼꼼하게 읽고 출제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시된 문제에서 중요한 부분이나 지시어에 밑줄을 긋고, 그 부분을 중심으로 문제에서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한다. 분석하라, 범주하라, 분류하라, 비교하라, 대조하라, 비판하라, 옹호하라, 정의하라, 기술하라, 논의하라, 열거하라, 평가하라, 설명하라, 증명하라, 관련지어라, 요약하라, 단계별로 기술하라 등의 지시어가 핵심이 된다.
그다음으로는 문제와 관련하여 공부했던 중심 내용을 바탕으로 개요표를 작성한다. 중심 내용을 먼저 적고, 각 중심내용에 대한 두 가지 정도의 세부 내용을 추가로 작성한다. 도입부에서는 핵심 문제와 개념을 제시하고 답안을 어떻게 전개할지 간략히 설명한다.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구분하여 서술하고, 마지막으로 개요를 바탕으로 전체 중심 내용을 요약하는 결론을 작성한다.
답안 작성 후에는 문제를 다시 꼼꼼히 읽어보고 답안이 문제에 잘 부합하는지 확인한다. 충분히 쓰지 않았거나 명확하지 않은 부분을 보완하고, 전체 구조나 문장, 맞춤법 등의 오류도 수정한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서술형 답안을 작성할 수 있다.
2.2.2. 보고서 작성 단계
보고서 작성 과정은 총 6단계로 이루어진다. 첫째, 주제를 정하는 것이다. 교수가 요구하는 주제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정해진 시간, 보고서의 분량, 자신의 여건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둘째, 자료를 수집하고 검토하는 단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