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심리성적발달단계 고착된현상과 극복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심리성적발달단계에 대한 이해
1.2. 프로이트 이론의 중요성과 한계
2. 심리성적발달단계의 특징
2.1. 구강기
2.2. 항문기
2.3. 남근기
2.4. 잠복기
2.5. 생식기
3. 본인의 고착단계 및 이유
3.1. 구강기 고착
3.2. 항문기 고착
3.3. 남근기 고착
4. 고착상태 극복을 위한 노력
4.1. 자기 이해와 인식 향상
4.2. 지속적인 자기 훈련
4.3. 건강한 대인관계 형성
5. 결론
5.1. 연구 결과 요약
5.2. 성격 발달에 대한 종합적 접근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심리성적발달단계에 대한 이해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이 총 다섯 개의 발달단계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심리성적 발달단계 이론을 제시하였다. 각 발달단계에서 욕구가 바르게 충족되면 다음 단계로 자연스럽게 이행되어 이루어지고 건강한 성격을 형성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만일 리비도가 특정 단계에 머물면서 그 단계에서 욕구가 지나치게 충족되거나 결핍된다면 고착되어 그 후의 성격발달이나 부적응적 문제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구강기는 유아의 출생부터 18개월까지의 시기로 입 주변을 통해 만족감을 느끼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유아는 주로 입 주변을 통해 만족감을 느끼며, 생존을 위해 타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는 시기이다. 구강기에 신체적, 정신적으로 욕구에 결핍이 생기게 될 경우 성인이 되어서도 보살핌에 대한 갈망을 형험하고, 타인에 대한 불신을 갖게 된다.
항문기는 리비도가 구강 영역에서 항문 영역으로 옮겨가는 시기로 항문기의 경험으로 아동은 자기조절, 자립, 자존을 형성한다. 또한 부모의 행동이 아이들의 성격유형을 만드는 것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기이다. 항문기의 욕구에 결핍이 생기게 될 경우 폭발적 성격 혹은 보유적 성격을 갖게 되는데 파괴적이고 더럽고 지저분하거나 지나치게 청결, 인색, 고집스러운 성격이 이에 해당한다.
남근기는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 세 번째 단계이다. 리비도가 항문에서 성기로 이동하여 집중되는시기로 성과 성별에 대해서 인식하게 되는 시기이다. 이 과정에서 성기는 사춘기에 분비되는 호르몬과는 상관없이 고조된 성적 민감성을 나타낸다. 이때 아이들은 동성 부모에 대해서 경쟁심과 미움을 느끼게 되며 이성 부모에 대해 애정과 애착을 표현한다.
잠복기는 6세부터 사춘기 이전까지의 아동들로 성적 관심이 수면상태로 들어가 활동하지 않는 잠복기 상태이다. 리비도가 승화되어 위험스러운 충동에 방황하지 않고 스포츠 활동, 동성 간의 우정, 공부 등의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일에 에너지를 쏟는다.
생식기는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 마지막 단계로 사춘기부터 성인까지의 시기이다. 사춘기가 시작되면 다시 성적 에너지가 분출하며 관심 대상이 다시 이성친구로 옮겨간다. 이들은 남근기 시기와는 달리 아버지와의 경쟁심을 버리고 독립하고 싶어한다.
1.2. 프로이트 이론의 중요성과 한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은 무의식적 심리 과정의 중요성을 일깨워주었고, 20세기 정신분석 심리치료 발달에 크게 공헌하였다. 따라서 심리학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가진 이론 중 하나이다. 그러나 한계점도 존재하는데, 기본적으로 인간관을 비관적으로 설정하여 자유의지를 부정하였다. 또한 심리성적발달단계에서 알 수 있듯이 모든 인간이 성적 자극에 지배당한다고 주장한 점에 대해 많은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성격 형성에 대한 요인은 매우 다양하며, 유전적인 기질, 환경 요인, 후천적 학습 등 많은 요인에 의해 성격이 형성되고 성장하며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단계로 나의 고착된 성격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은 좋은 기회였지만, 현재의 '나'라는 사람은 수많은 요인이 작용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2. 심리성적발달단계의 특징
2.1. 구강기
구강기는 유아의 출생부터 18개월까지의 시기로, 입 주변을 통해 만족감을 느끼는 시기이다. 이 시기 유아는 주로 입 주변을 통해 만족감을 느끼며, 생존을 위해 타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한다. 구강기에 신체적, 정신적으로 욕구에 결핍이 생기게 될 경우 성인이 되어서도 보살핌에 대한 갈망을 경험하고, 타인에 대한 불신을 가지게 된다. 손가락 빨기, 과식, 손톱깨물기, 음식에 대한 지나친 집착, 불안적이고 낙천적인 성격 또한 구강기 고착 시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이다. 구강기의 욕구가 바르게 충족되면 다음 단계로 자연스럽게 이행되어 건강한 성격을 형성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 고착되어 부적응적 문제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유아의 욕구가 충족되었다면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성격이 발달하지만, 결핍된다면 비관적인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
2.2. 항문기
항문기는 1~3세 까지의 시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는 대소변을 배출하거나 보유하는데서 만족을 느끼게 된다. 항문기부터는 대소변을 가리는 훈련을 하게 되며 훈련을 통해 아동의 본능적 충동이 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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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의 발달 이론-심리성적발달 5단계>, https://think-sis.co.kr/28
그림1>,https://kangsunseng.tistory.com/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