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기관 소개
1.1. 기관의 연혁
2007년 4월 10일 *재가노인복지센터로 개소하였으며, 제1대 시설장 *가 취임하였다. 2007년 6월부터 재가어르신 목욕서비스를 실시하였고, 7월에는 재가 어르신 건강검진과 재가어르신 도시락 지원서비스를 실시하였다. 2007년 8월에는 장애인 등록 및 보장구 지원 서비스와 재가어르신 냉장고 지원 서비스(하이마트 연계)를 실시하였다. 2007년 9월에는 제1회 자원봉사자 교육과 제1회 한가위 떡 나누기 행사(재가 어르신/100명)를 실시하였다. 2007년 10월에는 사랑의 집고치기(재가어르신/5명)와 재가어르신 생신잔치를 진행하였다. 2007년 11월에는 따뜻한 겨울나기 연탄배달 서비스와 사랑의 김장 나누기 서비스를 실시하였고, 12월에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능보강사업(주방공사)과 자원봉사자 송년의 밤을 개최하였다. 2008년 1월에는 이·미용 서비스를, 2월에는 설맞이 차례행사를 실시하였다. 2008년 3월에는 재가어르신 생신잔치 서비스를, 5월에는 재가어르신 어버이날 잔치를 실시하였다. 2008년 5월에는 장기요양기관으로 지정되었고, 7월에는 재가어르신 의료서비스와 재가어르신 가사서비스(로타리 클럽 연계)를 실시하였다. 2008년 8월에는 재가어르신 밑반찬 서비스와 사랑의 쌀 나누기 서비스(적십자 연계)를 실시하였으며, 기관 명칭을 *재가노인복지센터에서 *노인복지센터로 변경하고 사업 내용을 방문요양에서 방문요양, 방문목욕으로 변경하였다. 2008년 9월에는 재가어르신 생신잔치(*공업사 연계)와 재가어르신 한가위 나누기 행사를 실시하였고, 10월에는 제2회 자원봉사자 교육을 실시하였다. 2008년 11월에는 효사랑 봉사회를 창립하였고, 12월에는 제1차 월례회의(효사랑 봉사회)와 사랑의 의료서비스를 실시하였다. 2009년 2월에는 제3차 월례회의(사랑의 열매 평택자원봉사단 연합회 창단)와 사랑의 무료급식을 위한 연합회를 결성하였다. 2009년 3월에는 우수봉사단체 당선(100만원 시상, 평택시)과 사랑의 무료급식을 실시(서정리역/400명/매주,월~금)하였다. 2009년 5월에는 사랑의 무료급식(신장1동 사무소 앞/200명/매주 월~금)을 실시하였고, 6월에는 무료진료서비스(박애병원 연계)와 제3회 자원봉사자 교육을 실시하였다. 2009년 12월에는 건강보험공단 평택지사와 자원봉사협약을 체결하였다. 2010년 1월에는 찾아가는 복지 이동목욕차량지원사업에 당선되었고, 2010년 4월부터 이동목욕차량 서비스를 실시하였다. 2010년 5월부터는 이동무료급식을 시작하였으며, 2010년 11월 제3대 시설장 정경호가 취임하였다. 2010년 12월에는 사랑의 김치·이불 나눔 행사와 따뜻한 팥죽 공양 행사(약 300명)를 실시하였다. 2011년 4월에는 한국마사회 차량지원사업에 선정(모닝)되었고, 2011년 8월에는 서비스종류를 변경(구 가정봉사원파견사업->재가노인지원서비스)하였으며, 2011년 10월에는 장애인활동지원기관으로 지정(방문목욕)되었다. 2013년 4월에는 전국재가장기요양기관 평가 최우수기관(방문요양·방문목욕)으로 선정되었다. 2014년 9월에는 제4대 시설장 최호정이 취임하였고, 2015년 3월에는 *노인복지센터가 확장 이전하였으며, 2015년 4월에는 전국재가장기요양기관 평가 최우수기관(방문요양)으로 선정되었다. 이처럼 *노인복지센터는 2007년 4월 개소 이후 지속적으로 노인복지와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행사를 제공해 왔다.
1.2. 기관의 목적
기관의 목적은 가정 내에서 정신적·신체적인 이유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유급자원봉사자를 파견하여 개별적이고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대상자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며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자립 등 지역사회에서 안정된 노후 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 것이다. 재가 장기요양 어르신들에게 요양보호사를 파견하여 방문요양·방문목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대상자의 욕구와 문제해결을 돕는다.
1.3. 기관의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
기관의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