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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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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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스타벅스의 성공
2.2. 스타벅스의 모바일 앱 활용: 사이렌 오더
2.3. 스타벅스의 오프라인 마케팅: 드라이브 스루, 딜리버리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데이터는 의미 있는 모든 값이나 신호이다. 이런 데이터에 의미가 부여될 때 그것을 정보라고 부르는데, 기업이나 사회단체 입장에서 데이터가 의미 있는 정보가 되려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마케팅 적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IT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소셜 네트워킹이 활성화되고, 사용자 간의 정보 교류가 늘어나면서 이들이 생성하는 데이터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소셜 네트워킹의 보급으로 실시간 소통이 이루어지면서 광대한 규모의 빅데이터(Big Data)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를 활용해 마케팅에 접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빅데이터는 경제나 문화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적 분야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데, 무의미한 다수의 정보를 수집하여 각 분야에 필요한 하나의 기초 자료로 쓰이고 있다. 미국의 학자이자 마케팅 컨설턴트 전문가인 James Manyika는 빅데이터를 기존 도구에 의해 생성, 저장, 관리되거나 분석이 가능한 일반적인 데이터 베이스를 넘어서는 대규모 데이터 셋을 의미한다고 보고 있는데, 다양한 산업의 조직들이 빅데이터를 마케팅 적인 요소로 적용하는 것으로 고려하면 데이터의 수집과 저장, 그리고 활용은 그 규모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빅데이터를 활용한 주요산업의 가치는 22.3조 달러에 달하고(2011), 미국의 경우 2018년까지 14~19만 명의 전문 인력과 150만 명 규모의 데이터 관리 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추정했다. 이처럼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빅데이터 기반 일자리 창출과 마케팅 활용의 미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특히 2020년을 코로나 펜데믹을 기점으로,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이라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온라인상에서 끊임없이 정보를 교환하고 있다. 소셜 네트워킹을 통해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각인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와 정보 공유를 통해 구매를 결정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그에 대한 시장도 커지면서 데이터를 통한 소비자의 니즈 파악은 필수인 시대가 되었다. 이와 같은 시대에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동시에 특별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여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브랜드가 있는데, 바로 커피 전문점인 스타벅스이다.


2. 본론
2.1. 스타벅스의 성공

스타벅스는 미국의 워싱턴에 본부가 있는 미국의 다국적 커피전문점이며, 1971년 시애틀에서 설립된 이후 꾸준히 성장하여 현재 전 세계에 약 3,500만 매장(2022년 기준)을 가지고 있다. 스타벅스의 가장 큰 성공 비결은 고객 서비스이다. 작은 오프라인 커피 전문점으로 시작했던 스타벅스는 고객들의 니즈를 알 수 있는 방법이 한정적이었지만, 고객이 본인 스스로 원하는 커피 스타일을 얘기하여 주문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래서 정해진 레시피보다는 고객이 원하는 대로 커피를 제조하기 시작했고, 각 고객의 취향에 맞춰 주문할 수 있도록 특별한 주문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만들었다. 스타벅스의 직원들은 고객들의 주문을 포스기에 입력 후 테이크아웃 컵에 글자로 주문 내용을 표시해서 바리스타가 그대로 제조할 수 있도록 하...


참고 자료

빅데이터는 어떻게 마케팅의 무기가 되는가 – 윤미정
클라우드나인, 2020년 9월 11일
Number of Starbucks stores worldwide from 2003 to 2022
Published by Statista Research Department, Sep 18, 2023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66465/number-of-starbucks-stores-worldwide/
Starbucks ③ vol.2 - Marketing Strategy & Activities April 11, 2021
Izzy from Izzy's Easy Business
https://easybiz.kr/starbucks-4/
시장에서의 스타벅스 전략을 통한 한국 커피 브랜드 회사에 대한 전략적 제안, 이광우 ․ 최현석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8권 제2호 (통권 제 17호) pp. 199~209) 2012년 9월 25일
종합일반/자동차등록현황보고, 자동차운영보험과 정필용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 자동차등록현황보고(Total Registered Motor Vehicles)
2018, 2019, 2020, 2021, 2022년 11월 자동차 등록현황 통계
https://stat.molit.go.kr/portal/cate/statFileView.do?hRsId=58&hFormId=1244&hSelectId=1244&sStyleNum=562&sStart=2021&sEnd=2021&hPoint=00&hAppr=1
스타벅스도 커피 배달한다…딜리버리 테스트 매장 운영: 신하연 기자
이뉴스데일리 2020.11.19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29284
Starbucks Siren Order
Siren Order news • NFCW
“Starbucks Korea lets customers place orders with their mobile phone, more countries to follow“ By Rian Boden • 4 June 2014
https://www.nfcw.com/2014/06/04/329509/starbucks-korea-lets-customers-place-orders-mobile-phone-countries-follow/
”How Starbucks captivated picky Koreans“
Jeju Weekly, The Jeju Weekly News 2019.04.03.
http://www.jejuweekly.net/news/articleView.html?idxno=6103
구글 애플 그 다음별 139쪽, 최규현, 2019,
구글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A%B5%AC%EA%B8%80
구글의 ‘끝내주는’ 마케팅, 비결은 뭘까? https://zdnet.co.kr/view/?no=*************7
정보통신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http://terms.tta.or.kr/main.do
나도 모르게 구글이 수집하고 있는 내 개인 정보들은? https://jsksoft.tistory.com/13435
구글 애즈 타켓팅의 숨겨진 기능 2가지 https://www.mobiinside.co.kr/2022/04/08/google-ads-targeting/
구글 광타케팅의 종류와 특성
https://marketology.co.kr/all-category/google-ads/%EA%B5%AC%EA%B8%80-%EA%B4%91%EA%B3%A0gdn-%ED%83%80%EA%B2%9F%ED%8C%85%EC%9D%98-%EC%A2%85%EB%A5%98%EC%99%80-%ED%8A%B9%EC%84%B1/
구글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플랫폼’으로 쉽고 빠르게 데이터 분석, https://www.bespinglobal.com/data-analysis/
빅데이터란 무엇입니까? https://www.oracle.com/kr/big-data/what-is-big-data/
Big Data 보안의 주요 고려 사항, https://wiki.wikisecurity.net/etc:big_data_security_%EB%B3%B4%EC%95%88%EC%9A%94%EC%86%8C%EC%99%80_%EC%B0%B8%EC%A1%B0%EB%AA%A8%EB%8D%B8
The Social Dilemma, 2019, Netfl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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