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기술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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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친환경 기술개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정의와 개발 배경
1.2.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구조 및 원리
1.3. 친환경 전기자동차 분류와 특징
1.4. 친환경 전기자동차 장단점 비교

2. 친환경 전기자동차 산업시장 현황 및 분석
2.1. 세계 주요국 전기자동차 시장 동향
2.2. 전기자동차 개발 현황
2.3. 국가별 전기자동차 대표 모델 비교
2.4. 각국의 전기자동차 정책 및 지원 방향

3. 내연기관차와 전기자동차의 비교 분석
3.1. 일반 내연기관차의 개념 및 원리
3.2.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차이점 비교
3.3.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비용 항목별 비교

4. 전기자동차 상용화를 위한 발전방안
4.1. 현재 전기차 동향 및 발전 상황
4.2. 전기차 상용화를 위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
4.3. 정부의 정책 및 제도적 지원 방향

5. 결론
5.1. 전기자동차의 미래와 전망
5.2. 전기자동차 산업에 대한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정의와 개발 배경

전기자동차는 휘발유, LPG, 경유 등을 연료로 사용하는 기존의 내연기관차와 달리 전기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이다. 전기자동차는 전기배터리와 전기모터를 동력원으로 하여 차량을 구동하며, 전류를 축적한 배터리로부터 전기에너지를 공급받아 전기모터의 회전력으로 주행한다.

전기자동차의 개발 배경은 1960년대부터 시작되었으며, 주요 원인은 당시 석유연료의 고갈 상황으로 인한 혼란이었다. 이후 아랍 산유국가의 가격담합, 가격폭등 및 공급 중단 등의 횡포로 인해 자동차 업계가 전기자동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

1830년대부터 1910년대까지 전기자동차는 디젤 엔진,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먼저 고안되었다. 1830년 스코틀랜드의 사업가 앤더슨이 세계 최초의 원유전기마차를 발명하면서 전기자동차의 시초가 되었다. 이후 1842년 미국의 토마스 데트와 영국 스코틀랜드의 로버트 데이비슨이 보다 실용적이고 성공적인 전기자동차를 발명하였고, 1865년 프랑스의 가스통 플란테가 축전지를 발명하면서 전기자동차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1881년 9월 프랑스 발명가 구스타프 트루베가 파리에서 열린 국제전기박람회에서 삼륜자동차가 작동하는 것을 입증하면서 전기자동차가 급속도로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1895년에는 전기삼륜자동차가 개발되면서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미국에서도 높아졌다. 전기자동차는 기존 다른 차량에 비해 냄새, 진동, 소음이 적고 운전이 간편하여 상류층과 여성 운전자들에게 인기를 얻었다.

1899년부터 1900년 사이 전기자동차는 당시의 다른 차량들보다 많이 팔렸고, 1912년에는 생산 및 판매 정점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1920년대 텍사스에서 원유가가 대량 발견되면서 휘발유 가격이 떨어졌고, 내연기관 차량의 대량생산체제가 구축되면서 전기자동차는 점차 시장에서 사라졌다.

1990년대 초반 가솔린자동차에 의한 환경오염 문제가 대두되면서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졌다. 2000년대 이후 고유가와 엄격한 배기가스 규제 강화로 전기차 개발 속도가 빨라지고 있으며, 중국, 미국, 일본 등 주요국의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1.2.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구조 및 원리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구조 및 원리는 다음과 같다.

충전 배터리, 즉 이차전지를 동력원으로 구동되는 자동차이다. 전지의 전기가 전부 방전되면 재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이차전지를 사용한다. 컨트롤러는 액셀 페달과 연동해 배터리에서 나오는 전류를 조정하고 모터의 출력을 조절한다. 제동 시에는 그 힘을 이용해서 차량 재충전 장치를 움직여 발전하고 배터리에 충전한다. 모터가 엔진 대신 움직이고, 컨트롤러가 액셀 페달과 연동하여 배터리가 보내는 전기 에너지를 조정하여 모터에 전해지는 힘을 조절한다. 배터리가 연료 탱크 대신 축전지(리튬 이온전지 등)가 이곳에 전기를 모은다. 차량 재충전 장치는 제동 시에 발전해서 그 에너지를 배터리에 보낸다. 이러한 구조와 원리를 통해 친환경 전기자동차가 구동된다.


1.3. 친환경 전기자동차 분류와 특징

전기자동차는 구동원, 에너지원, 구동형태에 따라 전기자동차(EV),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로 분류된다.

전기차 EV는 전기배터리와 전기모터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이다. 휘발유나 디젤 엔진 대신 전기모터로 구동되어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HEV는 가솔린 또는 디젤 엔진과 전기모터를 병행하여 사용하는 자동차이다. 엔진과 전기모터를 조합하여 연비 및 배출가스를 개선한 모델들이 주를 이룬다.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PHEV는 배터리를 전원으로 주행이 가능하며, 배터리 소진 시 내연기관으로 작동하는 자동차이다.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장점을 모두 갖춘 모델로 주행거리와 연비를 높이는 특징이 있다.

이와 같이 전기자동차는 환경오염 물질 배출이 없고 연료비 절감 효과가 있는 반면, 높은 차량 가격, 충전인프라 부족 등의 단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에서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보급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1.4. 친환경 전기자동차 장단점 비교

전기차는 고효율 차량으로, 주 동력원이 전기모터이기 때문에 내연기관차 대비 효율성이 높고 특히 저속주행 시 성능이 좋아 도심 내 통행에 적합한 동력원이다. 또한 필요 부품수도 훨씬 적어 차량 제작이 간편하며, 유지보수도 간단하여 서비스 비용도 저렴해질 것이다. 전기차는 전기에너지를 이용함으로써 대기오염을 거의 발생시키지 않고, 내연기관과 같은 소음과 진동이 없어서 도시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친환경 차량이다. 전기차를 이용함으로써 절감할 수 있는 가장 큰 단일비용 항목은 연료비이다. 일반 내연기관 차량이 주유소에서 지출하는 연료비와 비교하여 전기차의 충전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기차는 높은 이차전지 가격으로 인해 내연기관차 대비 차량 구매 가격이 높다. 또한 이차전지 용량의 한계로 인해 차량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가솔린 차량보다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가솔린을 추가 동력원으로 이용하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 등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전기차 보급을 위해서는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충전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지만, 현재 전기차 수요가 초기단계에 불과하고 사업성에 대한 낙관적 전망 부족으로 대규모 충전 인프라 구축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공공의 투자로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수요를 이끌어내어 민간투자를 유도하는 정책이 제시되고 있다. 또한 정부의 보조금 지급, 세제혜택 등 전기차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과 더불어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을 통해 소비자의 인지도를 제고하는 노력도 필요할 것이다.


2. 친환경 전기자동차 산업시장 현황 및 분석
2.1. 세계 주요국 전기자동차 시장 동향

미국·일본시장이 세계 시장을 주도하며, 세계적으로 각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자동차 업체의 지속적인 전기자동차 기술 개발, 소비자들의 인식 개선으로 전기 자동차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여러 나라 제조사들의 다양한 신차모델 출시, 가격 인하, 소비자들의 관심도 증...


참고 자료

녹색성장과 함께하는 전기자동차, 대한민국 정책포털, 2009.5.29 작성
전기자동차와 리톰이온전지 에코프로 설비 증설 투자 “하반기 250억 매출 전망”, 헤럴드경재, 2009.5.29 작성
軍에서도 전기차가 달린다, 전자신문, 2009.5.29 작성
전기자동차의 상용화를 전제로 한 "차량의 이상 체크… 휴대전화로 자동차 제어한다", 조선일보, 2009.5.29 작성
KAIST ‘온라인 전기車’ 개발 실효성 논란, 동아일보, 2009.5.29 작성
독자기술 속속 무장…중국 車의 매서운 추격, 한국경제, 2009.5.28 작성
이정용 레오모터스 사장‥ 기아의 전기차 모닝, 최고 시속 160km로…, 한국경제, 2009.5.28 작성
수소연료전지차, 세상 밖으로…, 아시아투데이, 2009.5.28 작성
전기로 ‘으랏車車’, 문화일보, 2009.5.27 작성
경쟁력 강화의 핵심 키워드, 한경비즈니스, 2009.5.27 작성
친환경차 개발 어디까지…, 매일경제, 2009.5.27 작성
크라이슬러, 4.4억弗 전기차 계획 제출, 머니투데이, 2009.5.27
하이브리드株, 美 자동차 그린정책에 다시 '출렁', 이투데이, 2009.5.20 작성
양재의, 이규승. 2001. 농업환경.
농림부. 2004. 친환경농업5개년계획.
무안군. 2004. 무안군선진영농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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