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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교사상호작용의 중요성
교사상호작용의 중요성은 어린이집 평가제 시행에 따라 더욱 부각되고 있다. 영유아 교사에게 바람직한 상호작용은 행위, 언어, 비언어적인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이루어진다. 교사는 영유아와의 개별, 집단적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도와주며, 양육적 역할과 교육적 역할의 균형을 적절히 유지해야 한다. 영아일수록 양육적 역할이 강조되고 유아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교육적 역할이 커지게 된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는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고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학습하게 된다. 또한 교사에게도 성장의 기회가 된다. 특히 약속과 규칙에 관한 상호작용은 중요한데, 유아반에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에 대해 교사가 강압적이기보다 유아 스스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인내심 있게 지도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는 친구와의 관계에서 존중과 배려를 배울 수 있다.
이처럼 교사상호작용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긍정적인 인간관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교사는 영유아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상호작용 방식을 모색하여 영유아의 발달을 최대한 지원해야 한다.
1.2. 보육시설에서의 상호작용
보육과정에서 교사와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 교사에게 있어 바람직한 상호작용은 영유아와의 행위, 언어, 비언어적 다양한 방법을 통한 직간접적 상호작용이다. 교사는 때때로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에 개입하기도 하며, 개별 또는 집단적으로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교사는 영유아의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의 발달과 학습을 도와주기 위하여 양육적 역할과 교육적 역할의 균형을 적절하게 유지한다. 영아의 경우 양육적 역할이 강조되고, 유아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교육적 역할이 커지게 된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는 개별적 특성을 이해받으며, 신체, 인지, 사회, 정서 등 모든 측면에서 발달할 수 있는 적합한 경험을 제공받게 된다. 또한 교사와의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는 교사에 대한 신뢰감을 가지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또래와 긍정적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이후의 대인관계 형성에 필요한 기술도 습득할 수 있다. 이는 교사에게도 성장의 계기가 된다.
특히 유아(만 3-5세)의 경우,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영역(예: 쌓기놀이 영역에서 다른 친구가 만든 것을 부수지 않기, 놀잇감 사용 시 친구에게 먼저 부탁하기, 블록 던지지 않기 등)에 대해 반복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교사는 강압적이지 않고 인내심을 가지고 유아가 스스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교사가 강압적으로 개입하면 유아의 정서 발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요약하면, 보육시설에서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교사는 영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양육적 역할과 교육적 역할의 균형을 유지하며, 비강압적이고 인내심 있는 태도로 상호작용해야 한다.
1.3. 상호작용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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