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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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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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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교육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독서교육론
1.1. 긍정적 독서 동기나 태도 형성을 위한 독서지도
1.1.1. 독서의 즐거움을 깨닫게 하는 독서지도 방안
1.1.2. 독자의 책 선정의 자율권을 지원하는 독서지도 방안
1.2. 독서토론 모형을 활용한 독서지도
1.2.1. 사회적 의미 구성을 기반으로 한 독서지도 방안
1.3. 학습 독서를 위한 내용교과 독서지도
1.3.1. 교과 학습을 위한 내용교과 독서지도 방안
1.4. 진로 교육을 위한 진로 독서지도
1.4.1. 진로 탐색을 위한 진로 독서지도 방안
1.5. 독서교육의 역사적 변천

본문내용

1. 독서교육론
1.1. 긍정적 독서 동기나 태도 형성을 위한 독서지도
1.1.1. 독서의 즐거움을 깨닫게 하는 독서지도 방안

독서의 즐거움을 깨닫게 하는 독서지도 방안이다. 지속적 묵독(Sustained Silent Reading, SSR) 독서지도는 학생들이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을 선정하여 자율적으로 책을 읽으며 별도의 독서 과제를 수행하지 않는 자율적 읽기 활동을 의미한다. SSR은 학생들이 쉬운 독서 자료를 많이 읽음으로써 독서에 대한 자신감이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SSR은 '1)준비하기 → 2)묵독하기→ 3)공유하기'의 절차로 이루어지며, 교사는 SSR의 필요성과 의의,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책 읽기를 위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학생들은 정해진 시간 동안 독서에 몰입하며, 한 주가 지난 후 읽은 책의 흥미롭거나 인상 깊은 부분을 교사와 공유한다. SSR은 독자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고 평생 독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긍정적 독서 태도 형성을 위한 효과적인 독서지도 방안이다.


1.1.2. 독자의 책 선정의 자율권을 지원하는 독서지도 방안

독자의 책 선정의 자율권을 지원하는 독서지도 방안이다.

독서지도에 있어서 독자의 자율성을 지지해 줄 필요가 있다. 학생들이 스스로 읽고자 하는 책을 선정하고 자율적으로 과제에 참여하는 독서지도의 방법이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내적 동기 신장에 더욱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습자의 과제 선택의 자율성을 지원해 줌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 지속 의지를 갖도록 하는 자기 결정감 이론에 기반을 둔 독서지도 방법이 자기 선택적 독서이다.

자기 선택적 독서에서는 교사가 다양한 수준과 주제, 작가를 고려하여 책을 선정하고, 각 모둠별로 분류한 책 바구니에서 학생들이 읽고 싶은 책을 골라 읽도록 지도한다. 이를 통해 독자는 자율성을 인식하고 과제 흥미나 읽기 흥미를 느끼게 되며, 수준에 맞는 책을 선정하여 읽음으로써 읽기 효능감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자기 선택적 독서지도에서 교사는 독자의 책 선택의 자율성을 지원하기 위해 BOOKMATCH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BOOKMATCH는 책의 길이, 언어의 친숙성, 글의 구조, 선행지식, 난이도, 장르 관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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