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기는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발달 속도가 가장 빠르며 환경과 상호작용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의 성장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이다. 다시 말해, 영유아기는 인간의 생애주기 중 가장 초기 단계의 발달이 가장 폭발적으로 진행되는 시기이고, 이 시기는 환경과 상호작용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발달이 지연되거나 장애 위험에 노출된 영유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개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만약 이 시기에 선천적이나 후천적인 요인 등으로 인해 정상적인 발달이 어려운 영유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개입하지 못하면 발달지체가 가속화되어 이후 장애아동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 초반부터 학계와 장애 영유아 가족 등에 의해 조기 발견 및 조기 개입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이후 2000년대 후반부터 이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되어 현재 관련 법률이 제정되어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장애 영유아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장애 영유아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특수교육과 조기중재가 무엇인지, 이러한 것들이 왜 필요하고 왜 중요한지에 관해 설명하며 부모와 전문가의 협력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2. 장애영유아의 정의와 특성
2.1. 장애의 개념 및 장애영유아의 정의
장애란 국제연합(UN)의 장애인 권리선언 제1조에 따르면 선천적이든 아니든 신체적 또는 정신적 능력의 결함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 또는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확보하는 데 스스로는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행할 수 없는 사람을 의미한다. 장애아동이란 18세 미만의 아동으로서 「장애인 복지법」에 규정된 장애가 있는 아동을 의미한다. 다만, 6세 미만의 아동으로서 장애가 있다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별도로 인정하는 사람도 장애아동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협의적으로 장애인을 '신체 또는 정신에 이상이 있거나 상실 또는 훼손 등 의학적으로 진단이 가능한 사람'이라고 보며, 광의적으로는 의학적인 장애를 제외하고도 개인의 노동 능력이라든가 개인적인 요인, 환경적인 부분으로 인해 불이익을 받는 조건을 고려해 사회적 측면에 있어서 부여된 개념으로 보고 있다.
2.2. 장애영유아의 특성
장애영유아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장애영유아는 신체적, 정신적, 감각적 능력에 결함이 있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영유아를 의미한다. 이들은 발달과정에서 또래 아동들과 다른 특성을 보인다.
첫째, 감각기능의 제한이나 지체로 인해 환경에 대한 탐색과 상호작용이 어려우며, 지각과 정보처리에도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시각, 청각, 언어 장애 아동의 경우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둘째, 지적, 정서, 행동 발달의 지체로 인해 또래에 비해 지적 능력, 주의력, 충동 조절 등이 낮은 수준이다. 이로 인해 학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셋째, 신체적 기능 저하로 인해 일상생활 수행, 대근육 발달, 근육 조절 등의 어려움이 있다. 이는 이동성과 자립성 발달의 지체로 이어진다.
넷째, 사회적 기술 부족으로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관계 형성이 어려우며, 자기조절력 및 사회적 문제해결력이 낮다. 이는 사회적 고립과 문제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처럼 장애영유아는 발달이나 일상생활 수행에 있어 또래에 비해 지체를 보이므로, 개별화된 특수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