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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시설 창업 및 운영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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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노인복지시설 창업 및 운영 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노인복지시설 창업 및 운영 계획
1.1. 사업의 필요성
1.2. 기관의 개요
1.3. 직원현황
1.4. 기관규모
1.5. 장비현황
1.6. 운영목적
1.7. 대상자
1.8. 사업내용
1.9. 수행인력 및 역할
1.10. 직원 교육 및 육성
1.11. 세부사업계획
1.12. 예산내역
1.13. 수입 및 지출내역
1.14. 기대효과

2. 실버 요양원 사업계획서
2.1. 목적
2.2. 목표
2.3. 세부 사업내용
2.4. 생활복지과 월간 계획서
2.5. 생활복지과 세부 계획
2.6. 주요 사업내용
2.6.1. 입소적응 지원 서비스
2.6.2. 일상생활 지원 서비스
2.6.3. 사회 서비스
2.6.4. 의료 지원 서비스
2.6.5. 연간특별사업
2.6.6. 교육
2.6.7. 자원 봉사자 및 후원자 관리
2.6.8. 평가수행

3. 사업계획서
3.1. 사업 개요 및 사업화 추진 계획
3.1.1. 사업명
3.1.2. 사업명 설명
3.1.3. 설립 예정일
3.1.4. 대표자 소재지
3.1.5. 사업 내용
3.1.6. 시설 규모
3.1.7. 사업의 목적 및 배경
3.1.8. 사업의 기대효과
3.1.9. 사업의 내용
3.2. 사업 환경 분석
3.2.1. 사업 소재지 위치 & 선정 이유
3.2.2. 경쟁 기업 현황
3.3. 운영 계획
3.3.1. 시설 계획
3.3.2. 인력 계획
3.3.3. 세부 운영 계획
3.4. 재무 계획
3.4.1. 소요자금 조달 계획
3.4.2. 운영 비용 계획
3.4.3. 대차대조표
3.4.4. 추정 한달 순수익
3.4.5. 추정 손익계산서
3.5. 마케팅 전략
3.6. SWOT 분석
3.7. 사업계획 지연 또는 차질시 대안

본문내용

1. 노인복지시설 창업 및 운영 계획
1.1. 사업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급속한 고령화와 평균 수명의 연장은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에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전체인구의 7.2%를 차지하여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이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2025년에는 고령인구 비중이 20.3%로 예상되어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전망이다.

급속한 고령화로 인해 노인인구의 건강 및 경제적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의 51%가 3개 이상의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어 의료비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또한 은퇴 연령층의 상대적 빈곤율이 OECD 평균의 3배에 달할 정도로 경제적 어려움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핵가족화로 인해 가정 내 노인 부양 기능이 감소하면서 독거노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다. 2021년 기준 65세 이상 고령자 가구 중 35.1%가 홀로 사는 가구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취약 독거노인의 3분의 1 정도만이 정부 지원 서비스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요양원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방문요양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방문요양서비스 사업의 필요성과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급격한 고령화와 노인의 건강, 경제, 돌봄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인복지시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노인복지시설 창업 및 운영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1.2. 기관의 개요

라이프 케어 요양센터는 안산시 단원구에 위치한 재가노인복지시설이다. 기관명 '라이프 케어'는 일정시간 동안 방문서비스를 통해 대상자의 삶 전체를 돌보는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앙역 1번 출구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있어 대중교통을 통한 접근성이 좋다. 또한 향후 신안산선 중앙역 개통으로 시흥, 광명, 여의도 등과의 접근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시설에는 사무실, 통신설비, 집기 등 사업에 필요한 설비와 이동용 욕조, 이동목욕차량 등이 갖추어져 있다. 직원은 시설장 1명, 사회복지사 1명, 조무사 2명, 요양보호사 2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라이프 케어 요양센터는 안산시에 거주하는 노인 장기요양 급여 대상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대상자 1:1 서비스를 제공하여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인 기능향상 및 일상생활에 필요한 잔존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맞춤형 방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대상노인과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안산시 노인 건강수명을 연장하며, 지역 내 질병부담을 최소화하는 것을 성취목표로 한다. 또한 대상자의 필요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대상자와 그 가족으로부터 최대의 만족도를 이끌어내는 것을 활동목표로 하고 있다.

이용대상은 장기요양급여수급자와 심신이 허약하거나 장애가 있는 65세 이상의 사람으로, 방문요양서비스, 주 ․ 야간보호서비스, 단기보호서비스, 방문목욕서비스, 재가노인지원서비스, 방문간호서비스, 복지용구지원서비스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요양보호사 1명이 신체활동지원 서비스, 가사활동 지원서비스, 개인활동 지원서비스, 정서 지원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조무사 또는 간호사가 의사의 방문간호 지시서에 따른 간호, 진료의 보조 등을 제공한다.


1.3. 직원현황

요양센터 라이프 케어에는 총 24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시설장 1명, 사회복지사 1명, 조무사 2명, 요양보호사 2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설장은 운영 규정에 따라 해당 시설을 운영하고, 이용자별 재가노인복지 제공 계획을 수립하며 복지증진에 관한 상담, 지도, 직원 교육 및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사회복지사는 이용자 면담을 통해 요양보호사 배치, 급여계약, 서비스 모니터링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조무사는 이용자에게 방문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며, 요양보호사들은 이용자에게 방문요양, 방문목욕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보조원이 방문서비스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1.4. 기관규모

본 재가노인복지시설은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하며, 각 층별 면적은 약 198.3m²(60평)로 총 4층 규모이다. 1층에는 안내데스크, 경비실, 관제실, 화장실 등이 있으며, 2층에는 강사 사무실, 상담실, 강의실 1개, 화장실이 있다. 3층에는 강의실 1개, 다목적실, 화장실이 있고, 4층에는 사무실(중동담당, 경영 및 회계, 마케팅 및 홍보 부서)과 대표 사무실, 화장실이 있다. 옥상에는 기계실과 물탱크가 있다. 시설 전체 면적은 793.2m²(240평)이다. 이처럼 본 시설은 충분한 규모를 갖추고 있어 노인복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1.5. 장비현황

사무용품 및 통신장비로 컴퓨터 3대, 복합기 1대, 책상 3개, 의자 5개, 전화기 1대, 테이블 1개를 보유하고 있다. 직원실에는 의자 10개, 책상 2개, 냉장고 1개, 전자레인지 1개가 있다. 화장실에는 세면대 1개와 변기 1개가 있다. 그 외에도 혈압계, 체온계, 혈당계 3개, 목욕용 차량 1대, 이동식 욕조 1개를 보유하고 있다. 장비 현황을 볼 때 시설운영에 필요한 물품들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6. 운영목적

안산 라이프 케어 요양센터는 안산시에 거주하고 있는 노인 장기요양 급여 대상 노인과 그 가족의 질 향상을 위해 대상자 1:1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인 기능향상 및 일상생활에 필요한 잔존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맞춤형 방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안산 라이프 케어 요양센터의 성취 목표는 대상노인과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안산시 노인 건강수명을 연장하며, 지역 내 질병부담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활동 목표는 안산시 내 최우수 기관으로 성장하고, 대상노인의 필요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대상자와 그 가족으로부터 최대의 만족도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안산 라이프 케어 요양센터는 재가노인복지시설로서 장기요양급여수급자와 심신이 허약하거나 장애가 있는 65세 이상인 사람을 대상으로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요양 서비스는 신체활동 지원 서비스, 가사활동 지원 서비스, 개인활동 지원 서비스, 정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목욕 서비스는 목욕준비, 입욕 시 이동보조, 몸 씻기, 머리감기, 얼굴 씻기, 양치, 머리 말리기, 옷 갈아입히기, 목욕 후 주변 정리정돈을 수행한다. 방문간호 서비스는 건강상태 확인, 활력징후 및 혈당 측정, 지남력 평가, 통증, 식이, 감염, 구강, 투약 관리에 관한 교육 및 상담, 관절 구축 예방 및 근력 강화, 이동장애 개선, 낙상 예방, 운동 기능 향상 훈련, 의료기관 진료 의뢰, 장기요양기관 연계, 사전 기초검사 등을 제공한다.

안산 라이프 케어 요양센터의 직원 현황은 시설장 1명, 사회복지사 1명, 조무사 2명, 요양보호사 20명이다. 기관 규모는 사무실 58㎡, 통신설비·집기 등 필요 설비, 이동용 욕조 또는 이동목욕차량이 있다. 장비현황으로는 사무용품 및 통신장비, 혈압계·체온계·혈당계, 목욕용 차량, 이동식 욕조 등이 갖추어져 있다.

안산 라이프 케어 요양센터는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기능 향상과 일상생활 유지를 위해 효과적인 맞춤형 방문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과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안산시 노인 건강수명 연장과 지역 내 질병부담 최소화에 기여할 것이다. 이를 통해 안산시 내 최우수 기관으로 성장하고, 대상노인과 가족의 최대 만족도를 달성하고자 한다.


1.7. 대상자

재가노인복지시설의 이용대상자는 장기요양급여수급자, 심신이 허약하거나 장애가 있는 65세 이상인 사람(이용자로부터 이용비용의 전부를 수납 받아 운영하는 시설의 경우에는 60세 이상으로 한다)이다. 이들은 방문요양서비스, 주·야간보호서비스, 단기보호서비스, 방문목욕서비스, 재가노인지원서비스, 방문간호서비스, 복지용구지원서비스의 대상자가 된다. 이용대상자의 심신상태, 생활환경과 욕구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개별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지원을 통해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전문적인 의료서비스 연계로 질병예방 및 노후 건강을 증진시키며,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 한다.


1.8. 사업내용

방문요양 서비스는 신체활동 지원 서비스, 가사활동 지원 서비스, 개인활동 지원 서비스, 정서 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신체활동 지원 서비스에는 세면도움, 구강관리, 머리감기기, 몸 청결, 몸단장, 옷 갈아입히기, 목욕도움, 식사도움, 체위변경, 이동 도움, 신체기능의 유지증진, 배설도움, 화장실 이용하기 등이 있다.

가사활동 지원 서비스에는 취사, 청소 및 주변정돈, 세탁 등이 있다.

개인활동 지원 서비스에는 외출 시 동행, 일상 업무 대행 등이 있다.

정서 지원 서비스에는 말벗, 격려 및 위로, 생활상담, 의사소통 도움 등이 제공된다.

방문목욕 서비스는 목욕준비, 입욕 시 이동보조, 몸 씻기, 머리감기, 얼굴 씻기, 양치, 머리 말리기, 옷 갈아입히기, 목욕 후 주변 정리정돈을 수행한다.

방문간호 서비스는 의사, 한의사 또는 치과의사의 방문간호 지시서에 따른 간호, 진료의 보조 등을 제공한다. 기본관리, 교육 및 상담, 신체훈련, 의료연계 및 검사 등의 서비스를 수행한다.


1.9. 수행인력 및 역할

시설장은 운영규정에서 정한 바에 따라 해당 시설을 운영한다. 이용자별 재가노인복지 제공 계획을 수립하고 복지증진에 관한 상담, 지도, 직원 교육 및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사회복지사는 이용자 면담을 통해 요양보호사 배치, 급여계약, 서비스 모니터링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조무사는 이용자에게 방문간호를 제공하며, 요양보호사는 이용자에게 방문요양, 방문목욕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보조원은 방문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필요한 인력 및 목욕시설 차량을 이송한다. 이처럼 각 직책별로 시설의 운영과 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1.10. 직원 교육 및 육성

직원들의 역량 향상과 자아실현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업장 법정 의무교육을 연간 1회 실시하며, 급여제공지침, 운영규정, 재난상황 대응훈련 등 분기별 및 계절별로 필요한 교육을 추가로 실시한다. 신규직원 대상 입사 후 14일 이내 교육도 진행한다. 이 외에도 방문요양보호사 직무교육, 치매전문교육 등 업무 관련 전문교육도 정기적으로 제공한다. 교육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교육 내용과 강사진 구성을 계속해서 보완하여 직원 만족도와 교육 효과를 높이고 있다.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지식과 기술이 향상되고 자긍심도 높아졌으며, 이로 인해 노인 케어 서비스의 질도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앞으로도 직원들의 전문성 신장과 자기계발을 적극 지원하여 더욱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1.11. 세부사업계획

사업준비기간은 2022년 1월 ~ 2022년 3월이며, 사업개시일은 2021년 4월 1일이다. 사업 명 별 월별 사업 일정은 다음과 같다. 요양보호사 모집과 요양보호사 교육은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서비스 모니터링, 사업평가회, 수급자 접수, 수급자 방문, 서비스 계획, 사정회의, 방문요양 서비스, 방문간호 서비스, 방문목욕 서비스 등은 2022년 4월부터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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