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 론
1.1. 본 논문의 주제 개관
로마서는 그 주제뿐만 아니라 논증의 길이와 힘, 그리고 분명성에 있어서 바울의 작품 중 가장 중심이 되는 문서이다. 로마서는 의미와 목적 사이에 분명한 균형을 갖고 있는 학문적인 문서로 여겨진다. 바울은 서신을 통해 자신의 복음을 충분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었는데, 그 이유는 바울의 대적자들이 먼저 로마 교회에서 확실한 입지를 선점하여 바울의 선교 전략에 타격을 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바울은 로마 교회가 올바른 복음 위에 굳게 서서 자신의 선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를 바랐다. 이에 따라 바울은 복음 전도와 동방 교회들 중에서의 화해에 대한 해석을 깊이 표현하고자 로마서를 기록하였다.
1.2. 로마서 저술의 배경과 목적
사도 바울은 로마교회를 직접 세우지 않았으며, 그 교회를 방문하지도 못했다. 그러나 이 교회의 기반은 예루살렘에서 복음을 접하고 로마로 돌아간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에 의해 자생적으로 형성되었다. 로마교회는 초기에 유대 그리스도인과 이방 그리스도인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그런데 AD 49년 클라우디우스 황제의 추방령으로 인해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이 로마에서 쫓겨났다. 이에 따라 로마교회는 이방인 그리스도인들로 구성되게 되었다. 그러다가 AD 54년 네로 황제 때 추방당했던 유대인들이 다시 로마로 돌아오면서 로마교회에 새로운 혼란이 야기되었다.
유대 그리스도인들과 이방 그리스도인들 사이에는 음식 문제, 절기 준수 등을 둘러싼 갈등이 지속되었다. 또한 유대 그리스도인들 중 일부는 바울의 복음을 거부하고 다른 복음을 전하려 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바울은 로마교회의 상황을 잘 알고 있었으며, 자신의 복음을 소개하고 로마교회의 신자들이 바른 믿음 위에 서도록 하기 위해 이 편지를 쓰게 되었다.
바울은 로마를 거쳐 서바나(스페인)로 가서 선교하고자 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로마교회가 바른 복음 위에 굳건히 서 있어야 그의 선교 전략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그러므로 바울은 로마교회에 자신의 복음을 설명하고 이들을 신앙적으로 견고하게 하고자 이 편지를 기록하였다고 할 수 있다.
1.3. 로마 교회의 실태와 문제점
로마 교회는 당시 제국의 수도인 로마에 자생적으로 생겨난 교회들이다. 이 교회들은 주로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이 세운 것으로 보인다. 예루살렘에 갔다가 복음을 접한 유대인들이 로마로 돌아와 교회를 세웠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정확한 경로는 알 수 없다.
로마 교회에는 이방인 그리스도인들도 상당수 포함되어 있었다. 이들은 기독교와 무관하게 전통적인 풍습을 고집하고 있었다. 또한 로마는 제국의 수도라는 특징상 황제 숭배가 만연한 지역이었기 때문에, 교회에도 이런 부패한 영향이 미치고 있었다.
이렇듯 교회 내부에는 유대인 그리스도인들과 이방인 그리스도인들 사이의 갈등이 존재하고 있었다. 유대인들은 여전히 율법주의에 경도되어 있었고,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