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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부모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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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부모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1.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2.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원칙
2.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
2.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단계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3.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수업 설계
3.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행 계획
3.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행 과정

4.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 프로그램
4.1. 부모 프로그램의 필요성
4.2. 부모 프로그램의 종류
4.2.1. 체계적 부모효율성 훈련
4.2.2. 부모효율성 훈련
4.2.3. 자녀가 경청하는 대화하기
4.2.4. 적극적 부모 훈련
4.2.5. 주장훈련
4.2.6.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훈련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오늘날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가족 가치관의 혼란이 발생하였다. 가족의 교육 기능이 상실되면서 개인적 긴장 요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다양한 가족 형태의 출현과 가족 문화에 대한 규범이 부족해짐에 따라 가족 문제가 증가하고 아동의 사회화 장소로서의 가정의 역할이 약화되었다. 가족생활교육의 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가족생활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졌다. 특히 건강한 가족 형성을 위해서는 가족생활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를 통해 개인과 가족의 복지를 증진시키며 가족 문제를 예방하고 가족의 건강성과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다.


1.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가족은 일반적으로 혈연이나 입양, 결혼 등으로 관계되어 같이 생활하는 사람들의 집단 혹은 그 구성원을 의미한다. 이처럼 가족생활교육은 건강한 가정 및 가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공중 보건 및 안전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되는 과정이다. 따라서 현재 수많은 국가들이 초등학교에서 성인 생활에 이르기까지 가족 생활 교육을 장려하며 다양한 장소에서 제공하고 있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가족들이 가족생활주기에서 예측되는 발달과업들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 향상을 돕는 예방적 차원의 프로그램이다. 즉, 건강한 가족을 형성하는 실천활동으로, 가족 문제를 예방하고 가족의 건강성과 잠재력을 개발하여 개인과 가족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평생발달적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교육 목적을 설정하고 단계별로 장단기의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하는 지침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2.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원칙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원칙은 파월과 캐시디, 보겐슈나이더가 제안한 원칙이다.

파월과 캐시디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해야 할 기본 원칙으로 목표 지향성, 사회환경적 타당성, 대상자 중심성, 가족의 다양성 존중, 가족생활 주기에 따른 실용성, 교육내용의 포괄성, 효과성 평가, 지속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보겐슈나이더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될 때 고려해야 할 원칙으로 가족의 요구 반영, 가족체계 통합적 접근, 평생발달적 관점 적용, 이론과 실제의 연계,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적용, 지속적 질 관리, 가족생활 전문성 확보, 지역사회 자원 활용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가족이라는 체계와 개인, 사회환경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대상자의 요구와 가족생활주기를 반영하며, 교육내용과 방법의 타당성, 지속가능성, 효과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2.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은 타일러 모형, 증거기반 프로그램 모형, 휴스 모형, 계획의 바퀴가 대표적이다. 타일러 모형은 목표 설정, 학습 경험 선정, 학습 경험 조직, 평가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증거기반 프로그램 모형은 문제 파악, 매체 선정, 콘텐츠 선정, 실행, 평가의 5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휴스 모형은 시작, 평가 및 목표 설정, 프로그램 계획, 실행 및 관리, 프로그램 평가의 5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계획의 바퀴 모형은 문제 파악, 목표 및 우선순위 설정, 전략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모형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개발자의 관심사나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은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하여 의도한 바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를 통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과 함께 참여자의 만족도와 효과성도 제고할 수 있다. 따라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는 이러한 모형들을 참고하여 각 단계를 체계적으로 거쳐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2.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단계

프로그램 계획 단계에서는 먼저 대상자의 욕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표를 설정한다. 대상자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해야 할 구체적인 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어떤 순서로 제시할지 계열화한다.

프로그램 전개 계획 단계에서는 강사, 학습자 관리, 진행 일정, 교육 장소, 실시 시간이나 집단 규모 등을 결정한다. 평가 계획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평가 방법을 구체적으로 수립한다.

이처럼 체계적인 단계를 거쳐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이고 대상자의...


참고 자료

가족생활 교육 프로그램 평가도구의 개발과 적용. 김수현. 서울: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6
앙은주(2003), 가족생활교육, MBC 아카데미 사이버평생교육원.
정옥분(2008), 부모교육,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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