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안전교육실행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아안전교육의 개념
3. 유아안전교육의 필요성
4. 유아안전교육 실행계획안
4.1. 연간 안전교육 계획안
4.2. 3가지 활동계획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기는 발달 특성상 각종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시기이다. 이는 유아들이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이 강하지만, 신체기능의 발달이 미숙하여 위험을 감지하거나 조절할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유아의 사망 원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우발사고이며, 유아 교육기관에서도 놀이시설 이용 중 발생하는 안전사고가 많은 편이다. 따라서 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유아 안전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유아 안전교육은 유아 스스로가 위험 상황을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유아의 자아통제력과 사고력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를 위해 유아기부터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 유아안전교육의 개념
유아안전교육의 개념이다. 유아안전교육은 유아 스스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안전 지식과 태도, 기능을 익히게 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다. 또한 유아 자신에 대한 보호 뿐 아니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는 인간 개개인의 존엄을 배우는 교육을 의미한다. 영유아들은 성인에 비해 미숙한 발달상태로 인해 스스로 위험에 대한 감지나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져 각종 위험 사고에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안전교육은 이러한 사고를 유발시킬 수 있는 위험요소들에 대한 인지를 돕고 사고를 막기 위함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3. 유아안전교육의 필요성
유아들은 호기심이 많고 주변을 끊임없이 탐색하려 한다. 이로 인해 예상치 못한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위험에 끊임없이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유아들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서는 적절한 안전교육이 필요하다.
유아들은 성장과 함께 자기보호능력이 발달하게 되는데, 이때 안전교육은 유아의 자아통제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쳐 일상생활 속 위험요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신체적으로 미숙한 유아들은 자신의 신체를 ...
참고 자료
도서출판사 바른아이 : 뭉치의 안전여행 안전교육 교수자료
한국보육진흥원 : 평가인증지표책 영역 5. 안전/ 나. 영유아의 안전보호/ 연간안전교육계획안 참고
영유아 안전관리 김영실, 윤진주 외 1명 저 | 공동체 | 2013.01.10
영유아 안전교육 최혜순, 양은호 외 2명 저 | 신정 | 2013.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