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바르부르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바르부르크 효과 탐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본론
2.1. 종양 가소성의 정의와 종류
2.1.1. EMT (상피-간엽 전환)
2.1.2. TAM (종양연관 대식세포)
2.1.3. CAF (종양연관 섬유아세포)
2.1.4. 암세포 유래 엑소좀
2.2. 종양가소성 표적 항암제
2.2.1. 종양연관 대식세포 표적 항암제
2.2.2. 엑소좀 이용 항암제
2.2.3. CAF 억제제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느낀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바르부르크 효과 탐구의 배경
생명과학2 시간에 미토콘드리아의 물질대사 과정과 TCA 회로에 대해 배웠으며, 우연히 미토콘드리아의 물질대사가 암 세포의 활성화와 관련되어있다는 '바르부르크 효과'를 알게 되어 탐구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바르부르크 효과(Warburg effect)는 암조직을 판단하는 에너지 대사 작용으로써, 포도당의 높은 수준의 흡수 및 특정 대사 경로가 비정상적으로 커지게 작동함으로써, 포도당의 대사 반응인 해당과정이 시트르산 회로(TCA 회로) 및 전자전달계로의 정상적인 흐름으로 제대로 이어지지 못하는 효과이다. 독일의 화학자 바르부르크가 체세포가 장기간 저산소 상태에 노출되면 호흡장애를 일으켜 원래의 산소 농도 환경으로 되돌려도 대부분의 세포가 변성되거나 괴사를 일으키지만 극히 일부의 세포는 산소호흡을 대체하는 에너지 생성 경로를 항진시킨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이렇게 살아남은 세포가 암세포가 된다는 것을 밝혀내었는데, 이를 바르부르크 효과라고 한다. 이를 통해 암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이 기능 부전의 미토콘드리아일 수 있다는 가설이 설정되었다.
1.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와버그 효과를 통해 암세포의 물질대사 기전을 탐구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암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최근 주목받고 있는 종양가소성 억제를 통한 암 치료법에 대해 심도 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종양연관 대식세포, 암세포 유래 엑소좀, 종양연관 섬유아세포와 같은 종양 친화적 미세환경을 조절하는 방법을 통해 암의 진행과 전이를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기존 암 치료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치료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종양 가소성의 정의와 종류
2.1.1. EMT (상피-간엽 전환)
EMT는 상피세포가 세포부착성을 잃어버리고 중간엽세포 형태의 세포로 변환되어 세포외기질을 축적하고 세포 이동성을 증가하는 특성을 갖는 세포이다. 이때 중간엽세포는 줄기세포의 종류로, 여러 곳으로 옮겨 가서 여러 종류의 세포로 분화하는 특징을 가진다. 이렇게 형질전환을 하게 되면 중간엽세포는 상피세포보다 이동성이 높기 때문에 암 전이에 더 유리하게 된다.
EMT...
참고 자료
Epithelial-Mesenchymal Transition (EMT) 연구를 통한 조직섬유화 조절 타겟 발굴(2012.06, 곽미경, 교육과학기술부)
때론 ‘잡초’ 같은, 또는 ‘집사’ 같은 암연관섬유아세포(CAF) (2023.01.06, 이우상, 모바일한경)
대한화학회 화학백과
세포 정보 담은 엑소좀, 암 성장 및 전이를 조절한다(2017.06.02, 조정민, 바이오스펙테이터)
암 전이 억제 할 수 있는 새로운 조성물 개발(2022.12.20, 윤병기, 후생신보)
아론티어, 美 AACR서 CAF 치료제 비임상 결과 공개(2023.04.25, 남대열, HIT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