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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문제해결의 중요성
문제해결의 중요성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기 때문이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지금보다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존재이므로, 오히려 문제를 마주하는 것이 더욱 나은 삶을 만들 수 있다. 사람들은 서로 다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이는 개인마다 특별한 문제해결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1.2. 기업의 다양한 문제해결 사례
많은 기업들은 기업을 운영해 가면서 유통, 마케팅, 경영, 조직관리, 인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크고 작은 문제들을 겪게 된다. 기업들은 이런 문제들에 직면했을 때 최대한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여 경쟁사보다 탁월한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등 꾸준히 개선을 이뤄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사례로는 기업 불스원의 마케팅 문제해결 사례가 있다.
불스원은 자동차 용품 전문 기업으로 자동차 용품을 생산, 판매한다. 200년 창립된 이후 불스원은 국내 자동차 용품 관련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지니며 독보적인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 기업에서 가장 대표적인 제품은 불스원샷이라는 차량용 엔진 세정제이다. 불스원이 시장에서 독보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불스원은 저조한 신규 고객 유입, 다른 기업의 경쟁상품 등의 문제에 직면하여 이를 해결해야만 했었다.
불스원이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선택한 수단의 중심은 빅데이터 분석이었다. 불스원은 2017년에 한국정보화진흥원(NIA)에서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다. 그래서 불스원은 인공지능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와이즈넛'의 SNS 분석 서비스인 '버즈인사이트'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의뢰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불스원은 기존 마케팅의 효과를 분석하고 새로운 마케팅 방안을 수립할 수 있었다.
불스원이 새롭게 수립한 마케팅 전략으로는 첫 번째로 여성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있다. 과거에 비해 여성 운전자의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불스원은 여성 운전자들을 신규 고객으로 끌어들이기로 결정했고, 이를 위한 마케팅 방안을 찾아냈다. 그리고 불스원샷의 사용법과 효과에 대한 대중의 인식 제고를 위한 마케팅도 시행했다. 또한 불스원은 엔진 세정제 외에 동결 방지제, 수분 제거제, 광택 복원제 등 상품 영역을 확대하여 신규 고객 유입을 늘리고 기존 고객도 유지하고자 했다.
이처럼 불스원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존 마케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문제를 해결했다. 그 결과 매출액과 신규 고객 수가 증가하는 등 마케팅 효과를 거두었다. 불스원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신규 ...