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객서비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객서비스
1.1. 비콘을 활용한 Online to Offline(O2O) 서비스 플랫폼 설계
1.2. 고객 관리
2. 카페베네 고객만족 서비스 마케팅
2.1. 카페베네 소개 및 분석
2.1.1. 기업소개 및 시장현황
2.1.2. SWOT, STP, 7P 분석
2.2. 문제 제기 및 해결방안
2.2.1. 문제 제기
2.2.2. 해결방안 및 기대효과
3. 온라인 플래닝 서비스 사례
3.1. 이케아의 '온라인 플래닝' 서비스 소개
3.2. 해당 서비스가 보여주는 소비자 지향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객서비스
1.1. 비콘을 활용한 Online to Offline(O2O) 서비스 플랫폼 설계
최근 온라인 서비스의 발전과 스마트폰 보급으로 대면 거래가 일반적이던 시장에 변화가 찾아왔다. 이제 사용자들은 집에서 스마트폰 앱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러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고 연결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는 다양한 전자상거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O2O 서비스는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온라인 플랫폼에서 시작되는 서비스를 오프라인에서 실제로 이용하거나 구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용자는 편리하게 온라인에서 주문을 할 수 있고, 오프라인 매장에 도착하면 미리 준비된 상품이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러한 O2O 서비스는 음식 배달 앱, 예약 서비스, 쇼핑 앱 등 다양한 업종에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기업들은 O2O 서비스를 통해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강화할 수 있다.
O2O 서비스에 활용되는 대표적인 기술이 바로 비콘이다. 비콘은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을 활용하여 위치 정보를 전송하거나 수신하는 장치이다. 비콘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계를 허문 새로운 전자상거래 트렌드인 O2O 서비스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또한 주변 스마트폰이나 기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 주요 응용 분야로는 상점에서의 마케팅, 전시회나 박물관에서의 안내, 실내 탐색 등이 있다. 비콘을 이용하여 스마트홈 기기를 제어하거나, 실시간 위치 추적 등의 서비스도 구현할 수 있다.
비콘은 저전력 무선 통신을 활용하여 실내와 실외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적은 비용으로 구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비콘은 IoT(사물인터넷) 분야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향후 더 다양한 분야에서의 응용이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비콘 기술을 활용한 O2O 서비스 플랫폼 설계에 대해 논한다. 비콘을 접목한 앱의 작동원리를 설명하고 실제 구현 시 가상도를 통해 구현 모습을 제공한다. 해당 비콘을 통해 편의성 제공과 전통시장이나 오프라인 매장에 주력인 소상공인 등 지역 상권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비콘은 BLE(Bluetooth Low Energy) 기술을 사용하여 근거리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신호를 방출한다. 이 신호에는 고유한 식별자(UUID)와 다양한 데이터를 포함한다. 신호를 방출하면 비콘의 근처에 있는 스마트기기는 블루투스를 통해 비콘의 신호를 수신하게 된다. 이때 스마트 기기는 비콘의 신호 강도RSSI(Received Signal Stength Indicator)와 신호 패턴을 분석하여 비콘과의 상대적인 거리와 위치를 추정할 수 있다. 스마트 기기는 비콘의 신호를 수신하고 강도와 패턴을 분석하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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