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졸업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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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과 졸업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 이론적 배경
2.1. OTT 서비스의 정의
2.2. OTT 서비스의 특징

3. 국내 OTT 서비스 시장 및 진출 기업 현황
3.1. 넷플릭스(Netflix)
3.2. 웨이브(Wavve)
3.3. 쿠팡플레이(Coupang Play)

4. 연구방법론
4.1. 쿠팡플레이 : SWOT 분석
4.1.1. 강점(Strength)
4.1.2. 약점(Weakness)
4.1.3. 기회(Opportunity)
4.1.4. 위협(Threat)
4.2. 전략 제언

5. 결 론
5.1. 결론 요약
5.2. 한계점 평가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급격하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OTT 서비스는 새로운 가능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COVID-19 이후 미디어 소비 시간이 늘어나면서 OTT 시장의 규모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OTT 서비스에 주목하였으며, 대표적인 OTT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경영전략을 분석하고 합리적인 성공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특히 국내 OTT 기업인 쿠팡플레이를 중심으로 SWOT 분석을 실시하여 내부 역량과 외부 환경을 진단하고 전략적 대안을 모색할 것이다.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본 연구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OTT(over-the-top) 서비스에 주목하였다. 특히 2016년 1월 7일 국내에 출범한 넷플릭스와 2019년 10월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웨이브, 그리고 2021년 3월에 콘텐츠 관련 서비스를 출시한 쿠팡플레이를 중심으로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과 경영전략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국내 토종 OTT 서비스 기업들이 거대 미디어 기업인 넷플릭스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쿠팡플레이의 SWOT 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성공전략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미디어 콘텐츠 기업들의 경영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2.1. OTT 서비스의 정의

OTT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영화, 드라마 등의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편리성과 접근성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방대한 콘텐츠 속에서 소비자들에게 폭넓은 선택권을 줌으로써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OTT 서비스 기업들은 단순히 기존 스크린에서 상영되던 영화나 케이블TV에서 방영되던 드라마의 VOD 혹은 다시보기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이제는 자체적인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2. OTT 서비스의 특징

OTT 서비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OTT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영화, 드라마 등의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러한 편리성과 접근성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방대한 콘텐츠 속에서 소비자들에게 폭넓은 선택권을 줌으로써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OTT 서비스 기업들은 단순히 기존 스크린에서 상영되던 영화나 케이블TV에서 방영되던 드라마의 VOD 혹은 다시보기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이제는 자체적인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OTT 서비스의 요금 및 가격체계도 특징적이다. 미국의 경우 케이블TV 방송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월 100달러 정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OTT 서비스는 월 10달러 안팎의 비용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가격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코드 커팅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토종 OTT 서비스인 웨이브의 가입자 수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3. 국내 OTT 서비스 시장 및 진출 기업 현황
3.1. 넷플릭스(Netflix)

1997년 설립되어 영화 DVD 대여 서비스로 그 사업을 시작한 넷플릭스는 사업 초기 경쟁기업에 밀려 어려움을 겪던 중, 1999년부터 매장에서 DVD를 대여해주던 기존의 사업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우편으로 고객이 원하는 DVD를 배달해주는 새로운 시스템을 정착시켰다. 이를 통해 고객은 DVD를 시청 후에 이를 다시 넷플릭스로 반납하지 않고 그 DVD를 원하는 다른 고객에게 보냄으로써 대여 시간과 우편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이는 큰 인기를 끌어 넷플릭스를 업계 1위로 올라서게 하였다. 2007년부터는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스트리밍 형식으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하였고, 2010년에는 소위 'N스크린' 전략을 통해 다시 한 번 사업 패러다임을 바꾸었다. N스크린 전략을 통해 넷플릭스는 TV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기기에서 콘텐츠 또는 앱을 이용할 수 있게 하여 서비스의 편리성과 적시성을 제고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넷플릭스의 가입자 수는 점차 증가하여 2017년 3분기에는 미국을 제외한 전 세계 구독자 수가 미국 내의 구독자 수를 뛰어넘게 되었다. 넷플릭스가 본격적으로 한국 시장에 뛰어든 시기는 2016년이며, 이후 '옥자', '킹덤', '스위트홈', 'D.P', '오징어 게임' 등 국내외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끈 작품들에 투자하며 콘텐츠 수급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나아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감정을 사로잡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2. 웨이브(Wavve)

웨이브(Wavve)는 'SK텔레콤의 OTT 서비스였던 '옥수수(Oksusu'와 지상파 방송사 3사의 콘텐츠 플랫폼이었던 '푹(Pooq)'이 결합하여 2019년 출범한 국내 OTT 서비스이다. 지상파 3사가 함께 참여한 OTT 서비스인 만큼 고객들이 지상파 3사의 모든 실시간 방송과 VOD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이 웨이브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다. 현재 웨이브는 30만 편의 콘텐츠를 구축하고 있고, 매일 방송사로부터 100여 편의 콘텐츠가 추가되고 있다. 또한 넷플릭스와 마찬가지로 웨이브는 판권을 구입해 영화 및 해외 드라마를 제공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미국의 프리미엄 영화채널인 HBO와 협업해 독점 드라마 공개로 사용자를 유도하고 있다. 또한 넷플릭스에 대항하기 위해 자체적인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여 방영 중에 있다. 웨이브는 콘텐츠 경쟁력을 위해 2023년까지 3000억 원 정도의 투자를 진행하겠다고 발표하였다. 그러나 이는 2020년 한 해에만 173억 달러, 한화로 19조 92억 원을 투자하고 뒤이어 2021년에는 20조 9139억 원의 투자가 추정되는 넷플릭스의 투자 규모에는 2%도 미치지 못하는 셈이다. 2019년 12월부터는 웨이브의 월 이용자 수가 넷플릭스에게 추월당했고, 티빙, 왓챠 등 여타의 국내 토종 OTT의 상황도 별반 다르지 않다. 이는 넷플릭스의 막강한 자금력과 거대한 콘텐츠 규모로 인하여 국내의 토종 OTT 서비스가 크고 작은 타격을 입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콘텐츠에 대한 상대적인 투자 부족이 실제로 이용자 수의 감소로 이어지는지는 논의의 필요성이 있다.


3.3. 쿠팡플레이(Coupang Play)

쿠팡플레이(Coupang Play)는 국내 이커머스 기업인 쿠팡에서 지원하는, 가장 최근에 출시한 OTT 서비스이다. 2020년 7월 쿠팡은 싱가포르의 OTT 서비스인 'Hooq'을 인수하면서 OTT 진출을 예고한 바 있다. 먼저 모바일 전용 서비스로 출시하여 구글 플레이 및 애플 앱 스토어를 통해 자체적인 어플리케이션 배급하였다가 2021년 7월에는 PC 버전도 출시하였다. 쿠팡플레이는 아마존의 행보를 그대로 벤치마킹한 전략이라고 평가 받는다.

미국의 인터넷 쇼핑 시장을 점령한 아마존은 2011년에 '프라임 비디오(Prime Video)'라는 OTT 서비스를 발표하면서 시장에 뛰어들었다. 해당 서비스는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 즉 아마존의 프리미엄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들에게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로서, 사전에 다져진 아마존의 고객 기반을 등에 엎고 높은 인지도를 토대로 미국의 가장 성공적인 OTT 서비스 중 하나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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