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지도계획서
1.1. 실습목적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이론적으로 배운 사회복지 지식을 실천현장에 적용하여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가치관을 내재하고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하는 것이 실습목적이다.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지역아동센터의 목적, 기능, 서비스 내용을 배우고, 빈곤, 결손, 가정 아동의 특성과 가족의 역동성을 이해하며 개입하는 방법을 익히고자 한다. 또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특성에 따른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실행하고, 비영리민간단체의 후원과 홍보의 실제를 이해하며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 환경에 대해 배우는 것이 실습목표이다.
사회복지 아동분야가 실습분야이며, 실습기간은 2019년 3월 24일부터 2019년 5월 12일까지 총 15일, 총 실습시간은 120시간이다. 실습대상은 ◇◇지역아동센터의 아동이다.
실습기간 동안 지역아동센터 전체적인 이해, 프로그램 이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 이해, 지역아동센터 아동과 그 가족의 특성 이해, 사례관리와 관찰일지 이해, 후원 및 홍보교육 등의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있다. 실습지도방법으로는 개별실습지도, 집단실습지도, 기타계획 등이 포함된다. 실습일정은 총 8주차에 걸쳐 진행되며, 실습생의 책임과 과제로는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 이해, 실습계약 사항 이행, 아동들과의 사적 약속 금지, 실무자 및 동료 실습생과의 협조와 협력, 실습 과제물 기한 내 제출 등이 있다. 참고도서는 '꽃으로도 때리지 마라'가 제시되었다.
1.2. 실습목표
-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지역아동센터의 목적, 기능, 서비스 내용을 배운다.
- 빈곤, 결손, 가정 아동의 특성과 가족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개입한다.
-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특성에 따른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실행한다.
- 비영리민간단체 후원과 홍보의 실제를 이해한다.
-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 환경을 이해한다.
지역아동센터 전반에 대한 이해와 이용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들을 위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발휘하고 후원 및 홍보 활동 등 비영리 단체 운영에 대한 경험을 쌓는 것이 실습 목표이다. 아동복지 분야 실무자로서 필요한 전문성을 배양하고자 한다.
1.3. 실습분야
사회복지 아동분야
실습생으로서 사회복지 아동분야에서의 실습은 매우 중요하다. 사회복지 아동분야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역이다. 이를 통해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실습은 실무 경험을 쌓는 데에 유의미한 기회가 된다. 지역아동센터는 취약계층 아동에게 보호, 교육, 문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실습생은 이러한 서비스의 기획, 운영, 평가 등의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생은 아동의 특성과 가족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비영리민간단체의 후원 및 홍보 업무를 경험하며, 빈곤 아동을 위한 정책적 환경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아동복지 실천에 필요한 지식, 기술, 가치관을 내재화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사회복지 아동분야에서의 실습은 예비 사회복지사에게 필수적인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1.4. 실습기간 및 시간
실습은 2019년 3월 24일부터 5월 12일까지 총 15일 동안 진행되었다. 실습 총 시간은 120시간이다. 매 실습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었다.
1.5. 실습대상
실습대상은 맞벌이 가정, 한부모 가정, 다문화 가정, 기초생활수급 계층에 속한 돌봄과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이다. 이들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들이다. 실습생은 이들 클라이언트와의 라포 형성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그들의 특성과 요구를 이해하고 이에 맞는 개입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의 운영과 행정 절차를 파악함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1.6. 교육계획
실습대상 아동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 교육계획을 수립하였다. 우선, 지역아동센터의 목적과 기능, 서비스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관련 강의를 실시하였다. 이어서 빈곤, 결손, 가정 아동의 특성과 가족의 역동성에 관한 교육을 진행하였다. 실습생들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사회복지실천기술 교육을 통해 실습생들이 아동들에게 적절한 개입방법을 익힐 수 있게 하였다. 비영리민간단체의 후원과 홍보에 대한 실무교육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이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서비스 환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교육 내용과 방식은 실습생들이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천현장에서 적용하고 실천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실습생들의 실무 경험과 전문성 증진을 위해 다양한 교육 주제와 방법을 활용하였다.
1.7. 실습지도방법
실습생들에게는 개별실습지도 계획과 집단실습지도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공하였다. 개별적으로는 사회복지 실천가의 마음가짐에 대한 지도를 받았으며, 집단으로는 사례회의와 집단 프로그램 계획 및 진행을 하면서 실습을 진행하였다. 또한 홍보방법 및 실천에 관한 교육도 별도로 실시하였다.
실습생들이 실습목적과 실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실습을 지도하였다. 개별 지도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마음가짐과 자세를 익히게 하였고, 집단 지도를 통해 실천적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홍보와 관련된 교육을 별도로 실시함으로써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연계의 중요성을 인지시켰다. 실습생들이 이론과 실제를 연계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도하여 전문가로서의 역량 향상을 도모하였다.
1.8. 실습일정
실습은 2019년 3월 24일부터 5월 12일까지 총 15일간 진행되었다. 실습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매일 총 9시간씩 진행되어 총 실습시간은 120시간이었다. [1]
첫째 주에는 기관 소개 및 기관의 목표 설명, 아이들 기록일지 확인과 아이들 파악하기 등의 오리엔테이션 활동이 진행되었다. 또한 라포 형성을 위한 스포츠 활동 지원과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