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포터의 5세력 모형(5 Force Model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마이클포터의 5세력 모형(5 Force Model"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마이클포터의 5세력 모형(5 Force Model)
2.1. 산업 내 경쟁자
2.2. 새로운 경쟁자
2.3. 대체품
2.4. 공급자와 구매자

3. 정보시스템의 역할
3.1. 원가 절감
3.2. 신제품 및 서비스 개발
3.3. 틈새시장 공략
3.4. 고객과 기업간 유대 강화

4. 시사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970년대 2차례에 걸친 국제석유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석유를 소비하는 국가들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경제적 혼란이 일어났다. 그로 인해 기업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업의 내부 요인과 외부요인을 구분하여 분석할 수 있는 SWOT 분석의 한계를 느낀 전문가들과 기업인들은 기업 전략에 대한 보다 더 심층적인 고민에 빠지게 되었다. 그때 1979년 젊은 경제학자이자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조교수인 마이클 포터라는 사람이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How Competitive Forces Shape Strategy'라는 논문을 게재하게 되었다. 마이클 포터는 경쟁을 중심으로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경쟁기업들뿐만 아니라 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잠재적 신규 진입자, 공급자, 구매자, 대체재 역시 경쟁 요인에 포함된다고 설명한다. 경쟁전략은 기본적으로 수많은 기업 간의 경쟁에서 이기는 전략을 의미하며, 경쟁전략을 책정할 때 가장 중요한 일은 기업을 그 환경과의 관계로 파악하는 것이다. 그 환경으로서 중요한 것은 그 기업이 있는 업계의 정의와 구조이며, 기업간의 경쟁에서 승리를 거두려면 경쟁이 심하지 않고, 매력적인 시장을 선택해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보고서는 마이클포터의 5세력 모형 (5 Force Model)에 대해 설명하고, 정보시스템이 가질 수 있는 역할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마이클포터의 5세력 모형(5 Force Model)
2.1. 산업 내 경쟁자

산업 내 경쟁자는 기업이 직접적으로 경쟁하고 있는 다른 기업들을 의미한다. 산업 내 경쟁이 치열할수록 기업들은 가격,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마케팅/홍보 등 다양한 방면에서 극심한 경쟁을 벌이게 된다. 이로 인해 경쟁을 위한 비용 지출이 증가하고 수익이 줄어들어 산업의 매력도가 떨어지게 된다.

반대로 경쟁이 없는 경우에도 시장 개척을 위해 투입되어야 할 비용이 많아 매력도가 낮아질 수 있다. 따라서 산업 진출 시 적절한 경쟁 정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마이클 포터는 이러한 산업 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원가 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을 제시했다. 원가 우위 전략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원가를 절감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는 전략이다. 차별화 전략은 브랜드 이미지, 디자인 등 기업만의 차별화된 특징을 강화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전략이다.

삼성전자의 경우,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60%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애플의 추격이 거세지면서 젊은층과 여성층의 선호도가 높은 애플에 대한 대응에 고심하고 있다. 이에 다양한 디자인의 스마트폰 출시와 혁신적인 기술 개발로 대응하고 있다.


2.2. 새로운 경쟁자

새로운 경쟁자의 위협은 현재의 산업에 새로운 경쟁자가 진입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 해당 산업의 매력도가 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신규 진입의 정도는 해당 업계의 진입 장벽이 얼마나 높은가에 따라 결정되는데, 조선, 반도체, 자동차...


참고 자료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077317&cid=44546&categoryId=44546
https://m.blog.naver.com/hanbin6410/220068153671
https://learnshare.tistory.com/4
https://valuefactory.tistory.com/797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 ‘경영정보시스템’ 교안
https://www.edrawsoft.com/kr/for-beginners/porters-five-forces-explained-with-mind-maps.html
2012-2021 스마트폰 사용률 & 브랜드, 스마트워치, 무선이어폰에 대한 조사, 갤럽리포트, 한국갤럽조사연구소
https://www.gallup.co.kr/gallupdb/reportContent.asp?seqNo=1217
기업을바꾼10대정보시스템, 노규성,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274729&cid=42171&categoryId=5112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