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주차에서 인지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인지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소비자 행동과 인지적 학습
1.2. 인지적 학습이론의 의의
2. 인지적 학습이론
2.1. 개념과 특징
2.2. 대표적 이론: 게슈탈트 이론
2.3.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학습자의 인지적 경험
3.1. 편의점의 제품 진열과 게슈탈트 이론
3.2. 마케팅에서의 게슈탈트 이론 활용
3.3.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인지적 학습
4. 결론
4.1. 인지적 학습이론의 중요성
4.2. 향후 심리학 공부에의 활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소비자 행동과 인지적 학습
소비자 행동이란 소비자들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등을 탐색, 구매, 사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모든 행동이다. 따라서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는 것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가용자원을 어떻게 지출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 목적이다. 인지적 학습이론은 소비자가 여러 가지 대안에 대한 정보를 취득 및 처리하여 기존 신념과 통합하는 적극적인 과정으로 학습을 바라본다. 인지적 관점에서 학습은 장기 기억에 저장된 지식의 변화로 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와 관련된 여러 이론을 인지적 학습이론에 적용할 수 있다. 인지적 학습이론은 아직 겪어보지 않은 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행동이 환경으로부터 능동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인지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는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과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한계를 보완한 이론이다. 즉, 학습은 단순한 자극-반응 관계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인지, 성격, 기대와 목표 추구 과정과도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지적 학습이론에서는 자극에 대한 반응보다는 문제해결 능력, 인지적 단서, 기대하는 결과에 더 큰 가치를 둔다. 이러한 인지적 학습이론은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기존 지식과 신념을 토대로 새로운 정보를 능동적으로 습득하고 통합하여 학습하게 되며, 이에 따라 소비 행동이 결정된다. 따라서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인지적 과정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2. 인지적 학습이론의 의의
인지적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이 아닌 능동적인 인간 주체에 대한 주체의식을 바탕으로 한다. 외부자극보다 인간의 내적욕구, 만족, 기대 등 자발적인 인지가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학습자가 기억 속 학습사태 중 일어나는 여러 사상에 관한 정보를 보존하고 인지구조를 형성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난다고 보기 때문이다. 인간을 외부자극에 대한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능동적인 주체로 본다. 행동주의적 사고와 설명하기 힘든 인간의 사고과정과 행동에 대한 연구에 반하여 인간의 고등인지기능인 언어, 지각, 추론, 기억 등을 설명하는 데 기여한다. 즉, 인지학습이론은 감각을 통해 받게 되는 외부요소와 자극들이 함유하고 있는 의미를 추출하는 인지 혹은 사고 과정으로 사고 내용이 형성되고, 이들 사고내용이 행동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고 본다. 이러한 주체의 가장 우선은 인간, 즉 학습자는 능동적인 존재임을 인정하며 자신의 지식과 연계하여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하는 존재로 바라본다. 또한 인간의 반응은 사전경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학습은 행동의 잠재력의 변화까지 포함한다고 강조한다.
2. 인지적 학습이론
2.1. 개념과 특징
인지적 학습이론의 개념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인지적 학습이론에서 학습은 소비자가 여러 가지 대안에 대한 정보를 취득 및 처리하여 기존 신념과 통합하는 적극적인 과정이다. 인지적 관점에서 학습은 정보 처리 결과로 인한 장기 기억 속 지식의 변화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인지적 학습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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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118670&cid=41991&categoryId=4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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