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일지
1.1. 실습일지 (1)
실습생은 구월지역아동센터에 도착하여 실습 오리엔테이션과 환경정리를 하였다. 실습지도자 선생님의 지도하에 현장실습 업무와 실습일지 작성법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실습생은 아이들의 학습지도를 준비하고 실제로 영어 단어 쓰기, 국어와 사회 과목 문제풀이 지도를 하였다. 또한 실내 놀이 활동인 공기놀이를 하면서 아이들의 협응력과 집중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 과정에서 실습생은 아이들과 라포 형성을 위해 노력하였고, 아이들의 특성을 세밀히 관찰하고자 하였다. 실습 첫날 실습생은 긴장감을 느꼈지만, 점차 아이들과 친밀감을 형성해 나가면서 보람을 느끼게 되었다.
1.2. 실습일지 (2)
실습일자: 년 월 일 (요일)
출근시간: 11:00 시 분
퇴근시간: 18:00 시 분
오늘의 목표는 유엔아동권리협약 이해와 아이들의 성격, 성향 파악이다.
실습생은 오전에 센터장님의 지도하에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유엔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고 실천하기 위한 국제적인 약속으로, 아동의 권리보호를 위해 세계 최초로 만들어진 국제협약이다. 우리나라는 1991년 11월 20일에 협약을 비준하여 이후 아동권리 보호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오후에는 클라이언트와의 라포 형성을 위해 센터장님과 실습지도자 선생님으로부터 센터 내 아이들의 성격과 성향에 대하여 자세히 이야기를 들었다. 또한 아이들이 하교 후 공부할 수 있도록 책상 정리도 미리 하였다.
실습생은 아동들과의 관계 형성이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낯선 실습생을 경계하던 일부 아이들도 점차 마음의 문을 열고 있다. 실습생은 아이들과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아이들의 의견을 존중하며 라포를 형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1.3. 실습일지 (3)
구월지역아동센터에 오늘 도착하여 센터장님과 함께 사회복지정보시스템 활용 교육을 받았다. 이 시스템은 사회복지 법인 및 시설의 회계, 인사, 급여, 후원금 관리 등 실무 업무를 총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이다.
구월지역아동센터는 대부분의 아동이 다문화가정이거나 한 부모 가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정부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며 매년 교육계획, 프로그램 계획서 등을 제출해야 하고, 센터 내의 모든 지출과 수입 등 회계 관리도 엄격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배웠다.
이어서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기 위한 회의 시간을 가졌다. 실습생 선생님들과 의견을 나누며 팀을 구성하고 프로그램 계획을 논의하였다. 아이들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었다.
오후에는 학습지도를 준비하면서 학년별, 과목별로 아이들의 학습 수준과 진도를 파악하였다. 학교 수업 내용과 실습 학습의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어려움 없이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습생으로서 오늘 배운 사회복지정보시스템의 운영과 체계적인 프로그램 기획, 그리고 학습지도 준비 과정은 매우 유익한 경험이 되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실무 능력을 키워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
1.4. 실습일지 (4)
아동들과의 첫 만남에서 나는 긴장감과 불안감을 극복하고 자연스럽게 다가가고자 노력하였다. 아동들의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아동들의 반응을 세심하게 살펴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고 조정하는 방식으로 실습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특히 아동들의 감정과 요구를 잘 파악하고, 그에 맞는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아동들의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고, 사회적 발달을 돕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아동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왔다.
실습 과정에서 아동들의 인권과 권리가 보호되고 잘 지켜지고 있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다. 센터장님과 사회복지사 선생님의 올바른 지도와 가르침으로 아동들이 차별받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었다. 이는 매우 인상 깊었던 경험이었다.
전반적으로 실습생으로서 아동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들의 요구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아동들이 자신감을 얻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보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었다.
1.5. 실습일지 (5)
오늘은 실습생 선생님 마다 2명의 아이들을 전담하게 되었다. 전담한 아이들만 케어 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이로써 한명씩 조금 더 세심하게 지도할 수 있게 되었다. 내가 전담한 아이들은 4학년 남학생 1명, 4학년 여학생 1명이다. 여학생 최OO(4학년,여)이는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는 친구이기에 더욱더 조심스러웠고, 쉽게 다가가기 어려웠다. 공부방에서 수업을 다 마쳤지만 부끄러운지 나와서 앉아 있지 못하고 놀이터에 나갈 때에도 친구의 손만 잡고 다녔다. 아직은 낯선 실습생 선생님들에게 쉽게 마음의 문을 열지 못하는 듯 보였다. 나는 사회복지사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능력 중에 하나가 클라이언트와의 라포형성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아이들에게 조급해 하지 않으며 아이가 부담스럽지 않게 기다려주고 무엇을 원하는지 관찰하면서 천천히 다가가도록 해야겠다.
1.6. 실습일지 (6)
오늘은 아동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과 운영 방침에 대해 자세히 배웠다.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교육을 통해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의미와 그 권리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다. 아동은 차별받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권리, 사생활과 정보에 대한 권리, 폭력으로부터 보호받고 회복될 수 있는 권리 등 기본적인 인권을 보장받아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이러한 인권 교육은 아동복지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며, 실습생 역시 이를 인지하고 실천에 옮기고자 노력해야 한다. 한편 아동센터에서는 운영위원회를 통해 후원금 관리, 아동 건강 및 안전 등 주요 사항을 논의하고 있었다. 이처럼 아동복지 현장은 아동의 기본권을 보장하고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며 아동을 보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7. 실습일지 (7)
센터장님과 실습생 선생님들과 인사를 나눈 후 아이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하고 휴식할 수 있도록 실내/실외 분담하여 청소를 시작하였다. 오늘은 아이들이 공부하는 공부방 책꽂이에 비치된 다양한 책들을 정리하고 깨끗이 정돈하였다.
아동센터에는 세계명작, 과학 상식, 한국사, 인문사회 교양만화 등 다양한 책들이 비치되어 있었다. 아이들이 책을 읽고 제자리에 두지 않아 정리정돈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따라서 책을 하나씩 꺼내 깨끗하게 정돈하여 아이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오전에는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교육에 참여하였다.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는데, 아동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동의 표현의 자유는 말이나 글, 예술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보장되어야 하며, 국가는 이를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오후에는 아이들의 전담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실습생 선생님들은 각자 2명의 아이들을 전담하게 되었는데, 이를 통해 아이들을 좀 더 세심하게 관찰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