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기사

  • 1
  • 2
  • 3
  • 4
  • 5
>

상세정보

소개글

"전기철도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특징 및 그 원인
2.1. 임금노동자의 출현과 노동운동
2.2.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특징
2.3.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원인

3.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노사갈등 사례
3.1. 지하철·버스 기사 파업
3.2. 택배 파업

4. 건설적인 노사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 노사관계는 임금노동자의 출현과 더불어 다양한 굴곡을 겪어왔다. 조선시대 말기에 광산과 부두에서 대규모 노동자가 발생하면서 노동분쟁이 발생하기 시작했고, 일본을 통해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이념이 전파되어 노동조합 형태의 집단 조직이 형성되었다. 이후 1987년 노동조합 운동이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1998년 IMF 경제위기를 거치면서 노동시장의 유연화가 이루어졌다.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특징은 기업별 노조와 기업별 단체교섭 체제이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임금 및 근로조건의 양극화가 나타나고 있다. 또한 노조와 사용자 간의 낮은 신뢰도로 인해 파업과 직장폐쇄 등의 실력행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1980년대 노동자 대투쟁의 영향으로 대등한 관계를 강조하는 성향이 커진 결과로 볼 수 있다. []


2.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특징 및 그 원인
2.1. 임금노동자의 출현과 노동운동

한반도에 임금노동자, 즉 근대적 임금노동자가 나타난 시기는 조선시대 19세기 쯤으로 추정된다. 일본, 미국, 중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통상조약체결을 하면서 광산, 부두에 대규모의 노동자가 발생하게 되었다. 조선시대 말에는 전국에 약 2만 명 정도 되는 광산 노동자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부두노동자는 약 1만 명 정도로 추산된다. 강제로 개항이된 탓에 우리나라는 저임금과 열악한 환경에서 노동을 해야 했다. 최초로 노동분쟁이 발생한 것은 1898년 경 강원도 당현의 광부들, 운산금광의 광부들이 독일인, 미국인에게 채광권을 이양한다는 ...


참고 자료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시대별 변화에 대한 연구, 김승묵,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2009년 12월
노사관계 중장기 전망과 발전전략, 이성희(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 월간노동리뷰, 2012년 12월호
택배노조 파업 종료...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과 협상 타결, 한예나 기자, 조선일보, 2022년 3월 2일,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676194?sid=102
이론적으로는 7일간 90.5시간 노동도 가능…“사용자만 유리한 개편안”, 김지환 기자, 경향신문, 2023년 3월 13일, https://www.khan.co.kr/national/labor/article/20230312164000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