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보육과정은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어떻게 돌보며 어떤 경험과 학습활동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기본틀이자 기준으로서 보육활동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이다. 이는 보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보육철학, 보육목적, 발달이론에 근거한 상호작용, 활동프로그램, 조직화된 학습과정, 평가과정이 포함된다. 영유아 보육과정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영유아의 발달수준뿐만 아니라 장애영유아의 특성 및 수준, 영유아의 가정환경 및 그 부모들의 요구와 지역사회 문화환경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과제에서는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서 나가게 되었을 때 어떤 사항을 포함시킬지 서술해보고자 한다.
2.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
2.1. 보육의 목적과 목표 설정
보육의 목적과 목표 설정은 보육서비스가 등장하게 된 배경 및 현재의 존재 이유, 보육대상 및 보육수요자의 특징과 요구를 반영하게 된다. 즉, 보육의 목적과 목표는 영유아와 부모 그리고 가정의 복지를 고려해야 하며, 보육대상 영유아의 욕구와 보육수요자의 욕구를 구현하게 된다. 특히 보육의 목표는 영유아의 필요와 흥미에 부합되어야 한다. 영유아들은 기본적으로 영양과 휴식 및 활동 등의 신체적·생리적 욕구, 사랑과 소속감과 사회적 관계 등의 사회적 욕구, 자아 성장과 발달에 관한 심리적 욕구 등을 가지므로 보육의 목표는 이러한 욕구를 고려해야 한다."
2.2. 보육과정의 활동 선정
보육과정의 활동 선정은 보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보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영유아가 직접 경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이 선정되어야 한다.
활동 선정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영유아의 현재 발달 수준과 흥미, 욕구를 고려하는 것이다. 영유아는 자신의 발달 수준에 맞는 적절한 활동을 경험할 때 가장 큰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개별적인 특성과 요구를 면밀히 파악하여 이에 부합하는 활동을 선정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활동 선정 시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활동들이 영유아가 직접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 둘째, 영유아의 현재 발달 수준에서 수행 가능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셋째, 영유아의 사전 지식과 능력, 흥미와 호기심을 고려하여 선정되어야 한다.
이러한 원칙에 따라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선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언어 발달을 위한 동화 읽기, 인지 발달을 위한 수 놀이, 사회성 발달을 위한 협동 게임, 창의성 발달을 위한 미술 활동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또한 활동 선정 시 연령별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활동의 내용과 수준을 달리해야 한다. 예를 들어 0-2세 영아의 경우 감각 경험과 탐색 활동, 3-5세 유아의 경우 구체적인 탐구 활동과 표현 활동 등이 선정될 수 있다.
이처럼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 요구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보육목표 달성에 적합한 다양한 활동을 선정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2.3. 선정한 활동의 조직
선정한 활동의 조직은 목표 달성을 위해 여러 가지 고려사항이 필요하다. 첫째,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이 반복적으로 제시되어야 하고 영유아들이 그 활동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학습을 돕고 목표 달성을 강화할 수 있다.
둘째, 동일한 목표를 위한 활동이라도 연령에 따라 질적으로 심화된 활동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영아의 활동에 비해 3세나 5세 유아의 활동은 보다 발전된 수준의 내용과 방법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는 영유아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것이며, 이를 통해 영유아 개개인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셋째,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이 여러 영역에서 반복적으로 경험될 수 있어야 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