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고관절 치환술의 이해
1.1. Total Hip Replacement(THR, THRA)의 정의
고관절 치환술의 정의
고관절 손상을 받은 뼈와 관절연골을 인공 관절물로 대치해 재형성하는 수술이다. 고관절은 엉덩이뼈 관절로 골반골과 대퇴골을 연결하여 보행 등 자유롭게 운동할 수 있게 하는 관절이다. 고관절을 이루는 소켓모양의 골반골 비구와 볼 모양의 대퇴골 골두를 모두 제거하고 인공 삽입물로 교체한다. 양쪽 뼈 끝부분은 매끈한 연골로 덮혀져 있어 관절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체중으로 인한 충격을 흡수해 준다.
1.2. 고관절의 정의
고관절은 엉덩이뼈 관절로 골반골과 대퇴골을 연결하여 보행 등 자유롭게 운동할 수 있게 하는 관절이다. 소켓모양의 골반골 비구와 볼 모양의 대퇴골 골두로 구성되어 있으며, 양쪽 뼈 끝부분은 매끈한 연골로 덮혀져 있어 관절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체중으로 인한 충격을 흡수해 준다.
2. Total Hip Replacement의 적응증
2.1. 원인과 위험요인
골밀도 저하, 연령의 증가가 골절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유전적 소인, 저체중, 신체활동 저하도 위험요인이 된다. 흡연, 알코올의 섭취 등도 위험요인이다. 90% 이상의 고관절 치환술 적응증이 낙상으로 인한 골절이다. 나이가 들수록 골밀도가 감소하고 근력이 약해져 넘어질 위험이 높아진다. 또한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골격계 건강을 저하시켜 골절 위험을 높인다. 유전적 요인과 저체중, 신체활동 저하도 골절 위험을 증가시킨다. 결국 고령화와 더불어 발생하는 신체적 노화 및 생활습관 요인들이 고관절 치환술의 주된 원인이 되는 것이다.
2.2. 임상증상
고관절 통증은 주로 고관절의 부위에서 발생하며, 활동이나 보행 시 주된 증상이 된다. 고관절 부위의 통증은 주로 서혜부(사타구니), 둔부(엉덩이), 대퇴부 등에서 나타나며, 드물게 무릎 주변으로도 통증이 나타난다. 통증의 강도가 심해지면 절뚝거리는 보행이 나타나고, 앉거나 누울 때에도 통증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고관절의 운동범위가 제한되어 바닥에 앉기가 어려워지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대퇴골절이 발생한 경우에는 서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