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진도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진도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과 운영 계획
1.1. 국어 교과 운영안
1.2. 한문 교과 운영안
1.3. 음악 연주 교과 운영안

2. 국어 교과 운영 계획
2.1. 실태 분석
2.2. 교과의 성격
2.3. 교과 목표
2.4. 지도 방법
2.5. 평가

3. 한문 교과 운영 계획
3.1. 실태 분석
3.2. 교과의 성격
3.3. 교과 목표
3.4. 지도 방법
3.5. 평가

4. 음악 연주 교과 운영 계획
4.1. 실태 분석
4.2. 교과의 성격
4.3. 교과 목표
4.4. 지도 방법
4.5. 평가

5. 교과 진도 운영 계획
5.1. 국어 교과 진도 운영 계획
5.2. 한문 교과 진도 운영 계획
5.3. 음악 연주 교과 진도 운영 계획

본문내용

1. 교과 운영 계획
1.1. 국어 교과 운영안

국어는 대한민국의 공용어로서 사고와 의사소통의 도구이자 문화 창조와 전승의 기반이다. 국어를 활용하여 자아를 인식하고 타인과 교류하며 세계를 이해한다. 초중고 공통 과목인 국어는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국어 사용을 바탕으로 하여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며, 가치 있는 국어 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다.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에 관한 지식을 갖추고 각 영역의 수행에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기른다. 국어 학습을 통해 국어가 추구하는 역량인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기 성찰·계발 역량을 길러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를 기르는 데 이바지한다.

국어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와 성취 기준을 고려하여 학습자가 미래 사회에서 요구한 국어과 교과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영한다. 국어 활동의 총체성을 고려하여 통합형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영하며, 학습 활동 과정에서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자 참여형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영한다. 또한 국어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영한다. 안전교육, 인성교육, 보건교육, 정보통신 윤리교육, 다문화 교육 등에 따른 관련 요소를 재구성하여 실시한다.

국어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평가 내용의 균형, 평가 방법 및 평가 도구의 타당성, 신뢰성, 적절성 등을 고려하여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학습자의 국어 능력의 신장을 판단하고,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도구 개선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학습 과정과 결과를 균형 있게 평가한다. 학습자의 국어 능력의 발달 정도를 판단하고, 교육 활동을 개선하는 데 국어 평가 결과를 활용한다. 평가 목적, 내용, 상황 등을 고려하여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형식 평가와 비형식 평가, 간접 평가와 직접 평가, 과정 평가와 결과 평가,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 등을 적절히 활용한다. 평가 기준이나 방향을 학습자에게 미리 안내하여 학습자가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해야 하는지를 알고 교수·학습 과정에서 평가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습자가 수행한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교수·학습 내용 및 방법을 개선한다.

수업은 주당 3시간으로 진행되며, 총 51시간으로 구성된다. 국어 교과 진도 운영 계획은 1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1학기와 2학기로 나뉜다. 1학기 지도 계획은 총 20주로 구성되며, 국어 교과의 실태 분석, 성격, 목표, 지도 방법, 평가 등을 포함한다. 2학기 지도 계획은 총 17주로 구성되며, 국어 교과 진도 운영 계획을 중심으로 지도한다.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구성된다. 지필평가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로 각각 30%씩 반영되며, 수행평가는 독서, 작문, 화법 영역으로 구성되어 전체의 40%를 차지한다.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국어 능력 신장 정도와 문제점 파악,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용한다.


1.2. 한문 교과 운영안

한문은 한자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었던 고전 문언문인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데 필요한 도구 교과이다. 한문의 학습을 통하여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한문은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우리 생활 전반에 면면히 이어 온 전통문화를 바르게 계승하고,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이바지하는 과목이다. 한문은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과거와 현재는 물론이고 미래에도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는 과목이다.

한자, 한자어, 한문을 익혀 언어생활에서 바르게 읽고 쓰며,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통해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기르며,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니고, 한자 문화권 내에서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이바지하는 것이 한문 교과의 목표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문 교과는 이해, 기능, 태도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된다. 이해 영역에서는 한자어를 바르게 읽고 쓰며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고, 기능 영역에서는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000자를 읽고 쓸 수 있으며 쉬운 한문을 체계적으로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태도 영역에서는 선인들의 삶의 모습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기르며,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에 이바지하는 태도를 기른다.

한문 교과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다양한 방법이 활용된다. 교과 운영계획 내 독서·토론 수업을 10% 이상 편성하여 창의적인 접근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하며, 개인별, 모둠별 수업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습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인다. 또한 한자를 바르게 쓰기 위해 필순의 일반적인 원칙을 따르도록 하고, 한문 단문 바르게 풀이하기 위해 원문에 충실한 직역을 하도록 한다. 아울러 한문 학습을 통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바르게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문 교과의 평가는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실시된다. 평가 주체와 대상, 평가 내용,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등을 고려하여 '한문' 영역과 '한문 지식' 영역의 평가 목표를 세우고, 선택형·서답형 지필 평가와 토론,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또한 학습자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을 적극 활용하여 평가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확보한다.


1.3. 음악 연주 교과 운영안

음악 연주는 성악과 기악의 다양한 연주 형태를 이해하고, 연주 활동을 통하여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