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가구 역사와 시대적 배경에 대한 관심
가구 역사와 시대적 배경에 대한 관심이다. 인류역사에서 가구가 언제부터 존재했는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인류의 정착생활 시작과 함께 필요에 의해 자연적으로 발생하였다고 추측된다. 이에 따라 신체적 안락과 편리를 위한 의자와 침대, 농경생활로 인한 식량보관을 위한 선반과 식탁 등 다양한 가구들이 만들어지게 되었고, 종교적 의식이나 사회, 경제적 지위를 나타내기 위한 수단으로도 가구가 사용되어 왔다. 동양과 서양 모두 비슷한 이유로 가구가 발전해 왔지만, 자연환경, 실내 공간구조, 종교와 사상 등의 차이로 인해 서로 다르게 발달하게 되었다. 이처럼 가구의 역사와 시대적 배경에 대한 관심은 동서양 가구문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융합의 양상을 탐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2. 주제 선정 이유
동서양의 가구에 대한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서로 다른 생활양식으로 인해 동양과 서양의 가구가 다르게 발전해 왔으므로 이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시대에 따른 가구의 변화를 자세히 탐구해보고자 함이다. 동양과 서양의 문화적 차이만큼이나 가구 또한 다르게 발달해 왔으므로, 이러한 가구 발달과정의 차이를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구는 단순한 생활용품을 넘어서 사회적, 경제적 지위와 권위를 상징하는 도구로 발전해 왔으며, 오늘날에는 실용성과 미적 가치가 결합된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이처럼 가구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변화해 온 양상을 동양과 서양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여 그 특징과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가구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동서양 가구문화의 융합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만큼, 이러한 동서양 가구문화의 상호보완적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동양과 서양 가구의 역사와 시대적 배경
2.1. 가구의 정의
가구란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생활도구를 의미한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의, 식, 주'에서 집에 해당하는 '주'에 없어선 안 되는 필수적인 기물이다. 의류수납, 식품저장뿐만 아니라 운반하고 휴식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편의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발전하였다. 고대의 가구는 사회적, 경제적 지위와 권위를 상징하는 도구로 발전하여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오늘날의 가구는 안락함과 편의성, 그리고 기능과 미적요소까지 혼합되어 그 쓰임새가 고대와 비교하여 상당히 실용적이며 다양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2.2. 동양과 서양 가구의 역사
인류역사에서 가구가 언제부터 존재했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 수가 없다. 하지만 인류의 정착생활 시작과 함께 필요에 의해서 자연적으로 발생하였다고 추측되고 있다. 이렇게 정착생활을 시작함에 따라 필요에 의해 여러 가지 가구들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신체적 안락과 편리를 위해 의자와 침대, 평상과 같은 가구들이 만들어지게 되었고 농경생활에서 만들어진 수많은 식량들을 보관하기 위해 선반과 식탁, 찬장과 같은 가구를 만들게 되었으며 이러한 것들이 문화발전과 더불어 가구발전으로 이어졌다. 특히 종교적 의식이나 사회, 경제적 지위를 나타내기 위한 수단으로도 가구가 사용되어 본인들의 절대적인 힘을 과시하는 것에 쓰이기도 하는 등 가구가 발전하는 역사에 있어서 동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