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 『노인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베이비붐 세대의 현황과 문제점 파악
1.2. 노인의 세 유형 적용을 통한 문제해결 방법 제시
1.3. 바람직한 대응에 대한 논의
2. 본론
2.1. 베이비붐 세대의 개념과 특징
2.2. 베이비붐 세대의 현황과 문제점
2.3. 노인의 세 유형: 늙은이, 성공한 노인, 선배시민
2.4. 선배시민 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2.5. 기존 노인복지관의 기능 전환 방향
3. 결론
3.1. 요약 및 정리
3.2. 베이비붐 세대를 위한 바람직한 노인복지의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베이비붐 세대의 현황과 문제점 파악
베이비붐이란 전쟁 직후 또는 경제 불황이 끝나고 안정된 사회에 대한 전망이 있는 시기에 출생률이 높아지는 현상을 의미하며, 이 시기에 태어난 사람들이 베이비붐 세대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55년-1963년까지 태어난 세대가 1차 베이비부머이며, 2차 베이비부머는 1968년-1974년까지 출생한 집단, 3차 베이비부머는 1979년-1992년까지 출생한 에코 세대이다.
베이비붐 세대의 특징은 시기적으로 한국의 근현대사를 겪으며 성장하였기 때문에 반공 이데올로기와 유신시대를 경험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입시경쟁과 취업경쟁, 산업화 과정에서의 경제적 성장과 위기를 겪었으며, 변화에 빠른 적응을 위해 도구주의화, 관계지향, 성취지향 등의 메커니즘을 배웠다. 가족관계적 측면에서는 부모 부양의 책임과 부담을 가진 낀 세대 또는 샌드위치 세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베이비붐 세대의 규모는 2015년 기준 약 711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4.3%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2020년부터 노년층으로 진입하게 되어 사회의 고령화를 가속화할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현재 이들이 이미 노인인구로 유입된 상황이다. 그러나 이들의 문제는 은퇴 이후 노후준비가 미비한데다, 동일 세대 내에서도 환경에 따라 양극화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베이비부머들은 경제활동 시기에 가족부양에 전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개인적인 노후대비가 쉽지 않았다. 따라서 이들의 노후준비 수준에 따라 향후 노인문제가 달라질 수밖에 없고, 적정한 노후준비 프로그램의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1.2. 노인의 세 유형 적용을 통한 문제해결 방법 제시
노인을 구분 짓는 세 유형은 '늙은이', '성공한 노인', '선배시민'으로 나뉜다. 늙은이는 인간다운 삶을 살고 있지 못한 노인이며, 성공한 노인은 건강과 경제적 여유를 가진 활동적인 노인이다. 선배시민은 늙은이와 성공한 노인으로 양분되는 차별적 용어가 아닌, 노인을 통합시키는 새로운 개념이다. 선배시민은 삶을 먼저 경험하고 삶의 지혜가 있는 존재로,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변화를 만들어가는 노인을 의미한다.
선배시민 개념은 기존 노인에 대한 새로운 정체성을 말한다. 늙은이는 개인의 책임이며, 성공한 노인은 자기개발과 취업을 통해 개인적 변화가 필요하다. 하지만 선배시민은 돌봄의 대상이나 자족하는 삶에서 벗어나, 자신의 공동체를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하는 존재이다. 이들은 권리형 실천을 통해 사회적 권력관계를 변화시키고 사회권을 확보해 나간다.
선배시민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2016년부터 한국 노인복지관 협회에서 선배시민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선배시민 교육은 베이비붐 세대의 노인인구가 자선이나 돌봄의 대상이 아니라 시민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갖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늙은이나 성공한 노인으로 구분되지 않고, 공동체를 위한 주체적 실천을 할 수 있는 노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선배시민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비판하고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 이후에는 자발적 학습동아리를 구성하여 소통과 자각을 통해 지속적인 사회적 실천을 이어나가도록 해야 한다. 이를 지속시키기 위해 기존 노인복지관의 기능 전환이 필요해졌다. 노인복지관은 이제 돌봄 서비스 중심이 아닌 선배시민을 양성하고 교육하는 커뮤니티센터로 변화해야 한다.
이처럼 노인의 세 유형 중 선배시민 개념은 노인이 자선이나 시혜의 대상이 아닌, 공동체를 변화시키는 주체로 역할 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선배시민으로 양성된 노인들이 공동체를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변화를 도모할 수 있다면, 세대 간 갈등이나 노인에 대한 편견에서 벗어나 노인세대 역시 당당한 사회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1.3. 바람직한 대응에 대한 논의
베이비붐 세대의 노인인구는 자선이나 돌봄의 대상이 아니라 시민으로서 ...
참고 자료
노인복지론 멀티미디어 강의자료 15강.
변미리(2016). 한국의 사회동향 2016. 통계청 통계개발원 pp.36-42 https://kostat.go.kr (2023. 9. 14일자 검색)
서정선(2022). 억울, 우울, 정신적 웰빙의 종단적 관계와 억울 경험: 베이비부머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성미애, 이현숙(2022). 노인복지론. 서울:한국방송대학교 출판문화원.
임성빈. ‘노인일자리, 10명 중 1명 수준 늘린다…베이비부머도 지원’. 중앙일보, 2023.7.27.일자.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347260&page=1
보건복지부「노인실태조사 : 전국노인생활실태 및 복지욕구조사」
한국노인인력개발원 https://kordi.or.kr/content.do?cmsId=106,
노인일자리및사회활동지원사업
한국노동연구원 https://www.kli.re.kr/kli/index.do
원석조 저, 노인복지론, 공동체, 2018
노인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