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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개론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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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개론기말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학개론 기말고사 요약
1.1. 간호윤리와 이론
1.1.1. 윤리학의 기본 개념
1.1.2. 옳음과 그름, 선과 악의 개념
1.1.3. 권리와 의무의 이해
1.2. 윤리적 딜레마와 의사결정
1.2.1. 윤리적 딜레마의 정의
1.2.2. 윤리적 의사결정 기준
1.3. 환자의 권리
1.4. 도덕발달 이론
1.4.1.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1.4.2. 길리간의 도덕발달 이론
1.5. 간호윤리의 정의와 돌봄 개념
1.5.1. 공리주의와 의무론
1.6. 생명윤리학의 중요성과 윤리위원회

2. 간호윤리 원칙
2.1. 자율성의 원칙
2.2. 악행 금지의 원칙
2.3. 선행의 원칙
2.4. 정의의 원칙

3. 윤리적 규칙
3.1. 정직의 규칙
3.2. 신의의 규칙
3.3. 성실의 규칙

4. 윤리적 딜레마 사례
4.1. 임신중절
4.2. 안락사
4.3. 장기이식과 뇌사
4.4. 대리모

5. 한국 간호윤리 발달 과정
5.1. 한국 간호윤리 강령 제정 배경
5.2. 간호사와 대상자 간 윤리

본문내용

1. 간호학개론 기말고사 요약
1.1. 간호윤리와 이론
1.1.1. 윤리학의 기본 개념

도덕, 도덕과 무관함

도덕moral이란 말이 평가적 의미로 쓰일 때에는 그 반대어가 부도덕 또는 비도덕인 immoral이고, 분류적 의미로 쓰일 때에는 그 반대어가 도덕과 무관하다는 의미인 amoral 또는 nonmoral이 된다. amoral의 의미에 포함되는 예로 신생아를 들 수 있으며, nonmoral의 예로는 경제적 가치, 미적가치 등이 있다.

옳음, 그름, 착함

'옳음'은 어떤 행위를 수행할 의무가 있다는 의미이고, '그름'은 도덕원칙이나 규칙에 위배되는 것을 의미한다. '착함'은 인간행위의 목적이 되는 본래의 선을 의미한다.

권리, 의무

권리는 어떤 이익을 자기를 위해 주장할 수 있는 법률상의 힘을 의미하고, 의무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하여야 할 일을 의미한다.

도덕적 딜레마

도덕적 딜레마는 만족스럽지 않은 양자 혹은 두 가지 이상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을 말한다.


1.1.2. 옳음과 그름, 선과 악의 개념

옳음이란 어떤 행위가 도덕원칙과 규칙에 합당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그 행위를 수행할 의무가 있다는 뜻이다. 반면 그름은 도덕 원칙이나 규칙에 위배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선은 인간 행위의 목적이 되는 궁극적인 가치로서 쾌락, 행복, 건강과 같은 것을 말한다. 반면 악은 선의 반대말로, 사회 규범이나 가치에 어긋나는 나쁜 것을 뜻한다.

옳음은 의무와 마땅함을 내포하고 있으며, 그름은 도덕 원칙 위반을 의미한다. 선은 바람직한 가치를 나타내고, 악은 이와 반대되는 나쁜 것을 나타낸다. 이러한 개념들은 인간 행위의 판단 기준이 되며, 윤리적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1.1.3. 권리와 의무의 이해

어떤 행위가 옳다는 것은 그 행위를 수행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권리는 어떤 이익을 자기를 위해 주장할 수 있는 법률상의 힘이며, 의무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하여야 할 일이다. 환자의 권리에는 알권리, 자기 결정권, 개인의 신상 비밀을 보호받을 원리, 배울 권리, 진료 받을 권리, 참가와 협동, 존엄성과 위엄 있는 죽음 등이 포함된다. 환자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자율성을 존중해야 하며, 이를 위해 사전동의가 필요하다. 사전동의의 기본요소는 동의할 사람의 능력, 외부의 강요나 간섭 없음, 충분한 정보 이해 등이다. 이처럼 권리와 의무는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환자의 권리 보장과 자율성 존중이 중요하다.


1.2. 윤리적 딜레마와 의사결정
1.2.1. 윤리적 딜레마의 정의

윤리적 딜레마의 정의는 간호사가 전문가로서 지켜야 하는 윤리적 의무 혹은 책무가 서로 충돌하고 있어 어떠한 실천행동을 선택하는 것이 윤리적으로 올바른 것인지 판단하기 힘든 상태이다. 간호사는 전문직으로서 윤리적 상황에 직면했을 때 윤리적 갈등을 겪게 되며, 이러한 윤리적 딜레마로 인해 효과적인 간호 수행이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윤리적 의사결정 기준을 활용하여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1.2.2. 윤리적 의사결정 기준

윤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양심이다. 의료 윤리적 판단의 근거가 되는 내면의 도덕의식을 말한다. 둘째, 종교적 원리이다. 각자의 신념과 신앙에 따른 윤리적 기준을 말한다. 셋째, 전문직 의무이다. 간호사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전문직 윤리강령과 책무를 말한다. 넷째, 윤리 이론과 윤리 원칙이다. 공리주의, 의무론 등 윤리학의 이론적 배경을 말하며, 자율성, 악행금지, 선행, 정의 등의 윤리 원칙을 말한다. 다섯째, 병원의 정책과 기준이다. 해당 의료기관에서 제시하는 윤리 지침과 가이드라인을 말한다. 이와 같은 다섯 가지 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윤리적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간호사는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했을 때, 내면의 도덕의식과 신앙심을 바탕으로 전문직 윤리 기준, 윤리 이론과 원칙, 그리고 해당 기관의 정책 등을 균형 있게 고려하여 최선의 판단을 내려야 한다. 이를 통해 환자와 가족의 권리와 복지를 보장하고, 간호 전문직의 윤리성을 유지하며, 병원 내 의사결정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다.


1.3. 환자의 권리

환자는 자신의 건강과 치료에 관한 모든 정보를 알 권리가 있다. 환자는 자신의 상황에 대해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는 자기 결정권을 가진다. 또한 환자는 자신의 개인 정보와 신상 정보를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 환자는 진료와 치료에 참여하고 협동할 권리가 있으며, 존엄성과 품위 있는 죽음을 맞이할 권리가 있다. 이처럼 환자는 자신의 건강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의료진은 환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보장해야 할 의무가 있다.


1.4. 도덕발달 이론
1.4.1.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은 도덕성이 3수준 6단계로 발달한다고 본다. 도덕적 추론을 가장 중시하며, 도덕적 문제와 관련하여 사람의 인지구조가 발달하는 과정에 관심을 가진다.

제 1수준은 관습이전 수준(전도덕성)으로, 복종과 처벌 지향 단계(5-8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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