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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참여위원회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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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참여위원회 장단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참여의 의미와 필요성
1.1. 청소년 참여의 개념
1.2. 청소년 참여의 필요성
1.3. 청소년 참여의 기능

2. 청소년 참여 유형
2.1. 하향식과 상향식 의사전달
2.2. 참여 형태에 따른 분류

3. 우리나라의 청소년 참여기구
3.1. 청소년특별회의
3.2. 청소년참여위원회
3.3. 청소년운영위원회

4. 청소년 참여활동 사업의 장단점
4.1. 청소년 참여활동 사업의 장점
4.2. 청소년 참여활동 사업의 단점

5. 청소년 참여활동 사업의 보완점 및 발전방안
5.1. 청소년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
5.2. 청소년 참여활동 사업 발전방안

6. 청소년 참여활동에 대한 의견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참여의 의미와 필요성
1.1. 청소년 참여의 개념

청소년 참여는 청소년들이 능동적으로 자신의 생활환경에 참여하는 기회 또는 책임과 의무를 자발적으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허용되며 조장되어야 할 권리"라고 정의된다"." 이러한 청소년참여에서는 청소년 복지 주체로서, 사회발전을 위한 자원으로서 또는 사회변동의 주체로서 청소년의 역할과 기여를 기대한다"."


1.2. 청소년 참여의 필요성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경우, 당사자인 청소년의 의견과 목소리가 반영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책과정 중에서 토의, 형성, 설계, 실행, 평가 과정 등에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 참여는 청소년에게 민주주의 사회에서 시민으로서의 자신의 역량과 책임감 있는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하며, 민주적 시민권을 발휘함으로써 사회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게 한다. 또한 청소년 참여는 개인 발달, 조직과 지역사회 개발 측면에서 유용하며, 청소년은 참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실질적인 지식과 유용한 기술을 얻을 수 있고, 비판적 사고력과 능동적 도전정신을 기를 수 있다. 어린 시절부터 자신이 속한 환경에서 활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세상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연속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가치로 청소년 참여는 민주시민교육에 도움이 된다. 이처럼 청소년 참여는 청소년 인권 신장 및 건강한 민주시민 육성 등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청소년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청소년 개개인의 잠재 역량을 개발하고 사회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1.3. 청소년 참여의 기능

청소년 참여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은 참여를 통해 민주주의 사회에서 시민으로서의 자신의 역량과 책임감 있는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이나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민주주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질을 갖출 수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은 민주적 시민으로 성장하여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청소년은 민주적 시민권을 발휘함으로써 사회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청소년은 자신들의 견해와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며, 이를 통해 사회의 변화를 촉구하고 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된다. 이는 청소년이 자신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고 신장시키는 데 기여한다.

따라서 청소년 참여는 청소년이 민주주의 사회의 주체로 성장하고, 사회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2. 청소년 참여 유형
2.1. 하향식과 상향식 의사전달

우리나라 청소년 참여는 의사전달 방식에 따라 하향식과 상향식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하향식 의사전달은 정부나 기관이 청소년의 의견을 수집하여 정책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청소년의 정책 수립과정 참여를 통해 정당성을 획득하고자 하는 전시적 기능을 한다. 반면 상향식 의사전달은 청소년이 직접 의견을 내고 자신들의 요구를 반영하게 함으로써 정책의 효율성 제고와 청소년 권력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상향식 의사전달은 청소년이 직접 의견을 제시하고 의사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변혁적 참여 형태로, 권한 부여를 통해 청소년의 자율성과 권리를 신장시킬 수 있다.


2.2. 참여 형태에 따른 분류

참여 형태에 따른 분류란 민주주의 시민사회에서 제시하는 여러 가지 유형의 참여 특성을 의미한다. 참여 유형에 따른 기능 효과(Sarah White, 1996)로 참여 과정에서의 의사전달 방식(하향식, 상향식)과 참여 형태(명목상, 기능상, 대표 중심, 변혁적)를 기준으로 구분한다.

첫째, 하향식 의사전달 참여는 정부나 공공기관 등 권력기관이 주도하여 주민(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경우다. 이 때 참여의 기능은 정당성 확보와 의견 수렴이 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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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영숙, “자원봉사참여 청소년들의 배경적 특성이 인성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 2004
남화성, “청소년참여기구 활동경험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 2009
노성일, “청소년 참여기구 활동 경험이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 2016
김경신, "청소년복지론, 청목출판사, 2007
김형주 외, “선거연령 하향조정 어떻게 볼 것인가", 2004
송영희, "청소년 권리에 대한 대안학교 청소년과 일반학교 청소년의 비교연구", 대전대, 2006
천정웅의, 청소년발달 역량개발 청소년복지", 교육과학사, 2009
권연주, “지역사회 참여운동을 한 청소년 임과위멘트에 대한 인구, 서울시립대, 2007
허용, “청소년의 정치참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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