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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양대학교 관광마케팅 기말고사 대체과제
1.1. 관광마케팅의 개념과 수행과정
관광마케팅의 개념과 수행과정은 다음과 같다. 관광마케팅은 관광기업경영자들이 기업목표의 달성과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계획을 수립, 조사, 실행, 통제, 평가하는 일이다. 세계관광기구 UNWTO는 관광조직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관광수요를 조사 및 예측하고 선택하여 자사의 관광상품이 시장에서 가장 좋은 위치를 차지하도록 노력하는 경영철학이라고 정의했다. 관광마케팅은 다른 지방이나 다른 나라의 풍경이나 풍물을 구경하러 다니는 것과 관련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 경영 활동이다.
관광마케팅 과정의 첫 번째는 시장조사이다. 시장조사를 통해 기회와 위협요소를 찾아내고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알 수 있다. 시장환경 분석, 경쟁자 분석, 미시적 환경분석이 이에 해당된다. 두 번째 단계는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이다. 시장세분화란 비슷한 선호나 취향을 가진 소비자들을 하위집단으로 나누는 것이며, 특정 집단을 선정하여 마케팅 자원을 집중하는 전략이다. 표적시장은 자사의 상품과 가장 잘 맞는 고객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으로, 효율성을 높이고 마케팅 믹스를 효과적으로 조합할 수 있다. 세 번째 단계는 관광 포지셔닝이다. 포지셔닝은 소비자의 마음 속에 경쟁사가 아닌 자사의 제품이 차별화되어 경쟁적 포지션을 차지하도록 하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R&D, 차별화 부각,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등의 절차를 거친다.
이렇게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의 3단계를 STP 마케팅 전략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관광마케팅 믹스는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되는 여러 방법을 균형있게 구성 및 조정하는 것이다. 기존의 4P에 패키징, 프로그래밍, 파트너십, 종사원의 4P가 추가되면서 8P로 확장되었다. 관광상품의 경우 상품수명주기에 따라 각기 다른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한다. 또한 관광산업은 하드웨어 중심에서 벗어나 소프트웨어 개발과 아이디어로 매력적인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
1.2. 한류의 시작 및 파급효과
한류는 1990년대 말부터 중국의 베이징에서 처음 사용된 단어로 한국의 대중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의미이다. 중국, 동남아지역에서 유행하는 대중문화 열풍을 가리키며 한국의 대중문화 산업이 발전하면서 중국, 홍콩, 대만에서 한국의 콘텐츠가 먼저 인기를 얻었으며 이후에 일본, 베트남, 필리핀 등에 퍼지게되면서 전체로 퍼지게 되었다.
처음에는 한국 드라마 부분에서만 인기를 끌었지만 점차 가요, 게임, 영화 등으로 확대되어 한국 콘텐츠는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렇게 한국의 콘텐츠에 열광하는 것은 하나의 문화형태로 발전해나갔으며 홍콩, 베트남, 싱가포르까지 확산되었다. 2000년 이후에는 대중문화뿐만 아니라 김치, 고추장, 라면, 가전제품 등의 선호까지 이어졌고 이제는 이 모든 현상을 한류라고 부른다.
2000년대 후반을 살펴보면 한국콘텐츠가 지속적으로 해외로 수출되며 K-POP의 영향력이 증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일본에서는 동반신기의 인기를 시작으로 한국의 아이돌이 큰 인기를 끌게되어 신한류 붐의 시대의 기초를 다지게 되었다. 이러한 기초를 바탕으로 2010년대 신한류 붐의 시대가 열렸다. 카라, 2NE1, 원더걸스 등의 아이돌이 아시아에서 열풍이 돌았고 카라의 경우에는 일본에서 한류열풍을 이끌었다. 2012년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이 조사한 결과 일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가수로 선정되었으며 한국방문의 해 기념 2011 K팝 커버댄스 페스티벌 홍보대사로도 활약했다. K-POP뿐만 아니라 국산 온라인 게임도 대유행을 맞이하였다. 2010년 일본 온라인 게임 시장 점유율 순위 10개가 모두 한국 온라인 게임이 차지하였다. 또한, 런닝맨이나 무한도전과 같은 예능들도 해외로 수출되어 열광적인 인기를 끌었다. 20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한류라는 단어를 떠올릴 때 K-POP, 한국드라마 등만이 연관되었지만 후반에 들어서는 이처럼 온라인 게임, 예능 등까지 뻗어나갔다.
2010년대 중후반에 들어서면서 신한류 붐이 계속 커지는 가운데 남미, 유럽권에도 퍼지게 되었다. 후반기에는 특히나 거대한 규모의 한류 돌풍이 불었다. 기존의 K-POP은 아이돌 중심이었지만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일부 팬덤 중심이 아니라 전 세계인들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 싸이가 엄청난 업적을 이룬 것은 맞지만 원 히트 원더였다면, BTS는 장기적으로 전세계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서구권에서 시작해 북미, 유럽까지 팬덤이 늘어나며 더욱 K-POP 인지도가 높아졌다. K-POP뿐만 아니라 2016년에 반영된 태양의 후예도 아시아 및 유럽에서 신드롬을 일으키게 되었다. 그리고 종교지도자이자 인도네시아 국무위원인 종교장관 루크만 하킴이 연예기획 스타제국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도록 약속하며 LODI 플랫폼 개발과 시장확대에 대해 협의했다.
이러한 한류는 더욱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생성해나갔고 관광산업뿐만 아니라 여러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화장품이나 가전제품의 수출이 늘어났고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증가했다. 또한,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전 세계가 관심을 가지고 국가이미지를 제고시켰다. 한국 제품에 대한 구매의욕을 높이며 국제문화교류를 통해 국가경제발전에 큰 이바지를 하였다. 실제로 한류로 인한 소비재 및 관광수출은 2019년 59억 3,500만 달러를 달성했고 한류로 인한 화장품 수출은 9억 6,9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그리고 한류로 인해 생산유발효과도 나타나게 되었다. 생산유발효과는 2019년 기준 25조 6,829억원이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